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24 16:57 (수)
[배승한 원장의 잇몸이야기] 임플란트 할 때 고려해야 할 점들?
상태바
[배승한 원장의 잇몸이야기] 임플란트 할 때 고려해야 할 점들?
  • 배승한 원장
  • 승인 2024.06.06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닥터배치과 배승한 원장

 

아침에 출근해서 당일 임플란트 수술 환자들 차트 리뷰를 한다. 전날 차트 리뷰를 물론 하고 집에 가지만 아침에 한 번 더 CT도 보고 파노라마 엑스레이를 체크한다.

수술할 때 주의할 점 , 그리고 환자들 각각의 특성에 따른 임플란트 종류 및 굵기, 길이 등을 미리 상상하면서 시뮬레이션을 해본다. 이렇게 한 번 해보고 환자분들의 치료를 들어가면 수술 시간도 짧아지고 조금 더 결과가 좋아진다.

치과로 오셔서 필자에게 몸을 믿고 맡기시기에 환자 준비에 더욱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임플란트는 한 번 심어놓으면 다시 빼고 재수술 하는 것이 환자분들께 부담이 되고 번거로울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계획을 세울 때 최대한 꼼꼼하게 세워야 한다. 따라서 여러 가지 점들을 고려해야 한다. 그 중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은 환자분들의 전신질환에 관련된 내용이다.

수술을 잘하는 건 치과의사인 필자의 몫이다. 하지만 환자분의 몸상태가 발치나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해야 한다. 즉 피가 나는 진료를 받아들일 수 있는 환자분의 몸상태가 준비가 되어야 비로소 수술을 제대로 할 수 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 임플란트 식립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40대 이상일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대부분은 60대 이상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할까?

 

골다공증
대부분 환자분들은 골다공증 때문에 임플란트를 못한다고 말씀드리면 내 뼈가 약해서 그런가? 하고 생각들 하신다. 물론 뭐 완전히 틀린 말은 아니지만, 사실 핵심은 골다공증 약과 주사이다. 골다공증 주사를 주기적으로 맞는 분들 그리고 약을 주기적으로 복용하시는 분들은(모든 약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약) 임플란트 식립 후에 뼈가 괴사되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즉 골다공증약 중에서 특정약들은 발치 및 임플란트 후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치과와 내과 협진을 충분히 거친 후에 진행을 해야 한다.

혈압
혈압이 높다는 건 쉽게 생각해서 혈관이 좁아져 있다는 걸 뜻한다. 혈관이 좁은 경우에는 피가 잘 안 통해서 혈관의 압력이 높아져서 차후 뇌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혈액을 묽게 만들어서 피를 더 잘 통하게 만드는 혈액순환제, 혈전용해제 같은 걸 복용하시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수술 후에 지혈이 잘 되지 않아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또한 주의해야 한다. 내과와 치과의 긴밀한 협진은 필수다.

당뇨
당수치가 높은 경우 치유가 잘 되지 않아서 임플란트나 발치 후에 치유가 늦는 경우가 많다. 당뇨는 유전적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환자분들이 노력한다고 잘 조절 되지 않을 수는 있지만 최대한 식단과 운동조절을 통해서 개선을 해야 한다. 당뇨 또한 임플란트 실패의 주된 원인이다.

흡연
마지막으로 흡연이다. 필자가 가장 환자분들께 잔소리 많이 하는 담배. 왜냐면 흡연은 몸에 해로운 걸 돈을 지불하고 피는 행위이기 때문에 반드시 끊거나 줄여야 한다. 돈도 쓰고 잇몸건강도 해치는 흡연, 흡연은 구강 내를 화상입히는 행위와 같다고 필자는 본다. 실제로 흡연을 하게 되면 잇몸 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잇몸이 더 빨리 나빠진다.

임플란트. 비용도 중요하지만 환자분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 이후에 수술을 제대로 해주는 건 치과의사의 몫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