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임상특강] 개원가가 주목할 임상 시리즈(4)
상태바
[임상특강] 개원가가 주목할 임상 시리즈(4)
  • 김원호 원장
  • 승인 2023.09.25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격성 3급 성장기 환자의 TTBA 치료 프로토콜 4

 

5. TTBA 임상 치료 증례

 

3) TTBA + 상악 전체교정

전치부 반대교합을 주소로 내원한 7세 여환입니다. 하순과 턱끝이 돌출된 전형적인 3급 부정교합 안모입니다.
측모두부방사선 사진상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이 관찰되며, 파노라마사진상 혼합치열기입니다.
구내사진 상, 양측 근심교합(mesial step) 및 전치부 반대교합이 관찰됩니다. 전치부 반대교합의 원인은 골격성 3급 부정교합에 있으므로, TTBA 장치를 사용하여 전치부 반대교합과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을 개선시키기로 합니다<그림 1>.

 

TTBA 장치를 약 13개월간 착용했습니다. 장치는 매일 12시간(night wearing) 착용하도록 교육했습니다. 견인력은 100gm에서 시작해 2주간격으로 100gm씩 증가시켰으며, 최종적으로는 편측당 450gm의 교정력을 가했습니다.
치료 후 6개월 만에 양호한 수평피개를 얻을 수 있었으며, 13개월이 될 때까지 치료를 지속해 과교정(overcorrection)을 유도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양호한 수평피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그림 2>.

 

치료 후의 안모변화를 보면, 치료 전에 부족했던 안모의 전반적인 입체감이 개선됐고, 하순과 턱끝의 돌출이 개선됐습니다.
전치부 반대교합의 개선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안모의 개선까지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그림 3>.

 

TTBA 치료 후에 측모두부방사선사진과 구내사진 및 구외사진을 촬영해 치료결과가 잘 유지가 되는지 관찰했으며, ClassⅢ activator를 하루에 8~10시간 정도 착용해, 교합 및 악간관계를 유지했습니다.
10세에 #13 배열을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space gaining) 상악 전체교정을 시작했습니다. 하악은 배열이 양호하며, 아직 악골 성장이 남아있기 때문에 장치를 부착하지 않고 성장을 기다리며 좀 더 지켜보기로 했습니다<그림 4>.

 

 TTBA 교정(1차교정)과 상악 전체교정(2차교정)이 모두 완료된 후, 양호한 치아배열을 얻게 됐습니다. 치아배열은 양호하지만, 안모와 악골 성장 방향의 관찰이 필요합니다.
현재 안모상 턱끝 돌출과 하악골 과성장이 있으므로, 성장 완료 후 환자와 보호자의 의견에 따라 필요할 경우 악교정 수술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그림 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