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덴탈MBA] 직원의 행동 패턴 유형에 따라 업무를 주면 어떨까?
상태바
[덴탈MBA] 직원의 행동 패턴 유형에 따라 업무를 주면 어떨까?
  • 김정숙 이사
  • 승인 2023.07.13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실전 관리 시스템

직무는 외부 환경 요소와 수행하는 내부 구성원의 사고적 요인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 특히 수행하는 구성원의 행동 패턴 유형을 관찰하고 업무를 주는 것은 어떨까?
 

#주도형
빠르고 일 중심으로 도전적이고 적극적이며 큰소리로 자신감이 넘치는 성향으로 결단력도 있고 단도직입적이며 과정보다는 결과가 중요하다.
업무에 대한 선택권을 주고 자신만이 할 수 있는 새로운 업무를 추진하는데 직책과 권한을 주며 빠른 속도로 팀 전체의 성과를 낼 수 있는 업무를 주고 전체적으로 모인 자리에서 성과에 대하여 칭찬받을 수 있게 한다.
 

#사교형
말이 많으며 감정에 솔직하며 표정이 밝고 인간관계를 중요시하고 긍정적이며 웃음과 질문이 많으므로 조직 내에서 자발적이고 에너지 넘치며 분위기메이커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업무에 빨리 싫증을 느끼기도 한다.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도 많이 내며 기획력이 좋으므로 조직 내에서는 타인과 활동성 있고 재미나게 할 수 있는 업무나 마케팅이나 기획력이 필요한 업무 등을 주고 계속적 관계 유지로 관심과 공감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하지만 시간이 걸리는 중장기 계획의 프로젝트나 계획성 있는 업무는 서툴 수 있다.
 

#안정형
남의 말을 잘 경청하고 참을성이 많으며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조용하고 약간의 느린 성향은 있으나 책임감이 강하고 꼼꼼하며 일관성이 있으며 타인에 대한 배려를 잘한다.
조직 내에서는 전문성 있고 비교하고 검토하는 업무를 주고 생각과 의견을 자주 물어보며 신뢰감을 쌓으며 인간적 관심을 보여서 인정받고 있음을 알게 한다.
 

#신중형
정확도가 높고 원칙적이고 조심성이 강하며 신중하고 분석을 잘하며 데이터를 중요시 생각하며 꼼꼼하게 일 처리를 잘하지만 새로운 방법과 질문에 응대는 시간이 필요하다.
업무를 수행할 때 성실하고 시간 약속을 철저히 하는 편이며 정확한 방법과 목적을 설명해 주어야 하며 구체적인 자료 만들게 하거나 분석하고 데이터화 할 수 있는 업무 등을 준다.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은 행동 패턴을 관찰하다 보면 긍정적인 피드백도 있지만 조직의 저항을 일으키는 부정적 요인도 존재한다.

우리 조직이 발전하기 위해 직원의 행동 패턴을 잘 알고 업무를 수행하게 한다면 동기부여가 가능하고 조직의 성장도 함께 이루어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