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7:50 (월)
[차상권 원장의 데자뷰] 프로이드도 놀랄 무의식 세계에 대한 창조적 해석
상태바
[차상권 원장의 데자뷰] 프로이드도 놀랄 무의식 세계에 대한 창조적 해석
  • 차상권 원장
  • 승인 2014.01.02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전에 잠에서 깬 후 꿈의 진행과 결말이 궁금해 다시 잠을 청한 적이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다시 들어간 꿈의 세계가 이전 꿈과의 이야기 전개의 연관성을 갖더군요. 어쩌면 당연할 지도 모르지만 저에겐 나름 인상적인 경험이었습니다”

영화 ‘인셉션’ 을 보면, ‘인셉션’ 이란 뜻은 한 개인의 꿈에 들어가 타인의 생각을 무의식 중에 심어 놓는다는 뜻입니다.

이 영화에서는 다른 사람의 생각을 해킹해 그 사람의 의도나 본심, 그리고 비밀을 알 수 있게 되거나 다른 사람의 무의식세계에 생각을 이식하여 그 사람이 스스로 ‘그 생각’을 믿어버리게 한다는 것이죠.

이런 우리를 둘러싼 꿈의 세계를 놀란 감독은 탁월한 솜씨와 해석으로 영화라는 변환장치를 사용하여 우리에게 제시합니다. 마치 “여러분들이 느꼈던 것들이 바로 이런 것 아니겠어요?”라고 말이죠.

놀란 감독의 메시지는 분석심리학의 창시자인 칼 구스타프 융(1875~1961)이 말했던 내용과 다르지 않습니다. 사람이 꿈을 꾸는 것은 깨어져 있을 때 우리가 의식하고 움직이는 것과 달리 무의식이 뭔가를 향해 움직이고, 그 결과물인 꿈에서 사람은 자신이 의식 상태로 인지하지 못하는 의미를 전달받거나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융의 이론과 이 영화의 감독 놀란의 영화가 다른 점은 한 개인의 기억이나 잠재의식에 의해서 꿈이 영향을 받지만 놀란은 이 영화에서 타인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기업의 비밀을 캐내거나 사람의 생각을 바꾸기 위해) 꿈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이 영화는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 그리고 꿈과 현실의 경계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위의 주제를 다룬 영화는 예전에도 꽤 있어 왔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속 마음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영화 ‘이터널 선샤인, 스페인 영화 ‘오픈 유어 아이스’(헐리우드에서는 ‘바닐라 스카이’란 제목으로 리메이크했습니다.), 짐캐리 주연의 ‘트루먼 쇼’도 이 범주에 넣을 수 있겠죠.
그래도 지금까지 이런 장르의 영화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아무래도 워쇼스키 형제의 ‘매트릭스 1’(1999)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이러한 장르를 이야기 할 때 ‘인셉션’이 제일 앞의 이름에서 언급 되어질 것 같습니다. 2억불을 쏟아 부은 압도적인 스케일과 비주얼도 탁월하지만 영화의 각 구성 요소들 시나리오, OST, 배우들의 연기가 무척 짜임새가 있습니다.

특히 꿈속에서 또 꿈을 꾸며, 그 꿈속에서 한 단계씩 사람의 무의식 세계의 심연으로 들어가는 구조를 표현한 감독 및 감독 동생의 상상력은 참으로 놀라운 면이 있습니다(조나단 놀란이 감독의 동생인데요. 시나리오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개미』, 『파라다이스』, 『신』의 저자인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거의 매일 꿈을 꾸며 꿈을 기억하는 능력 또한 대단해 일어나면 기억한 내용을 매일 적어 놓는다고 합니다. 그 내용을 토대로 단편 소설을 쓰곤 하는데 지금껏 500편 가까이 만들었으며, 이러한 꿈의 무의식 세계가 자신의 상상력의 원천임을 한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개인마다의 차이점은 분명 있겠지만 이렇듯 사람의 의식구조와 또 다른 저편의 세계인 꿈의 세계는 분명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당연 자각하고 의식하는 존재이지만 일정 부분은 무의식의 영향을 적지 않게 받으며 살게 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각광 받는 저널리스트인 (싱커 베탄텀)은 저서 『히든 브레인』에서 무의식이 우리의 삶에 주는 폭넓은 영향에 대해 설파하고 있습니다.

골치 아픈 부분이 적지 않을 수 있지만 ‘인셉션’을 통해 ‘의식과 무의식의 공존’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