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광주미르치과 윤창 원장에게 듣는 원장·스탭·환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진료란?
상태바
광주미르치과 윤창 원장에게 듣는 원장·스탭·환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진료란?
  • 이수정 기자
  • 승인 2023.11.09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셜 인터뷰 광주미르치과 윤창 원장-스탭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진료철학
진단과 시각적으로 보여주면 치료동의율은 물론 환자 만족도 향상 효과
‘큐레이펜 씨·큐레이캠 프로·큐스캔플러스’로 완성하는 큐레이시스템

 

 

광주미르치과 윤창 원장

 

광주미르치과는 2003년 8월 개원한 치과로 올해 20여년차에 접어들었다. 환자층도 20대부터 남, 여 다양한 연령대로 임플란트, 치주, 보철 및 그 밖의 보편적 진료 영역을 담당하고 있다.


광주미르치과가 보유중인 디지털 장비는 구강스캐너 장비와 3D Printer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강진단과 검진분야는 아이오바이오의 ‘큐레이펜 씨’ 2대와 ‘큐레이캠 프로’ 1대, ‘큐스캔플러스’ 1대외에도 구취측정기와 타액측정기 및 현미경 등을 갖추고 있다.


아이오바이오의 큐레이 장비를 구입하게 된 계기는 치과위생사가 먼저 큐레이를 알게 되어 원장에게 전달했고, 아이오바이오에 직접 연락 후 병원으로 설명 차 방문 후 구매하게 됐다.


먼저 ‘큐레이 펜’은 crack(금간 치아, 치아 균열), 파절된 치아 및 미세한 크랙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x-ray 상으로나 눈으로 잘 보이지 않는 균열을 볼 수 있어 진단 시 도움이 되며 육안으로 확인이 확실하게 되기 때문에 환자들의 동의율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신경치료 root crack 을 확인 할 수 있어 예후불량을 미리 예측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레진 및 인레이 후 접착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최근에 치료했던 환자들의 불편감 호소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오래된 resin 및 inlay의 cement 접착 상태도 확인 할 수 있다.


셋째는 caries 확인이 가능한 것으로 치아 우식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설측이나 치아 사이에 잘 보이지 않는 충치를 큐레이를 활용하여 자세히 관찰 할 수 있으며, 환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큐레이 캠은 치아상태 기록관리에 유용
‘큐레이 캠’은 전반적인 치아 상태(caries 및 치태)를 확인할 수 있다. 환자의 치아상태 전체를 기록할 수 있으며 예방관리 환자 포토로 이용할 수 있다.


큐레이를 도입한 후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치아의 크랙을 단 시간내에 파악 할 수 있다는 것으로 큐레이를 이용한 환자상태에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부분이다.


특히 환자들이 구치부가 불편해서 내원했을 시 대부분 주된 호소가 씹을 때 치아가 시큰거리거나 현재 통증이 있는 부분으로는 씹을 수 없다는 c.c 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다. 크랙이 간 치아는 치근단 엑스레이를 찍어봐도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크랙이 많이 진행되어 주변의  치조골이 파괴되고 나서야 그 원인이 크랙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 초기에는 크랙으로 인한  진단을 내리기 어렵다.


큐레이 도입에는 즉각적으로 크랙이라는 소견이 의심이 될 때 ‘큐레이펜 씨’ 촬영을 하여 치아에 미세 균열이 있는 부분을 시각적으로 바로 볼 수 있으며, 치료까지 연계될 수 있어서 진료실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중이다.

 

치아크랙외에 신경치료 환자에게도 유용, 예방센터 구축 활용
또한 신경치료환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신경치료는 예후가 좋은 치료라 90%는 성공률을 보이나 10%는 예후가 좋지 않을 수 있는 치료로 편측 boneloss로 발치를 진행한 후 root를 봤을때 root crack을 관찰할 수 있다. 하지만 신경치료를 하는 과정에서 ‘큐레이펜 씨’ 촬영을 하여 crack소견이 있는지 먼저 판별하여 예후 상황을 환자들에게 미리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스탭들의 입장에서 현재 미르치과병원에서는 예방센터를 운영하면서 ‘큐레이캠 프로’를 이용하여 초진 신환 및 구환의 구강내 photo를 촬영하여 예방관리 방향을 결정하며 관리 환자의 초기충치, 탈회된 치아, 정지 우식 등을 1개월, 3개월, 6개월 주기로 촬영하여 진행 상황을 기록하여 관리의 유무와 치료의 시기를 파악 하는데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중이다.


치료동의율을 높여준 환자들의 반응이 궁금하다!
치아의 통증의 원인을 찾지 못해서 다른 치과의원에서 의뢰되는 환자들이나 큰 병원을 찾아 내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중 절반 정도는 주된 호소가 크랙으로 인한 치아통증이다. 


적색형광검사로 직접 환자 구강 내 치아의 크랙 정도를 파악하고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 불편한 부분을 해소함으로써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환자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진료를 받을 수 있어서 환자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큐레이 도입 이후 환자에게 정확한 진단을 할 수 있고, 직접 눈으로 확인시킬 수 있어 치료 동의율이 높아졌다고 생각한다. 타 치과에서 확인할 수 없었던 치아 상태를 보여줄 수 있어서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점은 큰 강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