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스페셜인터뷰] ARi®로 골질량 불량 성인교정 환자의 상악 전치부 해결
상태바
[스페셜인터뷰] ARi®로 골질량 불량 성인교정 환자의 상악 전치부 해결
  • 최윤주 기자
  • 승인 2023.10.19 2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미르치과 정회웅 대표원장
ARi®로 골질량 불량 성인교정 환자의 상악 전치부 해결
“술식의 복잡함을 확실히 해결한 ARi®”

 

 

정회웅 대표원장이 이끄는 전주미르치과병원은 20년간 국내외 임상을 이끌어온 미르치과 네트워크의 핵심 병원으로 꼽힌다.

미르치과 네트워크의 철학은 ▶합리적 경영 ▶우수한 임상능력 ▶환자 중심의 진료 서비스 ▶직원의 행복을 위한 복지문화를 함께 만들어가며 차별화된 기업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미르아카데미 위원장으로서 그 동안 ‘모두가 행복한 치과’를 꿈꾸는 미르치과네트워크의 토대를 닦아온 정회웅 전주미르치과병원장을 만나 최근 미르치과병원이 환자를 위해 주목하는 임플란트 시스템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전주미르치과병원의 환자중심 진료철학

“진료를 하다 보면 안타깝게도 환자들이 병을 키워서 내원하는 경우가 많다. 구강에 대한 정기 검진의 중요성 을 항상 강조하는 편이다. 환자 입장에서 치과는 통증이 있거나 불편함을 느낄 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보니 내원했을 때는 질환이 이미 심하게 진행되어 환자도 경제 적으로나 건강면에서 힘든 상태가 된다. 결과적으로 시간 적으로나 환자 자신에게도 애로사항이 커지지 않도록 평 상시 질환을 키우지 말고 치료하는 것이 훨씬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전주미르치과 정회웅 원장은 미르아카데미 위원장을 10여년간 역임하기도 한 대표적인 임상가이다. 정회웅 원 장이 30여년간의 임플란트 임상 경험을 통해 임상을 펼쳐 온 기준은 항상 ‘환자’다. 특히 환자를 대할 때 ‘내 부모님 을 치료한다’는 마음으로 대하고자 노력한다.

 

30년 임상경험으로 ARi®라면 술식의 복잡함 감소 확신

정회웅 원장은 전치부 상악이 thin ridge여서 잇몸뼈가 매우 얇은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임플란트로 최근 출시된 메가젠의 ARi® 임플란트를 주저없이 선택하고 있다.

과거에는 치조골이 매우 얇고 기저골 부위가 일정 부분 있는 경우에는 아래 턱뼈에서 뼈를 채취해서 block bone graft를 하고 6~7개월을 기다려 충분한 골을 확보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 성공적인 시술을 할 수 있었다.

이 같은 시술의 단점은 환자에게는 외과적으로 고생스럽다는 것, 리스크가 있는 점, 그리고 치료기간이 길어진다는 단점들이 있었다.

그렇지만 이 방법이 최근까지도 가장 널리 사용되어온 시술 방식이었다. 올해 ARi® 임플란트가 출시되며 전치부 thin ridge 부위에서는 과거와 달리 block bone graft 같은 임상적으로 다소 복잡한 술식보다 ARi® 임플란트를 이용해 좀 더 간편하게 대체할 수 있게 됐다.

술자 뿐 아니라 특히 환자도 임플란트 치료를 훨씬 더 편하게 느끼게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ARi® 임플란트를 본격적으로 도입했다.

기저골에 식립되는 ARi®의 높은 초기고정력 느껴져 정 원장은 ARI®를 식립하면서 느낀 가장 큰 차이점으로 ‘고정력이 단단하다’는 점을 꼽았다.

ARi®는 기저골 부위에 닿는 thread 부분과 치조골 부위에 위치하는 Magic cuff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기저골 부위에 접하는 thread 부분은 임플란트를 기저골에 식립할 때 픽스쳐의 고정력이 상당히 단단하고 안정적이라는 느낌을 받는다.

정 원장은 상부의 magic cuff 부분도 간단하게 형태를 잡아주는 개념으로 골이식을 하고 봉합하기 때문에 술자 입장에서도 시술이 편해졌다고 밝혔다.

환자는 술 후에 겪는 불편감이 크게 적어져 술자나 환자의 입장에서 상당히 편리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ARi® 적용 임상증례

ARi® 임플란트를 적용한 임상 케이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케이스는 성인 교정을 하고 있는 환자이다.

 

대부분 교정치료를 하면 상악 전치부의 골질량이 상당히 불량한 경우가 많다.

이 환자분은 60대 초반의 여성으로 하악 턱뼈를 떼어 block bone graft를 하고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과거의 시술 과정을 배제하고 ARi®를 적용했다.

앞서 언급한 대로 ARi®를 적용했을 때 초기 고정력과 시술 후 잇몸의 반응 등 여러 부분들이 매우 양호함을 느꼈다.

향후 ARi® 임플란트가 현재의 적용범위를 넘어 좀 더 폭넓게 넓혀 나간다면 임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임플란트 시스템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ARi®가 보여준 대한민국 임플란트의 경쟁력 대한민국의 여러 임플란트 기업들이 연구, 개발을 거쳐 좋은 임플란트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메가젠은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혁신적 디자인의 ARi® 임플란트를 출시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ARi® 임플란트는 임상에 따라 선별해서 적용한다면 술자와 환자에게 매우 유익하고 편리한 임플란트 치료결과를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한다.

기본적인 시술 방법이나 컨셉을 먼저 잘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환자나 술자 모두에게 매우 유익하고 편안한 치료법을 선보일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다. 메가젠의 ARi® 임플란트는 전주 미르치과병원이 함께하는 임플란트로 여러 원장님들께도 적극 권하고 싶은 임플란트 시스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