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덴탈트리뷴] EAO, 더블린서 치과임플란트 현재와 미래를 논하다
상태바
[덴탈트리뷴] EAO, 더블린서 치과임플란트 현재와 미래를 논하다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3.10.17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UBLIN, Ireland: 제22차 유럽 골융합학회(European Association for Osseointegration, 이하 EAO)가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주최측 추산 전 세계에서 2000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학회의 주제는 임플란트 주위염이나 노인환자 치료와 같은 주제외에도 위험인자, 치료계획 및 컴퓨터를 이용한 임플란트 재건술 및 치은조직 재건 등의 주제가 심도깊게 다루어졌다. 특히 버추얼 훈련 테크닉의 가능성도 새로운 주제로 눈길을 끌었다.

전 세계에서 참가한 약 70여명의 전문가들이 발표자로 나선 가운데 참가회사는 주요 임플란트 기업 외에 3Shape 등 디지털 브랜드들과 국내 주요 임플란트  기업들을 포함해 전 세계 87사들이 참가했다. 지난 2012년에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2500여명이 참가하여 성황리에 개최된 바 있다. 아일랜드는 지난 1995년 개최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했다.

한편 이번 EAO학회를 통해 드러난 최신 경향은 임플란트를 이용한 재건술과 늘어나는 노년층의 치과치료를 위한 임플란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특히 최근 CAD/CAM을 이용한 임플란트 상부구조물의 제작과 관련, 이번 EAO에서도 많은 디지털 기업들이 스폰서 기업으로 참가하여 늘어나는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METAL-BITE’ 교합 인상재 부문상
 

치과용 교합 인상재인 ‘METAL-BITE’는 icp-registr-ation, face bow registration, dynamic antagonist regist-ration과 surgical guide와 같은 요소들의 다양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 제품은 CAD/CAM에서 스캔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METAL-BITE®’의 이러한 물리적 특징은 치과의사들의 모든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2012년 ‘METAL-BITE®’는 미국의 전문 평가기관인 REALITY의 평가에 의해 ‘2013 Four Star Award’를 수상한 바 있으며, 같이 평가를 받은 교합 인상재 중 제 2위의 우수 제품으로 평가되었다. 이미 2012년 12월

‘METAL-BITE’의 원료인 darkgrey A-silicone은 Dental Advisor가 수여하는 ‘2013 Preferred Products Award’를 수상하였고, 1999년 ‘METAL-BITE’가 출시된 이후 10년 동안 전 세계의 치의들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본 제품의 구성은 50ml cartridge 1개, 12 mixing tip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보다 자세한 제품정보는 제조원으로부터 제공받을 수 있다.


국제수은조약 타결…아말감 제외
 


MINIMATA, Japan: 오는 2020년부터는 수은이 함유된 제품은 사용이 금지된다. 최근 일본 미나마타에서 새로 타결된 국제조약에 따르면, 독성물질을 함유한 건전지, 화장품, 형광등 같은 공산품의 생산과 무역에 적용된다. 이 금지조치에 치과용 아말감은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나 치과용 재료에 대한 단계적인 삭감조치에 대한 몇 가지 단서조항은 남겨둔 상태다.

본 안건은 올 1월 87개국이 서명한 국제협의사항에 5번에  걸친 국가간 협상라운드로 진행된 것이며, 치의학계에서는 이번 조치로 아말감 사용은 당분간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FDI를 대표해 영국치과의사회에서 참석한 Dr.Stuart Johnston은 “치과용 아말감은 지난 150여년 이상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재료로 인체에 유해하다고 입증된 바는 없다”며 이 조치를 환영했다.

그러나 이번 조약으로 아말감 사용에는 제한이 없어도 치의학 분야에서 더 논란이 없도록 보다 안전한 대체재료의 개발 노력은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말감에 대한 논란은 제3세계에서 치아수복물로 사용하면서 취급상의 부주의로 인한 치과내 수은의 오염수치가 높아 논란이 되어 왔다.

이에 따라 유엔산하 환경프로그램기구는 전 세계적으로 수은 전체 소요량의 10%인 연간 수은 300~400M/T이 치과용 아말감으로 사용되고 있어 수은 회수에 관해 주의를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