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0:45 (월)
[특집기획] 평균수명 90세 시대 ‘안면미용’을 주목하라
상태바
[특집기획] 평균수명 90세 시대 ‘안면미용’을 주목하라
  • 정동훈기자
  • 승인 2017.03.1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능’과 ‘심미’ 포괄한 안면미용치료 주목


‘기능’과 ‘심미’ 포괄한 안면미용치료 주목
치아와 안면미용시술을 통해 한자 신체·외형 만족도 높여

기대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도 ‘안면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다.

 

포괄적인 항노화 치료로 주목
지난해 말 유엔인구기금이 발간한 ‘2016 세계인구현황보고서’에 따르면 대한민국 남자의 기대수명은 80세, 여자의 기대수명은 86세로 나타났다. 세계인 평균 기대수명 남자 69세, 여자 74세 보다 높은 수치다.

치과계에서도 심미영역을 주목하기 시작해 연령의 증가에 따라 구강내 치아나 치주조직, 그리고 주변 구강주변의 턱 얼굴 부위에 나타나는 노화현상들을 개선하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치과의사의 안면미용 목적의 보톡스·필러 시술과 레이저 시술의 합법성이 인정됨에 따라 일선 개원가에서도 보톡스와 필러를 이용한 안면미용시술을 적극 홍보해 시술을 하고 있다.

안면미용시술은 변색치아에 대한 치아미백이나 상실 치아에 대한 임플란트 식립, 심미적 개선을 위한 심미보철 등의 치료도 있지만 안면과 입가의 정적/동적 주름의 개선을 위한 필러, 보톡스 주사, 안면부 피부재생을 위한 레이저 수술, 함몰된 안면부의 자가 지방이식술 등도 포함된다.

이승건(청담에피파니치과) 원장은 “미용시술이라고 하면 필러와 보톡스를 생각하게 되는 데 사실 이건 표면적인 것들”이라며 “신체는 ‘기능’과 ‘미’ 모든 것을 생각해야 한다”면서 “안면 영역에서 입술과 치아가 비율적으로 잘 맞는지, 치아의 정중선은 잘 맞는지, 치아의 색상, 웃을 때의 스마일 라인, 안면에 주름이 생기는지 그동안 치과에서 해오던 치료 모두가 안면미용시술”이라고 밝혔다.  

 

‘액티브시니어’급 부상 따른 확대
현재 안면미용의 글로벌 시장 규모는 연 평균 11%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2020년 54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안면미용 시장의 확대는 출산율 저하가 지속되고, 기대수명이 연장되는 가운데 안정적인 자산을 바탕으로 건강과 젊음에 적극 투자하는 이른바 ‘액티브시니어’ 층이 부상한 데 따른 것이다. 

‘액티브시니어’는 외모가 곧 능력이자 자기관리의 척도라는 인식으로 젊고, 아름답고, 세련된 외모를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을 보여준다.

GBI Research는 한국과 인도, 중국 등의 국가에서 2020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급격한 성장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개원의들의 관심에 따라 일반 제약 업체뿐만 아니라 치과 기자재업체에서도 보톡스와 필러 마케팅을 확대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따라 앞으로 치과의사들의 접근성은 더욱 쉬워지고, 핸즈온 코스와 심포지엄 등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물론 안면미용 시술이 좀 더 넓게 치과계에 확산되려면 해결해야할 문제도 남아 있다.
다양한 연자 발굴을 통해  안면미용 시술 시장이 양질의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해야 하며, 일부 개원가의 가격 위주의 선정적인 마케팅을 지양해야 한다. SNS와 인터넷 등을 통해 파고드는 일부 치과의 노골적인 마케팅에 따라 치과에 대한 신뢰도 하락하고 진료영역이 위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치과의 안면미용에서 추구하는 젊음은 겉모습은 물론이거니와 신체적인 젊음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치아치료와 안면 미용시술을 통해 신체적, 외형적인 만족을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주지시킨다면 치과 진료 영역의 확대와 함께 환자 만족도 역시 올라갈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