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다수의 임플란트 식립시 나란히 심는 방법
상태바
[임상특강] 다수의 임플란트 식립시 나란히 심는 방법
  • 송일석 원장
  • 승인 2021.05.13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례를 통해 알아보는 임플란트 식립의 A to Z ③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나서 엑스레이 촬영을 했을 때 나란히 식립된 임플란트의 모습을 기대하는 것은 필자뿐만은 아닐 것이다. 나란히 식립된 임플란트는 보기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이후에 이어지는 보철과정에서도 그 의미가 매우 중요하다. 이번 칼럼에서는 다수의 임플란트 식립 시 나란히 식립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다수의 임플란트를 나란히 식립해야 하는 이유는 인상 채득 시 언더컷을 줄여 인상의 변형을 최소화하며, 탈착 가능한 보철물을 제작하는 데 있다. 요즘 널리 쓰이고 있는 구강스캐너를 이용한다면 이러한 문제는 많이 예방될 수 있으나 러버로 인상을 채득할 경우에는 임플란트 간 경사도의 차이가 많이 난다면 인상재가 밀려 부정확한 인상 채득이 이뤄질 수 있다. 그리고 임플란트 간 각도 차이가 많이 난다면 1-piece 보철물의 지대주가 임플란트 내부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탈착 가능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없다 <Fig 1a,1b>.

단, internal type의 임플란트 내부에 11도의 connection angle을 가진 경우에는 임플란트 간 각도 차이가 22도 이내라면 탈착 가능한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다 <Fig 2>. 국내 제조사의 대부분의 internal type 임플란트는 내부에 11도의 connection angle을 가진 구조이다.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에는 치아의 평균 근원심 길이를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하나의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에는 대부분의 경우 양쪽 인접치의 가운데 식립하면 되기 때문에 고민할 게 별로 없지만 다수의 임플란트 식립시에는 보철물의 사이즈를 고려하여 임플란트 사이의 간격을 결정하기 때문에 치아의 평균 근원심 길이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Fig 3>.

2개 이상의 임플란트 식립시에는 첫번째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에 반드시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해 정확한 위치와 각도가 맞는지 확인한 후 다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 좋다 <Fig 4a, 4b>. 첫번째 임플란트의 위치와 각도가 틀어져버리면 이후에 식립하는 임플란트들도 정확한 위치와 각도로 식립할 수 없다.

꼭 임플란트를 심지 않더라도 parallel pin을 꽂은 상태로 파노라마를 촬영해 첫번째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와 각도를 미리 파악하는 방법도 있다. Parellel pin을 통해 확인한 위치와 각도대로 첫번째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그 임플란트의 각도에 맞춰 나머지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도 있다 <Fig 5a, 5b>.

그리고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 동시에 식립구를 모두 형성한 다음 임플란트를 식립하면 drilling시 임플란트의 drill이 밀리면서 임플란트 사이의 간격이 계획된 거리보다 짧거나 길어질 수 있다. 그래서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에는 하나의 임플란트 식립이 완전히 끝난 후에 식립된 임플란트를 기준으로 다시 거리를 확인해 다음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를 잡는 것이 바람직하다 <Fig 6a, 6b, 6c>.

필자가 다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순서는,
1.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수술용 pencil로 먼저 표시하고 round bur를 이용해 미리 marking을 한다 <Fig 7a>.
2. 첫번째 임플란트를 식립한 후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해 정확한 위치와 각도로 식립했는지 확인한다 <Fig 7b>.
3. 식립한 임플란트를 기준으로 caliper를 이용해 거리를 계산해 다음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를 결정한 후 첫번째 임플란트 각도에 맞춰 다음 임플란트를 식립한다 <Fig 7c>.

 

필자가 식립한 임플란트의 파노라마 영상이다<Fig 8a, 8b, 8c, 8d>. 적절한 간격으로 식립된 임플란트는 이상적인 크기의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고, 보철물의 중앙에 screw hole을 만들 수 있다. 나란히 식립된 임플란트는 인상 채득 시 인상의 변형을 최소화하고, 보철물의 탈착을 가능하게 한다.

지금까지 3회의 연재를 통해 CBCT에서 정확한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를 결정하고 이를 실제 수술에서 그대로 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칼럼부터는 여러 다양한 증례들을 통해 식립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제품어때요?
놓치면 후회할 핫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