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00 (목)
[임상특강] 대한안면윤곽성형학회의 안면미용 ①
상태바
[임상특강] 대한안면윤곽성형학회의 안면미용 ①
  • 류석철 부회장
  • 승인 2017.03.13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에서의 보톡스 활용


보톡스의 개요 및 원리

보톨리눔톡신의 유래는 1800년대 유럽에서 변질된 통조림으로 인한 식중독균(Clostridium Botulinum)을 발견한 것이 최초였으며, 1950년대 톡신정제기술, 1980년대 치료목적으로 이용, 2002년 미용목적으로 사용 시작했다.

보톡스의 작용기전

보톨리눔톡신이 신경말단에 들어가 근육에 접합되어있는 신경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막아 근육수축작용이 일어나지 못하게 되므로 근육의 마비와 이완이 일어나는 것이다.

근육의 이완 및 마비는 주사 후 3일부터 시작하고 2주 후부터 근육량이 감소하기 시작하며, 1개월 후 시각적으로 감소가 관찰된다. 3개월에 이르면 근육량감소가 최대에 이르고 4개월 후 다시 근육수축이 시작돼 5~6개월이면 근육량 증가가 시각적으로 관찰되며, 7~8개월 후 원래 근육량의 70~80% 회복되는 사이클을 그리게 된다.


보톡스의 활용

치과치료 - 교근 및 측두근축소, 이갈이 증상 개선, TMD 치료, 임플란트 시술 시 과도한 저작력 완화로 시술실패 예방 등 안면. 주름시술 - 이마주름, 미간주름, 눈가주름, 입주위주름, 목주름, 마리오넷 주름 등 기타 장딴지 근육 축소 및 손발 겨드랑이 다한증치료, 승모근 주사에도  쓰이고 있다 .

보톨리늄 톡신의 종류

7Types / A, B, C1, C2, D, E, F, G 가 있으며 Type A가 가장 효과가 강력하고 Type B는 효과가 빠르다. 현재 대부분 Type A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메디톡스사의 메디톡신, 대웅제약의 나보타, 휴젤파마의 보툴렉스가 있다. 미국 앨러간사의 보톡스, 프랑스 입센의 디스포트, 독일 메르쯔의 제오민 등의 수입제품은 모두 Type A이며, Type B로는 미국 사이언스사의 마이오블록이 있다.

시술 가이드

1. 시술 준비물

희석용 멸균 생리식염수 3cc 주사기(보톡스의 감압을 확인하고 식염수를 희석할 때 사용함), 인슐린 시린지(29G는 교근축소술에  31G는 주름시술에 주로 쓰며 바늘의 길이는 6㎜ 8㎜ 13㎜가 쓰인다), 표면 마취크림(니들 자입부 피부표면 마취용) 수성펜(보톡스 시술부위 위치를 표시함).

2. 시술 시 주의사항

(1) 통증: 시술 통증을 줄이기 위해 자입은 빠르게하고 약물 주입은 천천히한다 보톡스 약물의 산도가 약산성이므로 주사 시 작열감이 있으며 근육에 주입 시 피부보다 통증이 심한 편이다. 약물 희석 시 증류수는 주입동통이 심하므로 꼭 생리식염수를 쓰도록 한다.
(2) 멍: 시술 중 바늘에 의해 미세출혈이 생길 수 있으며 노인에게서 더 심한 경향이 있으므로 시술 전 Vit-E 나 아스피린, NSAIDS 등 복용을 시술 전 7일 정도 중단하면 술후 멍을 줄일수 있다.
얇은 주사바늘을 사용하고 주사 직후 주사부위를 압박하거나 시술 후 아이스팩을 사용하면 예방이 가능하다.
(3) 부종이 있거나 동통이 사라지지 않으면 진통제나 항생제 등 투약을 고려한다.

3. 환자 주의 사항 

(1) 시술 후 시술부위를 문지르거나 누르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2) 시술 후 적어도 4~5시간은 눕지 않아야한다.

(3) 시술 당일은 세안을 하지 않는다.

(4)  시술 부위에 멍이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 1주일 내에 사라진다 .

(5) 시술 후 2주 정도는 뜨거운 자외선이나 사우나 등을 피해야 한다.

(6) 머리를 아래로 숙이거나 무거운 것을 들지말고 격렬한 운동을 삼가야 한다.

(7) 이마 눈가주름 시술 시 눈을 치켜뜨거나 불편하고 무거운 느낌이 들수 있으나 2주 정도 지나면 정상으로 돌아온다. 

(8) 턱 보톡스 시술 후 식사 시 단단한 음식, 질긴음식을 먹기 불편할 수 있다(그것은 보톡스 효과가 충분히 일어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9) 식사는 처음에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고 점차 적응기를 지나 한 달 정도 후면 불편함이 사라진다.

부위별 시술 가이드

1. 교근 축소술 - 좌우 각기 25U씩 1cm 간격으로 3~4군데 나눠서 주입한다 .

2. 이마 주름시술 - 주사 간격은 1~1.5cm로 한부위에 1~2U씩 주사하며, 눈썹에서 2cm이상 떨어져서 주사한다(중년 환자들에서 자주 눈썹

처짐이나 부종이 관찰되고 대개 2~4주 지나면 증상이 소실되므로 미리 설명해 두도록한다).

3. 미간 주름시술 - 주사용량은 2~4U씩 3~4군데 주사하며, 약물이 Obital septum으로 확산하는 경우 안검하수가 발생할 수 있다. 희석배수를 더 많이 하거나, 바늘을 안구 반대방향으로 향하게하여 천천히 주사하도록 한다. 

4. 눈가 주름시술 - 주사용량은 2~3U로 외안각에서 1.5cm 떨어져서 주사하며, Orbital bony margin을 촉진하고 주사하도록 한다.

5. 입주위 주름시술- 주사용량은 0.2~0.5U로 주사하며 대개 레이저나 필러 등 병행시술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입술모양이 비대칭이 생기거나 입술 기능이 불안정할 수 있으니 미리 설명해 두도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