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11.12일 심미치과학회의 ‘THE ANSWER’는?
상태바
11.12일 심미치과학회의 ‘THE ANSWER’는?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3.11.01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심미치과학회 장원건 회장에게 듣는다!
11월 12일, 개원가 궁금증, 심미학회가 준비한 속시원한 총정리 자리
회원이 원하는 주제를 설문조사 통해 26개 강좌로 파헤친다!

 

오는 11월 12일 대한심미치과학회(회장 장원건, 이하 심미치과학회) 36주년 정기학술대회가 코엑스 컨퍼런스룸 4층에서 개최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개원가가 묻고 심미치과학회 연자가 답하는 ‘THE ANSWER’를 주제로 심미치과학회 대표주자 26인이 덴탈세미온 플랫폼을 통해 11월 5일부터 11월 11일까지 온라인으로 만난다. 이어 11월 12일 코엑스에서는 9인의 정상급 연자가 심층 강연을 펼치는 투 트랙 강연을 준비했다. 올해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야심차게 준비한 심미치과학회의 학술대회, ‘THE ANSWER’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장원건 회장을 만나 들어봤다.

 

 

Q 이번 학술대회를 ‘THE ANSWER’ 의 슬로건으로 기획, 준비하게 된 이유는?

“이번 정기학술대회는 심미치과학회 19 대 이사진이 준비하는 마지막 학술대회이다. 그런만큼 어떤 대주제로 학술대회를 해야 할 지에 대해 정말 많은 고민들이 있었다. 수많은 논의 끝에 학회에서 원하는 주제가 아니라 학회 회원들이 원하는 주제가 무엇인가에 대해 회원들에게 설문조사를 하였고 이를 통해 다양한 치과임상에서 갖게 되는 여러 궁금증, 새로운 진료방식에 대한 궁금증 등에 대해 속시원하게 정리해주는 그런 학술대회가 좋겠다는 결론을 맺었다.

학술대회가 하루뿐이기 때문에 많은 궁금증에 대해 어떻게 답을 드릴지 논의하던중 온라인 강의를 통해 충분하게 강의를 준비하기로 하였다. 26개의 온라인 강의를 위한 연자구성, 주제, 동영상 촬영 등 기존 학술대회 준비와는 다른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 부분이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잘 해결되어 정말 뿌듯하게 생각한다.”

 

Q 학술대회중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치과 임상 각 분야에 대해 전공별로 세션을 준비하였다. 선생님마다 관심있는 분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전공별로 세션을 구별하여 관심있는 분야는 집중하여 듣고, 그렇지 않는 분야는 전시부스를 참관하면서 다양한 기자재를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를 위해 신경 쓴 부분은 일본 오사카치대 보존과 교수이시며 일본심미치과학회 회장님이신 Kazuyo Yamamoto 교수님과 미국 IOWA 치대 보철과 과장님이신 조석환 교수님을 초청하는 것이었다. 두 분이 바쁜 학기 중에도 흔쾌히 초청 강의를 허락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린다.”

 

Q 올해 학술대회가 예년과 다른 점은?

“올해는 예년과 달리 심미치과학회가 처음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진행하면서 오프라인에서 부족한 부분을 온라인 강의를 통해 선생님들이 반복하여 충분히 공부할 수 있게 한 부분을 준비한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학회 입장에서는 준비와 비용에 부담이 많지만 학술대회에 참여하는 모든 선생님께 큰 도움이 될 것 이라고 생각하고 준비했다. 이 점은 짧은 학회 기간이지만 평소 궁금한 점을 많이 접하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이번 학술대회중 꼭 듣기를 추천하는 강좌는?

“솔직하게 말하면 모든 강의를 추천드린다. 저도 모든 강의를 다 들을 예정이며 어느 한 강의도 소홀할 수 없는 ‘임상의 귀한 꿀’의 역할을 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정말 기대하셔도 좋을 임상의 귀중한 정보를 함께 나눌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심미치과학은 과거에는 단순히 세라믹 수복치료를 말하였으나 현재는 악구강계의 전체적인 조화, 치아뿐 아니라 스마일라인, 얼굴 전체의 건강 등을 포함하는 확대된 심미치과학으로 발전해왔다. 심미치과학회는 치과기공사, 치과위생사 선생님들이 함께 하는 유일한 학회이다. 때문에 다른 학회의 학술대회와는 다르게 다양한 주제를 전달할 수 있고, 치과기공사, 치과위생사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유익한 강의들이 많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학술대회에도 치과의사 보수교육 점수 4점뿐 아니라 치과위생사의 보수교육 점수가 2점이 인정된다.”

 

Q 심미치과학회의 교육과 행사 등 주요 사업 분야는?

“심미치과학회의 교육원 연수회는 지난 2016년에 시작하여 올해까지 8기가 진행되었고 매년 대기하는 선생님들이 수십명이나 있는 아주 유익한 연수회로 이미 정평이 나 있다. 새해에는 교육원 연수회 업데이트와 다양한 학술집담회를 통해 회원들에게 보다 다양하게 도움을 드려나갈 예정이다. 현재 저희는 사단법인 대한심미치과학회 연구봉사회를 준비중으로 준비와 허가에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꼭 해결하여 치의학의 발전 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선한 도움과 영향력을 주는 학회가 되려고 노력하겠다. 치과계 내외부의 정말 많은 도움과 격려가 필요하다.”

 

 

대한심미치과학회의 2023 제36주년 정기학술대회는 'THE ANSWER'로 답하는 26인의 연자들과 11월 12일 단 하루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강연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심미학회 회원들에게 궁금한 임상들을 질문하고 연자들이 각자의 임상 철학과 전략을 대답하는 전략을 대주제로 풀어내 개원가의 참여도를 높이는 전략이 돋보인다. 덴탈세미온에서 11월 5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으로 선공개되는 강의는 총 26인의 국내 대표 임상가들이 회원들이 평소 궁금했던 임상의 완성도를 높이는 다양한 질문에 15분간 압축 강의로 대답하는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심미를 필두로 보존과 치주, 보철과 교정, 교합까지 다양한 진용으로 임상 종합대백과가 될 온라인 강의와 심층 강좌가 펼쳐질 학술대회 강의로 구성되어 학회 회원들의 높은 참여가 기대되고 있다.

치과의사, 치과기공사, 치과위생사들이 임상에서 궁금한 실제적인 질문에 묻고 답하는 파격적인 형식으로 선보이는 이번 학술대회는 11월 3일까지 1차 사전등록자에게 온라인 강의 수강이 가능하고 현장 강의도 수강가능하다. 2차 사전등록은 11월 8일까지이며 학술대회 당일 강의 수강만 가능하다.

등록 문의는 학회 02-465-0167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