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덴탈MBA] 치과 감염관리 프로세스는 가지고 있을까?
상태바
[덴탈MBA] 치과 감염관리 프로세스는 가지고 있을까?
  • 김정숙 이사
  • 승인 2023.08.3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실전 관리 시스템

 

 

최근 치과에서는 전문 업체로부터 감염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중앙 공급실을 준비하고 전문 소독인력을 두고 철저한 관리를 하지만 완벽하다 말하기는 어렵다.


필자는 감염예방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고 설비를 하는 것이 아닌 진료실 직원들이 주체로 할 수 있는 것으로 1단계는 기본적인 선입선출이 가능하고 멸균기준에 맞는 진료실 정리 정돈과 청소부터 시작이고, 2단계는 소독과 멸균, 3단계는 감염관리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이라 생각한다.

 

1단계 선입선출에 맞는 물품 정리 및 청소
진료실 수납장에는 용도별로 다양한 재료와 물품이 적재되어 있지만 오염에 노출되어 있거나 보관된 상태가 불량한 경우가 있다.

먼저 사용하는 재료와 사용하지 않는 재료로 구분하고 사용하는 재료는 수납장에 적재할 때는 멸균된 상태로 보관하며 당일 사용할 수 있는 최소의 양만 보관하고 사용하지 않는 재료는 별도의 보관 구역을 지정하여 선입선출이 되도록 개봉 일자 및 입고 날짜를 기록하여 소독일 기준으로 정리한다.

멸균 물품 적재시 상하 정렬일 경우는 가장 아래쪽에 적재하고, 전후 정렬 경우는 가장 뒤쪽부터 좌우 정렬일 경우는 가장 오른쪽에 적재로 하며 보관 장소는 정기적으로 소독·관리 한다.

 

2단계 소독과 멸균 
소독은 미생물을 제거하나 아포까지 제거가 안되며 멸균은 미생물과 아포까지 완전히 죽이는 것으로 의료 기구와 물품은 환자의 접촉 방법과 상황에 따라 알맞은 소독과 멸균의 수준을 적용하여야 한다.

멸균기는 멸균기 효과 측정 방법과 주기 일상 점검 및 정기 점검 항목을 잘 지키고 있는지가 중요하고 멸균기 지침과 절차를 잘 준수하고 멸균기 관리를 생산업체의 지침을 잘 준수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멸균 일지와 멸균기 점검일지를 작성하여 기록한다.

그리고 오염된 기구는 침전-1차 세척-초음파 세척-2차 세척-건조-포장­멸균­검사 보관 단계의 프로세스로 소독실의 동선을 설정하고 구획 구분 및 수준별 세척제를 사용하여 세척 방법에 맞게 처리한다.
그리고 진료실 표면 소독과 수질관리를 통해 교차감염을 최소화한다.

 

3단계 감염관리 유지 프로그램 운영
의료기관의 규모와 지역적 위치, 환자와 진료의 특성에 맞게 구성하며 격리 지침. 멸균 감염관리로 구성하고 수행 평가 보고서 작성과 모니터링을 통해 피드백하고 감염관리 전문 인력을 구성하여 연 4회 정도 직원 교육을 하면서 감염관리를 유지한다.

 

감염병의 전파 경로를 이해하고 교차감염 예방을 위한 모든 직원이 표준지침을 잘 준수하여 환자가 보고 직접 경험하게 하고 감염프로그램을 마케팅으로 활용하여 환자의 이탈을 방지하고 신환 창출도 가능할 것이다. 우리 치과의 감염 예방관리 수준은 어디까지 와 있는지 다시 한번 검토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