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스페셜 인터뷰] 환자와 술자의 부담을 줄이는 ARiⓇ는 전치부 해법
상태바
[스페셜 인터뷰] 환자와 술자의 부담을 줄이는 ARiⓇ는 전치부 해법
  • 최윤주 기자
  • 승인 2023.10.11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탈아리랑이 만난 유저_구미 이튼연합치과 송억준 원장을 만나다
성공률 증가, 수술 시간, 환자 동의율 높아져

 

 

구미이튼연합치과는 2015년 개원이래 누적 내원환자 수 21만5천여명, 누적 임플란트 수술건수 10,000여건을 자랑하는 지역내 거점 병원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튼연합치과는 총 6인의 치과원장이 임플란트, 교정, 사랑니 발치 등 다양한 협진진료를 펼치고 있다. 이튼연합치과를 이끌고 있는 송억준 대표원장을 만나 최근 이튼연합치과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ARi® 시스템’ 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이튼연합치과의 진료철학은 ‘끊임없이 공부하자’이다. 지역 거점 병원으로서 환자들께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최신 트렌드에 발맞추고자 각종 세미나에도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 환자들이 이튼연합치과 의료진을 믿고 자신을 맡길수 있는 병원으로 항상 신 뢰감있고 책임감있는 병원이 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ARi® 도입 후, 환자 동의율과 성공률 증가

SIDEX 세미나에서 ARi® 시스템을 처음 접했고 이후에도 메가젠 행사때마다 ARi®를 접하게 되었다. 이튼연합치과는 규모가 큰 만큼, 어려운 케이스의 환자 내원이 잦은 편이다.

특히 전치부 bone loss가 심한 경우 bone augmentation을 위해 여러차례 수술을 해야 하는데 ARi®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1회의 수술만으로 뼈 이식을 적게 하면서도 예후가 더 나은 시술을 할 수 있어 도입하게 되었다.

송원장이 말하는 ARi® 시스템을 도입 후의 가장 큰 변화는 환자 동의율이다. 처음 환자가 내원 상담시 과거에는 수술 기간이 1년 정도 소요된다고 설명했다면 ARi® 시스템 도입 후에는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안에 수술을 끝낼 수 있다고 설명할 수 있다.

당연히 환자들의 수술 동의율도 높아졌다. 뿐만 아니라 수술 시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되었다. 과거에는 이런 수술을 위해서는 1차, 2차 수술을 진행했지만 지금은 바로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프로토콜이 간단하고 시술시간이 짧아져 수술 성공률도 같이 올라가고 있다.

 

ARi® 적용 임상증례

 

올해 6월에 타 병원에서 수술이 어렵다는 소견으로 우리 병원에 내원한 분으로 전치부 thin Ridge 환자에게 ARi®를 식립했다.

전치부에 뼈가 2㎜ 정도이고 수직적으로 뼈가 없으며 바로 위에 비강이 나타나 기존대로라면 Ramus 뼈를 떼거나, 여러가지 뼈를 이식해서 6개월에서 1년 정도 기다린 후에 수술을 해야 되는 환자였다.

ARi®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여서 이 환자에게 자신있게 6개월 안에 끝난다고 설명했고 바로 수술을 시행했다. Basal bone에 정확히 임플란트가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었다. 뼈 이식을 하지 않고 magic cuff가 드러난 부위에는 OSSIX Volumax를 넣어서 볼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수술 결과 환자는 매우 만족했고 술 후 붓기나 큰 통증도 없었다.

 

ARi®로 어려운 전치부 수술의 고민 해결하길

과거 수직적 수평적 골 손실이 심한 경우에는 ridge split을 하거나 골증강술을 위해 titanium mesh등 여러 기구를 사용했다. 그러다 보니 수술시간이 길어지고 환자는 술 후 통증이 커진다. ARi® 시스템 도입으로 과거에는 어려웠던 전치부 수술이 간단해지고 유지 또한 쉬워져 환자와 술자 모두에게 부담이 줄었다.

송원장은 어려운 전치부 수술에 고민이 있는 원장들에게 ARi® 통해 고민을 덜고 시술의 편의성과 성공률을 높이길 바란다는 추천의 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