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1 17:35 (금)
[임상특강] Perio-Ortho Anti-aging Therapy (10-1)
상태바
[임상특강] Perio-Ortho Anti-aging Therapy (10-1)
  • 강기현원장, 이승호교수
  • 승인 2023.07.06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특강   POAAT 미래치과임상 ⑬

 

30개월 이상의 긴 치료기간에 치과 각 전문분야 고급기술이 망라되어야하므로 시작부터 치료동의를 이끌어 내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더욱이 경제적으로 여유 있고 자기관리가 훌륭한 분이라면 교합고경이 현저히 낮아져 있다든지 여러 개의 결손치아 상태로 지금까지 불편함을 그냥 견뎌왔을 리도 없습니다.
적지 않은 분들이 이미 오랜 기간 저작곤란, 턱관절 동통이나 만성두통, 혹은 어깨 목 등 만성적인 불편을 겪다가 정형외과나 한방병원을 거쳤고, 우연히 치과에서 그들이 가지고 있던 고질적 문제들 가운데 일부 또는 전부가 쉽게 해결되는 것을 경험하고 놀랍니다.

 


그러나 POAAT 성인 환자 대부분은 치주문제로 시작하였으며 치주치료의 특성 상 장기간 여러 차례 반복적으로 치과를 다니게 되면서, 제대로 된 구강보건교육을 받아 개인 구강관리 습관을 바꾸게 되었고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자연치아를 오래도록 지키자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치주조직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Periodic check-up 시 필요한 일반적인 수복치료를 거쳤다가 결국 교정치료로 넘어가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중정도 치주염과 심한 치주염의 경우에는 치주치료가 잘 이루어졌더라도 치열에 일어난 변화가 저절로 본래위치로 완전히 회복되는 경우가 흔하지 않았습니다.

 

 

 

간단한 교정치료로서 치열을 잘 배열시켜주면 치주건강과 장기적인 안정성에 크게 도움이 되며 SPT관리도 훨씬 쉬워지는데, 치료도중에 행하여지는 교합조정도 국소적 Interference 삭제를 주로해서 조절해오다가 발전된 물성의 Resin으로 필요한 부위에 Adding하고 세밀하게 삭제하기를 반복하면서 더 효과적으로 교합을 맞추고 환자를 편하게 하고 저작기능의 향상 등 실제적으로 도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TMD 환자들에서 적용하는 다양한 구강 내 장치들을 교합고경이 현저히 낮아진 성인에서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단단한 물성의 재료를 이용하여 provisional bridge를 만들어 넣고 일정 기간 동안 높이나 교합을 조절하면서 최종보철물을 제작하는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임상적용은 매우 제한적이며 조심해야할 부분이겠으나, 성장기가 끝이 난 성인의 경우에도 일부 환자들에서는 악궁확장장치를 적용해서 기대이상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자료: 명문출판사 『치주교정 POAAT; 치주전문의가 하는 치열교정치료』

강기현원장, 이승호교수
강기현원장, 이승호교수 handfmail@gmail.com 기자의 다른기사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