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24 16:57 (수)
[덴탈MBA] 스스로의 긴급함과 적절한 시기
상태바
[덴탈MBA] 스스로의 긴급함과 적절한 시기
  • 이해범 대표
  • 승인 2021.03.18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 성장하는 치과를 만든다 7

병원 광고와 홍보, 마케팅 프로젝트에 대한 많은 문의가 오고 상담을 하고 있다. 많은 문의를 접하다 보니 그 밑바닥에는 긴급함이 자리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러나 마케팅은 비용 대비 효과를 고민하며 의사 결정을 해야한다. 이때 시기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고려사항이다. 세상의 모든 일은 타이밍을 맞추는 일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병원을 개원 하는 일도, 운영 중인 병원의 성장을 위해 홍보와 마케팅을 시작하는 일도 타이밍이 너무 너무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늦은 것보다 이른 편이 좋다.

또 병원이 위치한 지역 상황과 시장의 사정을 관찰하며 좋은 방향으로 호전되기를 침착하게 기다리면서 어느정도의 시간을 보낼 각오를 해야한다. 그러지 않는다면 그 지역의 잠재 소비자의 귀에 병원의 이야기가 전달되지 않거나 그들의 마음속에 가장 먼저 자리할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아마 병원을 운영할 때 많은 마케팅 회사에서 찾아와 병원이 위치한 지역에서 어떤 홍보나 이벤트 또는 어떤 무엇인가를 빨리 시도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을 많이 들었을 것이다. 병원의 입장에서는 빨리 신환을 늘리고 성장을 만들어내고 싶은 마음에 그러한 시도들에 대해 동의를 하지만 그러한 시도들이 빠른 결과를 내지 못 해 마음 아파하기도 한다.

“다른 병원도 다 하는데 지금이라도 우리가 이걸 해야합니다”
만약 어떤 마케팅회사가 찾아와서 단순히 말하거나, 또는 “다른 병원에서 하기 전에 빨리 시도해야합니다”라고 말한다면 그것은 나쁜 조언임이 틀림없다.

일찍이 경영의 역사에서 어떤 시장이 형성이 되거나 그 시장이 초기부터 어떤 모습으로 변화하고, 성장해 왔는지를 면밀히 살펴보자. 꾸준한 성장을 통해 어떠한 시장을 지배한 기업은 거의 대부분 그 시장에 먼저 들어간 기업이 아니라는 점을 알게 될 것이다. 성공한 기업들의 핵심적인 성공 비결은 빨리가 아니라 적절한 시점에 움직였다는 것이다.

병원이 마케팅에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은 분명한 한계가 있다. 무한정 비용을 쓸 수 없으며 인원을 무한정 고용할 수도 없다. 빨리가 아닌 마케팅과 병원의 성장을 위해 병원이 가지고 있는 그 한정된 자원을 집중시킬 그 적절한 시기를 놓치지 말아야한다. 그리고 그 시기는 누가 무엇을 하니 나도 따라 해야한다가 아니라 항상 병원이 위치한 지역을 먼저 면밀히 살펴보고 이해할 때 보일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