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상악동거상술과 임플란트 식립 Ⅱ
상태바
[임상특강] 상악동거상술과 임플란트 식립 Ⅱ
  • 권경환 교수
  • 승인 2021.07.15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의학임상에서 난치성 골질환 치료에 관한 최신지견 ⑮

2) 상악동 함기화(pneumatization) 과정과 대처방법
발치 후에 치조골이 수직적, 수평적으로 흡수된다는 사실은 이미 정립돼 있는 임상적 사실이다. 의치 하부의 융기골(crestal bone)이 지속적인 외상성 교합력을 받기 쉽다면, 더욱 빠른 흡수가 일어날 것이다. 특히, 상악골 후방부위는 융기골(crestal bone)의 소실과 위축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있는 곳이다. 게다가 치조융기가 사실상 피질골이라기 보다는 해면골에 가깝기 때문에(따라서 저작력에 의해 흡수가 더 잘 일어난다) 상악동의 pneumatization에 의해 부피가 더 많이 감소될 수 있다. 상악 구치의 상실 후 alveolar ridge는 골 위축에 의해 감소되고 상악동은 pneumatization 증가를 보인다.

Misch(1998)는 상악 구치의 소실 후 antrum이 어떻게 하방 및 측방으로 확장되는지를 보고한 바 있으며, 이러한 모든 요소들이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 필요한 후방 상악골을 감소시키는 원인이라고 밝힌 바 있다. 임플란트 식립에 앞서, 구강 내의 이러한 불리한 부분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개발돼 오고 있다.

다음의 외과적 과정들이 상악구치부의 pneumatization과 치조골 흡수의 개선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다.

1. Iliac crest cancellous grafts(장골을 이용한 이식술)
2. Rib grafts(늑간골을 이용한 이식술)
3. Allograft alveolar augmentation(동종골을 이용한 치고골 증대술)
4. Le Fort Ⅰ oseotomy with interpositional bone grafts(Le Fort I 골절단술을 이용한 치간골 이식술)
5. Alloplastic augmentation(이종골을 이용한 치조골 증대술)
6. Alveolar ridge preseravtion with open-membrane GBR technique

이러한 모든 과정들은 악궁 간 거리가 극도로 증가된 심각한 상악 위축의 경우에 적응증이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에 악궁 간 거리는 정상이거나 감소돼 있으며 상악동 이식과 같은 또 다른 접근방법이 사용된다.  

3) 상악동 거상술 및 골이식술의 여러 가지 방법 - Lateral Grooving technique소개
상악동과 관련된 골의 양을 증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Boyne과 James는 1980년대 Sinus floor의 augmentation의 술식을 언급한 바 있다. 1977년 Tatum은 상악동막(sinus membrane)을 crestal appraoch를 통해 접근하는 방법을 소개한 바 있으며, 1983년에는 변형된 Caldwell-Luc lateral window로 상악동 막을 접근방법을 소개한 바 있다. 이식편은 공동저(antral floor)와 Schneiderian막(상악동 저의 내층) 사이에 삽입시키고, 이 기술을 ‘sinus-lift procedure’라고 부르게 됐다. 1987년 Keller는 iliac crest에서 채취한 자가골을 사용한 이 술식의 변형을 소개한 바 있다. 오늘날 이 술식은 sinus grafting technique의 gold standard로 불리고 있다.  상악골 구치부에 임플란트 식립부위의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osteotome technique을 이용해 상악동 거상술과 함께 골이식을 하면서 동시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안이나, 하악구치부와 상악구치부 간의 vertical dimension을 고려한(implant/crown ratio개선을 위한) onlay bone graft을 통한 임플란트 식립 방법, 상악동 거상술을 통한 (lateral grooving technique이나 lateral window technique)을 골이식과 함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Figure 7-2.

Figure 7-2(1). ‌Lateral grooving technique을 이용해 sinus augmentation and sinus lifting을 시행하는 모식도

Figure 7-2(2). ‌lateral grooving technique을 이용해 schunederian’s membrane을 거상할 때  surgical curettage을 사용하고 하면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Figure 7-2(3). ‌임상에서 lateral grooving technique을 이용해 접근 시에는 임플란트 식립을 여러개를 식립할 때 한꺼번에 접근이 가능한 장점과 함께 상악동 측벽의 결손이 적게 노출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Figure 7-2(4). 
‌상악 좌측 임플란트를 여러개 식립 시에 lateral grooving technique을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임플란트 식립부위를 조절해서 식립이 가능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제품어때요?
놓치면 후회할 핫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