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임상특강] Part. 5 상악 견치 맹출 장애의 치료 III
상태바
[임상특강] Part. 5 상악 견치 맹출 장애의 치료 III
  • 김난희 원장
  • 승인 2023.08.23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난희 원장의 올쓰토리-맹출 장애 치료의 쉬운 접근 ⑰

 

정리하자면, 매복 견치의 치료는 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많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며, 특히 매복 견치의 위치, 인접치와의 관계, 가용공간, 나이를 고려해야한다. 선택할 수 있는 치료 방법은 매복에 대한 치료를 하지 않는 것, 매복치를 발치하는 것, 교정치료를 통해 매복 견치의 맹출을 유도하는 것이 있으며 각 치료방법의 장단점을 환자와 보호자에게 설명해야한다.

매복치 맹출 유도의 키는 치과적으로 가용공간 및 맹출로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때 매복 견치의 매복 위치가 좋지 않다면 교정치료만으로는 맹출 유도가 어려우며, 외과-교정 복합치료가 불가피하다. 또한 매복을 방지하거나 맹출을 유도하기에 시기적으로 늦었을 경우에도 외과-교정 복합치료가 요구된다.
먼저 성인의 매복 견치를 외과-교정 복합치료로 정상 위치로 배열한 케이스를 소개하고, 이어서 혼합치열기에서 교정치료만으로 매복 견치의 맹출을 유도한 케이스를 소개하겠다. 매복 견치의 교정치료 방법과 환자의 나이에 따라 유의사항은 무엇인지, 외과-교정 복합치료 시 고려사항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증례 1. 매복 견치의 외과-교정 복합치료
그림 12(지난 호)와 <그림 13>은 27세 8개월 여환으로 주소는 “위 앞니가 돌아가 있고 그 사이에 공간이 있어요. 미관상 교정을 할까 해요. 오른쪽 위에는 유치가 남아있는데 이 유치는 어떻게 해야 하는 지, 그리고 그 밑에 매복치가 있는데 빼야만 하는 지 교정적으로 배열할 수 있는 지 무엇이 좋을 지 궁금해요. 그리고 입을 다물 때 위아래 입술이 잘 안 다물어져요”였다.

 

 

진단결과 상악 우측 매복 견치, 만기 잔존 상악 우측 유견치, 치아 총생, 악골의 비대칭을 동반한 골격성 I급, 치성 III급 부정교합으로 상악은 매복 견치의 배열, 하악은 치열의 후방이동을 통한 I급 교합관계 형성을 주목적으로 하는 포괄적 교정치료를 계획했다.

환자와 상의 결과, 치료의 단계는 상악은 우측 유견치를 제외하고 align & leveling을 진행하면서 우측 매복 견치의 공간을 악궁 내에 확보하는 단계, 중간에 유견치를 발거하고 매복 견치의 자연 맹출 진행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매복 견치가 자연 맹출되지 않을 경우, 안정화 호선 상에서 고정원을 추가 보강하고 외과적 처치와 매복 견치에 교정장치 부착하여 매복 견치를 구강 내로 견인하는 단계, 견인된 상악 우측 견치를 배열하는 단계, 마무리 단계로 결정되었다. 하악의 경우 align & leveling 후 하악 치열 전체 후방이동, 마무리로 계획되었다.

교정적으로 악궁 내에 상악 우측 매복 견치의 공간이 확보된다고해서 매복 견치의 자연 맹출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매우 낮다는 점, 오히려 상악 매복 견치의 유착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CT상에서 상악 우측 매복 견치가 상악 우측 측절치와 제1소구치의 치주인대공간을 침범하고 있어<그림 14, 15> 인접치의 치근손상 및 유착 가능성도 있음을 설명하고 환자의 동의 하에 치료를 시작했다.

 

상악의 align & leveling은 약 5개월 소요되었다. 중간에 잔존 유견치의 변색 심화가 관찰되어 발치 했다. 그 기간동안 상악 매복 견치의 위치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그림 16>. 매복 견치의 외과적 처치와 교정적 맹출술을 계획했다.

 

 

<다음호에 이어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