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7:50 (월)
[스페셜인터뷰] 매우 얇은 alveolar bone 부위도 ARi는 ok
상태바
[스페셜인터뷰] 매우 얇은 alveolar bone 부위도 ARi는 ok
  • 최윤주 기자
  • 승인 2023.08.31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탈아리랑이 만난 유저_ 인천 센트럴청원치과 송국현 원장을 만나다
누구나 ARi로 전치부 임플란트 쉽게, 반갑다 ARi
까다로운 전치부 임플란트 이제 쉽게 도전

 

인천 센트럴청원치과 송국현 원장

 

“37년 동안 치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인천에서 1997년 개원했을 당시 우리 병원의 특징은 경희대 치과대학 출신 동문들이 함께 보철과, 치주과, 그 외 다른 여러 과목 원장들이 함께 협진 진료를 추구하는 인천 최초의 대형치과로 출발했다는 점이다. 그 동안 임플란트가 상당히 많이 발전했지만 갈수록 저수가 병원들이 많이 생기면서 의료사고 발생률 역시 높아질 수 있어 우려가 컸다. 우리 병원부터 그런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근거기반의 치과 임플란트 치료에 집중해 환자에게 보다 양질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송국현 원장은 경희대 치주과에서 인턴과 레지던트를 수료했으며, 인천 센트럴청원치과내에서 임플란트와 치주수술을 담당하고 있다.

최근 송원장이 주목한 임플란트는 메가젠임플란트(이하 메가젠)가 ‘A new Game Changer in Anterior Atrophic Ridge’를 모토로 출시한 새로운 전치부 솔루션 ‘ARi®ExCon(AnyRidge incisor)’이다.

과거 상악이나 하악 전치부에서 Ridge가 얇은 경우, GBR이나 GTR을 시행해서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어서 송원장 역시 ARi 시스템을 만나기 전까지는 줄곧 그렇게 해왔다. 특히 식립 이후 GBR이 성공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약 5년 이후부터 나타나는 Alveolar ridge 흡수가 Fixture의 부분적인 노출 뿐 아니라 심미성도 저하된다는 우려가 있었다.

 

ARi가 준 자유로움, Bone Loss가 발생하더라도 영향 없이 장기적 안정성 확보
송원장은 ARi를 식립하면서 alveolar bone에 대한 부담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특히 soft tissue management를 잘 조절하면 장기적으로도 가장 안정적인 임플란트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전치부 ridge가 매우 얇은 경우, 우수한 임상예후를 나타냈다.

ARi의 경우, 임플란트 식립시 bone volume 회복을 위한 GBR 없이 immediate placement나 immediate loading을 할 수 있고 술후 swelling이나 fail을 줄여주며, 수술 시간도 상당히 감소시킨다. 무엇보다도 식립 후 치조골에 bone loss가 발생해도 메가젠의 특허기술인 XPEED® 표면처리된 나사구간이 강한 골융합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임플란트 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부담을 줄일 수 있어 만족감을 느끼고 있다.

 

ARi로 환자가 만족했던 순간들 
하악 전치부 결손으로 병원을 내원한 환자는 Flap을 열어 보니 매우 얇은 thin ridge여서 GBR을 할 것인가 아니면 ARi를 식립할 것인가를 고민하다가 심미성을 고려하여 빠르고 간단한 수술 프로토콜과 쉬운 유지 관리가 가능한 ARi를 선택하였다.

그래서 32번과 42번 부위에 ARi를 식립했고, gingiva contour를 보강하기 위해서 OSSIX Volumax를 삽입한 이후에 suture 하였다. 아래 CT를 보면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Basal bone에 위치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에 바로 즉시 temporay crown을 제작하여 완성하였다.

플리퍼를 끼고 있던 환자는 이번 ARi를 식립 후 플리퍼 없이 바로 직접 temporay PMMA crown을 할 수 있어서 만족도가 굉장히 높았다.

 

누구나 쉽게 ARi로 전치부 임플란트 식립 가능
메가젠에서 ARi가 나오기 전에는 전악 수복시 thin ridge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이제 ARi를 식립하면서 그런 염려로부터 자유로워졌다. 즉, 치과의사가 실수할 수 있는 영역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GBR에서 어려운 점이 primary closure가 상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ARi는 무엇보다 primary closure가 아주 간편하다.

또한 bone regeneration이 아닌 connective tissue regeneration이나 contour augmentation을 할 때에도 ARi의 장점이 크며, 바로 temporay crown을 제작하여 로딩을 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이다. 

ARi는 처음 식립하는 원장님들도 접근하기 매우 쉬운 시스템이다.

basal bone의 위치를 CT로 확인한 후 어느 부위든 식립 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원장님들에게 권하고 싶은 시스템이다. ARi를 도입하면 그동안 기피하고 어려웠던 전치부 임플란트가 좀 더 쉬워지고, 환자에게도 보다 나은 임플란트 식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 많은 원장님들께 메가젠의 새로운 전치부 솔루션 ARi 도입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