UPDATED. 2024-04-26 16:52 (금)
[시그니처] ㈜유피트임플란트 실버트먼트TM
상태바
[시그니처] ㈜유피트임플란트 실버트먼트TM
  • 서재윤 기자
  • 승인 2018.03.05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aling 효과로 내구성 높였다

일반적인 어버트먼트는 반복되는 저작력에 의해 접촉면이 변형을 일으켜 픽스처와 벌어지고 틈이 생기기도 한다. 

이러한 틈이나 풀림현상이 발생하면 이물질이 낄 수 있다. 또 이로 인한 세균막의 침착은 물론 치아의 함몰, 픽스처의 파절을 가져오며 환자는 벌어진 틈을 다시 조이기 위해 병원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유피트임플란트(이하 유피트)는 바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한 실버트먼트를 개발, 출시했다.

실버트먼트는 면과 면의 완벽한 접촉이 이론상에서만 가능하다는 공학적인 현실에서 출발한 결과물이다. 접촉면을 완벽하게 붙이기 위해 크기가 작은 픽스처를 정밀하게 가공하는 것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비용도 상승한다. 그래서 유피트는 어버트먼트의 형상 설계를 변경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유피트는 타이어의 트레드, 피스톤 링, 운동화 밑창 등 산업계 및 실생활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실링 효과에 주목했다. 

각 물체는 탄성이 좋은 고무를 이용한 구조로 위에서 힘이 가해졌을 때 지면과 맞닿는 부분의 오목한 공간에 압력이 집중되고, 접촉면은 변형이 발생하며 힘이 더해질수록 마찰면적도 늘어난다. 이 원리를  간단한 공정을 통해 기존의 어버트먼트에 적용시킨 것이다. 

유피트의 실버트먼트는 어버트먼트의 원주상에 여러 개의 홈을 만들어 치아에 작용하는 저작력에 대해 면 사이에 발생하는 저작압을 접촉면에 응집시킨다. 

원형의 접촉면에 응집된 압력은 어버트먼트 원주상의 돌출부위에 비교적 균일한 탄성변형을 발생시키고, 저작압이 가해지면 가해질수록 접촉면은 더 밀착되어 이 탄성변형에 의해 면과 면 사이의 실링효과가 향상된다. 

그림1, 2를 살펴보면 각 제품 상부에 30°의 경사로 250N의 힘을 가했을 때 일반 어버트먼트는 그림1 좌상부에서 우하부에 걸쳐 나타난 진한 파란색 부분, 실버트먼트는 그림2 맨 위 돌출부의 좌상부에 나타난 진한 파란색 부분이 픽스처와 접촉이 없는 부분을 나타낸다. 

즉, 이 부분이 어버트먼트와 픽스처 사이에 틈새를 의미하고 실버트먼트가 일반 어버트먼트에 비해 틈새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환자가 음식을 먹을 때 한쪽으로만 먹는 등 비대칭 저작력을 받게 되는 경우에서도 실링 효과에 의해 픽스처 내면에 고르게 분산시켜 스크루의 풀림현상이나 어버트먼트의 흔들림을 방지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