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7:50 (월)
[덴탈MBA] 다 가질 수는 없지 않는가? #기회비용 #매몰비용
상태바
[덴탈MBA] 다 가질 수는 없지 않는가? #기회비용 #매몰비용
  • 이해범 대표
  • 승인 2023.03.30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 성장하는 치과를 만든다

춥고 길었던 겨울이 지나고, 봄이 돌아왔다. 봄은 단순한 계절의 의미를 넘어 치과계로 좁혀보면 개원이 가장 활발해지는 시기이다. 살면서 우리는 크고 작은 선택을 하지만, 원장님들의 인생을 건 도전인 ‘개원’만큼 많은 선택을 하는 경우도 많지 않다. 다만 조금 억울한 건 언제나 내가 올바른 선택을 했는지는 항상 한 참 지나봐야 한다는 것이다.

많은 원장님들과 개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면, 주변에 잘되는 치과들, 그럴듯하게 자리잡은 치과들과 비교하면서 이것도 하면 좋을 것 같고, 저것도 하고 싶고, 이건 꼭 해야할 것 같은데 예산은 빠듯하고, 저것도 해야할 것 같은데 물리적으로 개원 시기가 맞지 않기도 한다.

그만큼 선택도, 선택에 대한 책임도 어렵다. 우리는 항상 제한된 시간과 비용 안에서 일한다. 그런데 우리가 인간인 이상, 우리는 참 많은 것을 다 가지고 싶고, 손해도 보기 싫다는 것이다. 당연히 다 가지면 좋고, 손해 안보면 좋다. 하지만 경제학에서는 ‘합리’라는 단어를 중시하고, 그런 편익을 계산하기 위해 비용에도 별도의 개념을 부여하고 있고, 이 개념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보면 선택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한다.
 

기회비용
우리가 선택하지 않은 대안들 중 최선(제일 좋은 것)에 대한 비용과 선택에 발생하는 비용의 합계를 의미한다. 더 쉽게 이야기하면, 우리가 예산 안에서 A체어와, B 구강스캐너와 C홈페이지를 해야하는데, 반드시 A체어를 구매하기 위해, B, C 를 포기했다. B, C 중에 비용적으로 더 가치가 있는 것은 C 였다면, 우리의 기회비용은 A+C 인 것이다.

물론 경제적 비용에는 명시적, 암묵적이라는 조금 더 구체적인 개념이 존재하지만, 지면이 한계가 있으니 넘어가도록 하겠다. 다만 꼭 기억할 것은 우리의 기회비용은 단순히 포기한 것이 아니라, 포기한 것 중에 가장! 제일 좋은 것+우리가 선택을 위해 써야하는 돈 이라는 것이다.
 

매몰비용
기회비용이 선택했을 때, 잃은 것이라면 매몰비용은 쉽게 말해서 그동안 꼬라박은(?) 돈이다. 쉽게 말하면 우리가 영화를 보러 갔을 때 완전 재미가 없어도 일단 끝까지 보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이미 돈을 냈기 때문이다. 우리가 보통 개원하면서 사용하는 인테리어 비용은 보통 매몰비용이다. 감가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우리가 어떻게 이 인테리어 비용을 되찾을 수 있을지 누구도 알 수 없다.

어떤 선택이던 후회가 없는 기회비용이 최소인 선택은 절대 없다. 우리 인생이 수능 수학처럼 딱 떨어지는게 아니기 때문이다. 수많은 변수와 급변하는 사회에서 미래를 알 수 없으므로 망설일 수는 있다. 다만 남들이 내 인생, 내 치과 대신 운영해주지 않는다. 남들 보기에 좋은 선택이 아니라 스스로 정확한 비용 개념속에 합리적인, 그리고 ‘선택’을 통해 한걸음씩 나아가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