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덴탈MBA] 환자 접점별 컴플레인 응대 멘트 - 보철편
상태바
[덴탈MBA] 환자 접점별 컴플레인 응대 멘트 - 보철편
  • 김정숙 이사
  • 승인 2024.01.04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실전 관리 시스템
환자 접점별 컴플레인 응대 멘트 - 보철편

 

 

환자 접점별 컴플레인 응대 멘트 - 보철편을 살펴본다.

 

교합이 안 맞아 불편감 호소
“잘 씹히지 않아 많이 불편하셨어요? 저희가 진료실에서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오랫동안 치아 없음으로 갑자기 생겨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음 적응하는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갯수가 많을수록 적응이 좀 늦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정기간 동안 사용하지 않다가 갑자기 사용하면 맞닿는 치아가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볼을 깨무는 경우도 있으나 차츰 적응이 되면 괜찮아집니다. 사용 후 계속 불편하시면 치과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임시치아 탈락 및 파절
“임시치아가 떨어져서 많이 놀라게 해드려 죄송합니다. 다시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시리거나 불편하시진 않으셨어요? 시일내로 다시 끼울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임시치아는 보철하는 치아가 움직여서 변형이 생기고 깨지는 것을 방지하고 보호하게 제작하여 드리는 것으로 보철물만큼 단단하지 않습니다 불편하시겠지만 곧 제작하는 치아의 변형을 최소화 하기위해 완성될 때까지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은 환자분 치아 보호를 위해 주의해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의 shade로 인한 불만
“치아색이 잘 안 맞으신 것 같으시죠? 저희가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연 치아처럼 투명한 느낌은 정확하게 맞출 수는 없지만 최대한 옆에 있는 치아와 차이가 없게 한번 더 색상 조정하여 맞혀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제작하여 색상이 더 잘 맞는 것을 환자분과 상의 후 결정하고 환자분의 구강 내 장착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철물 조정시 불편감 호소
“보철 본을 뜰 때 구강이랑 다르게 턱까지는 본을 뜰 수 없기 때문에 100% 한번에 맞는 경우는 없어 여러 번 조정해야 합니다(X)”.

“입안에서 여러 번 뺐다 끼우고 하니 많이 힘드시죠? 치아를 만들어 와서 입안에서 정확하게 맞추어야 하는데 한번에 삭제하면 치아가 안 맞을 수 있어서 조금씩 여러 차례 조정하여 맞추고 있는 중입니다(O)”.

 

보철물 재인상할 경우
“먼저 본 뜬 것 비교하기 위함으로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어 똑같이 반복이 되는지 정확하게 찾기 위해 한번 더 뜬 후에 비교하여 더 잘 나온 부분으로 보철물 제작을 진행하겠습니다”.

 

임플란트 보철물 파절·탈락 후 불편감
“보철물이 탈락되어 식사가 많이 불편하시겠네요”.

“임플란트 보철물은 전용 접착제를 이용하여 소독하거나 필요시 제거가 편리하도록 구강내 장착되어 있어 씹는 힘이 많이 가해지거나 끈적이는 것을 드시면 탈락될 수 있지만 시간이 지연되면 잇몸이 변화가 생기거나 주변 치아가 변화가 생겨 잘 안 맞을 수 있으니까 탈락된 보철물을 가지고 가급적 빨리 내원하여 주시면 저희가 정확하게 확인 후 불편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