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신인순 대표의 치과 조직문화 이야기] ㉑ 연간 캘린더 만들기
상태바
[신인순 대표의 치과 조직문화 이야기] ㉑ 연간 캘린더 만들기
  • 신인순 대표
  • 승인 2024.01.25 0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치과 만들기 조직문화 이야기
인파워 병원컨설팅 그룹 신인순 대표
신인순 대표(인파워병원컨설팅 그룹)

 

연초에 원장님과 실장님들을 만나면 하는 인사가 “연간 계획은 잘 세우셨지요?”입니다. 
안타깝게도 대답을 못 하고 멋쩍은 웃음을 지으시는 원장님들, 실장님들이 50%가 넘는 것 같습니다. 


의료조직의 특성상 매일 환자 예약 스케줄에 맞춰 바쁘게 진료를 해서인지 특별히 목표나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경우가 다른 조직에 비해 조금 더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루 24시간 중에 병원에서 보내는 시간이 8시간 정도인데, 그렇게 기계처럼 매일 똑같이 시간을 보낸다면 너무 재미없고, 의미 없는 직장생활이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필자는 리더와 구성원들이 직장에서 즐거움과 성장, 그리고 일의 의미를 느낄 수 있게 연초에 모여 연간 캘린더를 함께 만들어 보라고 말씀드립니다. 연간 캘린더는 크게 ‘문화 캘린더’와 ‘교육 캘린더’로 나눠 작성하시면 됩니다.

거창하게 할 필요도 없습니다. 원장님과 구성원들이 올해 우리 병원이 나아가고 자 하는 방향성을 잡았다면, 그에 맞는 문화적 요소, 교육적 요소를 찾아 채워 넣으시면 됩니다. 

 

 

 

위에 양식을 채워 넣는 방법은 우선 연간 우리 병원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먼저 설정해야 합니다.

그 예로 ‘일하기 좋은 일터를 만들자’로 잡았다면, 다음은 “어떤 병원이 일하기 좋은 병원이야?”라고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그런 병원을 만들기 위해 우린 어떤 노력을 하면 좋을까?”, “그 우선순위는 뭐지?” 하면서 하나씩 답을 찾아가며 최종적으로 나온 것을 12개월에 걸쳐 순차적으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했을 때 구성원들은 매월 새로운 도전으로 인해 즐겁고, 성장하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또한 1년간의 여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이러한 양식 하나가 직원들로 하여금 체계적인 병원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함께 참여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소속감과 책임감이 생겨 교육과 문화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결국 장기근속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신입직원 온보딩 기간의 교육 커리큘럼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던 이유도 “체계성”입니다. 
“우리 병원은 체계가 없어요”, “우리 병원은 시스템이 없어요” 이런 말들이 왜 나오는 걸까요?  
저는 ‘체계적인 병원에서 일하고 싶고, 시스템이 잘 갖춰진 병원에서 일하고 싶다.’란 얘기로 들립니다. 

하지만, 최근엔 이와는 반대로 “우리 병원은 교육이 너무 많아요”, “성장을 너무 요구해요”라는 말도 나옵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병원이 이상해서 교육을 안 하는게 맞는 걸까요? 아니면 그 직원이 우리랑 안 맞아 나가는 게 맞는 걸까요?

저는 후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원 채용 시 면접 과정에서 지원자에 대해서만 알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병원의 문화와 제도에 대해서도 알려야 합니다. 그래야 입사 전부터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입사해서도 그 과정을 받아들이면서 빠르게 적응하게 될 것입니다. 결국 우리와 같은 방향으로 갈 준비를 한 사람들이 함께해야 문화도 만들어지고 함께 성장하게 됩니다.

 

정리하면! 
1. 연간 문화 및 교육 캘린더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병원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병원의 비전과 목표: 병원의 장기적인 비전과 연간 목표가 캘린더 기획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2. 직원 구성: 직급별(포지션별) 직원들의 필요와 관심사를 반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신규 직원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리더급을 위한 리더십 등 고급 전문 교육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표의 교육 캘린더가 2칸으로 나눠진 것이며, 그 이상으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

3. 환자 케어의 질: 병원의 주요 목적은 질병의 치료와 탁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캘린더에는 환자 케어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과 문화 활동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4. 근무 환경과 문화: 병원의 근무 환경, 업무 부하, 직원들의 워라벨 등을 고려해야 해야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과 방식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합니다.

이러한 특성들을 고려하여 연간 캘린더를 계획함으로써, 병원은 구성원들의 만족도와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그 결과로 목표한 매출 성과, 질적 목표에 대한 성과까지도 이룰 수 일을 것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