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3 14:47 (목)
노인을 위한 치과는 있다? 없다?
상태바
노인을 위한 치과는 있다? 없다?
  • 이수정 기자
  • 승인 2024.04.11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인구 절반은 50대 이상 중장년 시대 넘어 노인중심 국가로?
신체적 노인 vs 정신적 노인 세대
전신 건강에 따른 맞춤 의료 니즈와 접근 시대가 오고 있다

 

 

 

최근 다양한 학회들이 ‘노인 또는 중장년 세대’를 위한 맞춤식 치과진료에 대한 대주제를 집중 조명하고 있다.

노인 환자들은 치과 치료를 받고 싶을 때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 노인 환자들을 맞이하기 위해 치과계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에 대한 장기적이고 심층적인 연구와 접근법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같은 추세는 국내를 넘어 전 세계의 급격한 인구 고령화와도 맞물려있다. 특히 한국, 일본,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의 인구 고령화는 저출산와 맞물려 초고령 사회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다. 세계 보건기구(WHO)가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노인 인구는 2019년 10억 명에서 2050년 21억명으로 200%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올해 우리나라 역시 65세 이상 인구 구성비가 전체에서 19.2%를 차지해  2025년에는 20.2%를 기록, 초고령 사회 진입이 확실시되고 있다.

노인의 건강문제중 가장 대표적인 문제는 신체 기능적 문제이다. 우리나라 노인의 89.2%가 평균 2.7개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고, 그 중 노인 구강건강문제는 노인에게 가장 빈번하게 발생되는 문제중 하나로 꼽힌다. 2018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사 노인의 40.7%가 구강 문제로 불편함을 호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노인층 세대의 증가로 인해 구강노쇠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지고 있으며 관련 연구도 점차 시작되고 있다. 많은 학회에서는 앞선 고령화 시대를 접한 일본 치과계의 통계와 자료를 인용하며 각 학회 연자들로 초빙하고 있다. 최근 국내 전문가들은 한국형 구강노쇠 진단기준으로 6가지 요인인 ▶씹는 힘 저하, ▶위아래 치아 맞물림 감소, ▶혀의 근력 저하, ▶구강 건조, ▶연하기능 감소 ▶구강청결 불량 등을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국민 연령별 치과 요양급여비는 중장년 세대는 1조 5,577억원, 노년 2조 2,727억원으로 70세 이상 노인의 무치악 비율은 7.5%로 2011년 7.2%부터 2021년 7.5%까지로 나타났다.

2011년~2013년에는 여자가, 2014년~2020년에는 남자가 높았지만 2021년에는 여자 8.3%, 남자 6.5%로 여자가 높게 나타났으며 저작불편호소율은 2021년 65세 이상 노인의 저작불편호소율은 35.9%로 2007년 56.1%에서 2014년 46.6%, 21년 35.9%로 나타났다. 

이 같이 노인층 증가에도 불구하고 구강질환의 불편호소율이 급격히 증가하지 않은 것은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상승과 꾸준한 관리 및 국가건강검진제도등의 뒷받침도 작용했다. 그러나 노인층이 증가함에 따라 치과계도 이제 노인을 위한 전신질환과의 건강과 치아 및 치주건강에 대한 보다 세심한 대비와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한 시점이 됐다. 

전문가들은 노인의 건강유지를 위해서는 몇 가지 기본 원칙을 주목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첫째는 기존 건강 상태로 노인 환자의 일반적인 건강 상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기존의 심각한 질병이나 기타 건강 문제가 있다면, 치료 계획을 수립할 때 이를 고려해야 한다.

두 번째는 약물 복용으로 인한 치료 예후의 영향이다. 노인은 대다수 다양한 약물을 복용하고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약물이 치료나 치과 수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환자가 현재 복용 중인 약물 목록을 문진시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 번째는 구강 건강 상태이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치아 우식, 치주염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치과진료전 전신질환과의 상관관계 역시 잘 살피고 환자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치과 관련 불안이나 두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치료과정을 최대한 편안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특히 노인 환자의 치료 방법은 일상적인 생활방식과 특별한 요구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동이 어려운 노인 환자는 치료가 필요한지 여부와 그에 따른 대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노인을 위한 치과진료 수립도 필요
노인 환자는 고유한 구강 건강 상태와 치료 필요성을 가지고 있어 맞춤형 치료 계획이 필요하다. 이는 환자의 구강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치과 검진, 치아 청결 및 치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일상적인 관리 등을 포함하는 개별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규칙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구강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노인 환자의 치아 보존은 매우 중요하므로 가능한 경우 치아 보존 치료법을 사용하여 치아를 보존하고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노인 환자와 가족이 구강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정보를 공유하며 가정내에서도 환자 관리 및 교육을 통해 구강 위생 관행에 대한 가이드, 올바른 칫솔질 및 치실 사용법 등을 생활화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노인 환자의 경우 불안과 두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아 정신의학적인 면이나 심리적인 면에서도 안정감을 갖도록 유도해야 한다. 따라서 치과진료시 치료 과정을 최대한 편안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의사 소통, 치료 중 환자의 편안함을 고려한 접근 방식 등이 중요하다.

노인 환자들이 건강에 바라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불편함과 통증 관리와 기능적인 독립성 유지를 위한 건강한 식습관 및 영양 섭취 그리고 정기적인 치과진료 등 의료관리를 통해 노인 환자들의 건강 기준을 충족시키는 의료 및 보건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그 어느 국가보다도 강력한 노인구강보건사업의 시행이 절실한 상황에 놓여있어 정부의 구강보건사업 계획 수립에 대한 치과계의 지속적인 역할과 기여를 고민해야 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