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임상특강] Perio-Ortho Anti-aging Therapy (10-3)
상태바
[임상특강] Perio-Ortho Anti-aging Therapy (10-3)
  • 이승호 교수, 강기현 원장
  • 승인 2023.07.20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AAT 미래치과임상 ⑭

이번 증례는 67세 전직 고교 교사 여성입니다.

멀지 않은 곳 유명 치과에서 치료를 받던 분인데, 하악 좌측 제 1소구치 부위에 심한 통증으로 내원하였으며, 환자의 설명에 따르면 ‘갈 때마다 치아를 뽑고 임플란트를 권유한다’고 불평하며 무서워서 그 치과는 더 이상 가지 못하겠다고 합니다.

PSR검사 결과 심한 치주염 환자이므로 각 치아 혹은 임플란트 당 6점법에 의한 치주 차트를 완성하고 기초치주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재평가를 거쳤고 다시 기초치주치료를 반복하면서 치주건강 상태를 향상시키는 노력을 계속하면서 자주 Home care를 평가했습니다.

어느 정도 구강보건 교육이 효과가 있고 Home care가 믿을만하면 깊은 치주낭 및 골내낭을 없애기 위한 APF with osteoplasty를 전악에 걸쳐 진행합니다.

동시에 Hopeless tooth들은 발거하고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도 있습니다.

long-term prognosis를 위하여 부분적인 POAAT로 이행하였고 교합 및 TMJ 안정을 살피면서 보철로 치료를 마무리합니다.

이 증례는 POAAT 일반적인 경우인데, 치료결과에 만족하면 환자는 SPT에 대한 적응도는 매우 우수합니다.
 

 

이승호 교수, 강기현 원장
이승호 교수, 강기현 원장 arirang@dentalarirang.com 기자의 다른기사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