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0:45 (월)
전문의 표방! 영역은 글쎄…
상태바
전문의 표방! 영역은 글쎄…
  • 박천호 기자
  • 승인 2014.01.23 09: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는 물론 원장도 몰라…전문치과 등장 했지만 여전히 모호

지난 1일부터 치과의원급도 전문과목 표시가 가능해짐에 따라 서울과 광주 등에는 전문과목을 표방한 치과가 등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환자는 물론 치과의사들 조차 어떤 진료까지 가능한지 알 수 없어 시간이 흐를수록 혼란이 가중될 전망이다.
전문과목인 치과교정과, 구강악안면외과, 치주과, 보철과, 소아치과, 보존과, 구강내과, 구강악안면방사선과, 구강병리과, 예방치과 등 10개과의 진료영역이 겹치는 부분이 많기 때문.
특히 치주과의 경우 임플란트와 보철, 보존 등 여러 과의 진료영역이 겹쳐 진료 구분이 가장 힘든 과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예상하지 못한 것은 아니다. 지난해 대한치과의사협회(이하 치협)도 “현실적으로 각 치과 전문과목별 진료영역을 구분하는 기준을 마련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으며, 9월에는 치과계 바로세우기 비상대책위원회가 진료영역 구분을 촉구하며 ‘치협이 전문의 진료영역 구분에 대한 책무를 외면한다면, 전문의들은 개원해 어떤 과목을 진료하든지 상관없이 무조건 전문의를 표방하는 사태를 불러옴이 뻔하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진료영역 분쟁 고개 드나
지난 2007년부터 시행된 치과의사전문의제도는 시행 전부터 많은 논란이 있었고, 지금도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치과계 내부의 상반된 입장차로 인한 갈등은 물론 최근에는 전문과목별 영역이 명확하지 않은 것에 따른 진료영역별 분쟁이 고개를 들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상황이 이렇자 치과계 단체와 학회, 개원의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건치 관계자는 “치협의 직무유기라고 봐도 무방하다는 입장”이라면서 “전문과목에 대한 명확한 영역 구분 후 전문과목 표방이 이뤄졌어야 한다”고 말했다.
치주과학회 관계자는 “전문과목에 대한 구분 없이 표방이 시작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 학회 내부에서도 담당이사를 중심으로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구분 필요하지만 쉽지 않아
잠실의 한 개원의는 “전문의제도와 관련해 그동안 개원가에서는 교정이나 보철 등 수익성이 높은 진료에 편중돼 의료현장이 왜곡될 우려가 있는 만큼 치과의원급에서의 전문과목 표시 제한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과 시행에 앞서 전문과목별 진료영역에 대한 명확한 구분을 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을 지속해왔다”고 말했다.

한편 치협은 지난 10일 치과 전문과목별 진료영역 심의위원회(위원장 최남섭)를 열었다.
이날 초도회의에서 심의위원회는 복지부 고시에 수련과목 연차별 교과과정이 나와 있어 그것을 인정하면 영역 구분이 간단할 수 있지만, 치과의사들의 정서는 그렇지 않아 쉽지 않은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전문의들이 혼란이 가중되기 전에 영역 구분과 관련한 가이드가 시급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반장 2014-03-10 05:14:55
벌써? 우리 동네에는 진료과목... 교정과 를 표방한 병원이 일주일 전 문을 열었다.
그리고 지역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우리 동네에도 최초로 교정병원이 문을 열었다고.. 광고성 홍보글들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최초의 교정전문 병원이란다.. 젠장 교정 전문으로 하시는 원장님들 .. 중심상가에만 다섯분이 넘는다.. 어떻게 하라고...?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