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9 18:00 (금)
[최윤미 대표의 건물주 되기 프로젝트] ⑱ 꼬마빌딩 투자를 위한 로드맵
상태바
[최윤미 대표의 건물주 되기 프로젝트] ⑱ 꼬마빌딩 투자를 위한 로드맵
  • 최윤미 대표
  • 승인 2024.05.2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윤미 대표의 건물주 되기 프로젝트
씨엘인베스트
최윤미 대표

 

씨엘인베스트 최윤미 대표

 

꼬마빌딩 투자를 위한 로드맵

 

고금리로 인한 전반적인 부동산 시장의 침체에도 서울 꼬마빌딩의 인기는 식지 않고 있다. 강남, 성수, 마포 등지의 꼬마빌딩의 인기가 증가하면서 2022년 하반기부터 얼어붙었던 꼬마빌딩의 거래량이 올해 들어 반등세를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날이 갈수록 가격이 높아지는 꼬마빌딩의 투자 로드맵은 어떻게 될까?

 

1. 시드머니 확인

내가 꼬마빌딩 매수를 위해 가용할 수 있는 투자 가능 금액을 확인해야 한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현금 뿐만 아니라 받을 수 있는 대출 등도 같이 파악하여 예산을 세워 보자.

 

2. 투자 목적에 따른 컨셉 확인

상업용 부동산 투자의 목적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각자의 니즈에 맞게 꼬마빌딩 투자 목적을 정해야 한다.

노후 생활비를 위해 투자하는 경우는 수익률형으로, 자산 증식을 위해 투자하는 경우는 시세차익형으로 계획을 수립해보자.

 

3. 투자 지역 선정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투자 목적에 따라 투자 컨셉이 달라진다. 시세차익형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는 강남, 성수, 마포 등지의 핫한 지역에 수익률형 투자자들은 그 이외의 지역을 눈여겨보자.

 

4. 매물 서치

투자 지역이 정해졌으면 그 지역 중심으로 매물을 찾아야 한다. 요즘은 다양한 채널에서 부동산 매물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부지런히 찾아보면 나에게 맞는 좋은 매물을 만날 수 있다.

 

5. 매물의 가치판정 분석

매물을 찾았으면 과연 이 매물이 나에게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물건인지를 확인해 봐야 한다.

최근에는 빅테이터 기반의 플롭테크 어플에서 건물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 또한 활용하여 분석해보자.

 

6. 매수 협상

매물에 대한 가치판정 분석이 끝나서 매수 물건이 확정 되었다면 매도자와의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가야 한다. 중개인은 대부분 매수자 입장에 서기 마련임으로 최대한 중개인을 활용하여 협상을 진행하도록 하자.

 

7. 매매 계약

협상 완료 후에는 계약 단계에 돌입하게 된다. 꼬마빌딩 관련해서 다양한 서류가 있는데 처음에 확인했다고 하더라도 계약 당일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말자.

건물주를 꿈꾸는데 막상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을 위하여 기본적인 7가지 프로세스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건물주가 되기 위해 한걸음 내디딜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