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임상특강] 개원가가 주목할 임상 시리즈(2)
상태바
[임상특강] 개원가가 주목할 임상 시리즈(2)
  • 김원호 원장
  • 승인 2023.09.2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격성 3급 성장기 환자의 TTBA 치료 프로토콜 2

 

 

5. TTBA 임상 치료 증례


TTBA를 적용하여 반대교합을 개선한 후, 치료 예후에 따라 성장관찰, 전치부 부분교정, 상악 전체교정, 상하악 전체교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증례별로 각 치료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TTBA + 성장관찰
전치부 반대교합을 주소로 내원한 7세 남환입니다. 중안모가 꺼져있어 얼굴의 입체감이 부족하고, 하순과 턱끝의 돌출이 관찰됩니다. 측모두부방사선사진상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이 관찰되며, 파노라마사진상 혼합치열기입니다.
구내사진 상, 양측 근심 교합(mesial step) 및 전치부 반대교합이 관찰됩니다. 전치부 반대교합의 원인은 골격성 3급 부정교합에 있으므로, TTBA 장치를 사용하여 전치부 반대교합과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을 개선시키기로 합니다<그림 1>.

 


TTBA 장치를 약 6개월간 착용하였습니다. 장치는 매일 12시간(night wearing) 착용하도록 교육하였습니다. 견인력은 100gm에서 시작하여 1주간격으로 100gm씩 증가시켰으며, 최종적으로는 편측당 400gm의 교정력을 가했습니다. 협조도가 좋은 경우 좀더 견인력을 빠르게 증가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5개월간의 TTBA 치료기간 후 양측 2급 유견치 관계를 얻었으며, 양호한 수평피개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그림 2>.

 

 

치료 후의 안모변화를 보면, 치료 전에 부족했던 측모의 전반적인 입체감이 개선되었고, 하순과 턱끝의 돌출이 개선되었습니다. 전치부 반대교합의 개선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안모의 개선 까지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그림 3>.

 

 

TTBA 치료 후에는 치료결과를 유지하고, 유지 과정을 적극적으로 관찰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최소한 1년 간격으로 측모두부방사선사진과 구내사진 및 구외사진을 촬영하여 치료결과가 잘 유지가 되는지 관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본 환자에서는 ClassⅢ activator(Monoblock)를 착용하여, 교합 및 악간관계를 유지하였습니다. ClassⅢ activator는 8~10시간정도 착용하였습니다.
치료 후 1년간 교합변화를 보면 약간의 재발은 있으나, 비교적 양호한 수평피개와 교합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재발량이 많은 경우, 다시 TTBA를 착용하여 성장치료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그림 4>.

 

 

측모두부방사선 사진 중첩 결과를 보면, TTBA 치료 직후에 상하악 악관관계가 상당히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년간 상악의 전방성장 및 하악의 하후방 회전이 관찰됩니다. TTBA 치료 후 ClassⅢ activator를 착용하는 유지기간에는 상하악 성장이 비슷한 정도로 지속되며 악간관계가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영구치 맹출 전까지 악간관계와 교합관계를 관찰하며, 성장치료가 필요한 경우 다시 치료적으로 개입하여 성장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성장치료가 추가로 필요하지 않은 경우는 2차치료(치열교정) 시기를 기다리며 주기적인 성장 및 교합 관찰을 하게 됩니다. 관찰 결과에 따라서 2차치료의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그림 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