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덴탈MBA] 환자가 생각하는 5가지 좋은 치과의 기준은?
상태바
[덴탈MBA] 환자가 생각하는 5가지 좋은 치과의 기준은?
  • 최이슬 대표
  • 승인 2024.01.04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시스 최이슬 대표의 환자가 선택할 수밖에 없는 병원 전략
환자가 생각하는 좋은 치과의 기준 5가지

 

최이슬 덴시스 대표

 

환자들이 치과를, 좋은 병원이라고 생각하며 선택할 때는 중요한 기준이 있다.

 

첫째, 의료 서비스의 질
환자들은 자신의 치료가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치료 과정에서 의사와 직원들의 전문성과 친절함, 치료의 효과 등이 환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근에는 인터넷 검색 등으로 환자 유입의 비중이 커지면서 의사의 학력, 자격증, 전문 분야가 의사의 신뢰도 및 치과 선택의 기준을 높이기도 한다.

 

둘째, 평판과 리뷰 확인 
스마트폰과 검색, 유튜브, 광고 등으로 병원에 대한 문턱이 많이 낮아졌다. 온라인 리뷰 플랫폼이나 병원 웹사이트, 혹은 주변 지인들의 추천을 통해 해당 병원의 서비스와 의사에 대한 평가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장점은 후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우리 병원을 체험하게 함으로써 미리 신뢰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고, 단점은 타인의 의견을 통해 방문도 하기 전에 이탈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셋째, 원장 & 직원과의 의사소통
의사와 직원들이 친절하고 이해심 있게 환자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치료 과정에 대한 설명이나 진단 과정에서의 이해를 도와주는 의사소통은 환자들에게 안심을 주고 걱정을 줄어들게 한다. 환자의 놀라고 당황했을 마음을 알아보라. 이것만으로도 환자들은 마음이 한결 편안해지고 부드러워질 것이다.

 

넷째, 시설과 청결도
최신의 장비를 갖추고 있고, 병원의 청결한 환경은 환자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 만약 최신의 장비를 갖추지 못한다면, 청결도에 더 신경 써야 한다. 관리를 잘해 자연스럽게 손 탄 장비와 자주 쓰면서도 관리를 못 해 이물질이 군데군데 묻어있는 장비는 차원이 다르다. 기능이 짱짱해 오래 쓰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수명이 다해 제 기능을 못 하는 장비들이나 기구는 빠르게 교체하는 게 좋다.

 

다섯째, 비용 및 편의성
치료의 비용과 병원의 위치, 진료 시간 등도 환자들이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비용이 합리적이고, 병원이 접근하기 쉬우며 편리한 위치에 있다면 환자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혹시 그렇지 못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면, 이렇게 한번 해보자. 비용을 다른 경쟁 업체에 맞춰 낮추지 말고, 우리 병원만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거나, 치료 전후 사진이 있는 상담 책자를 준비한다.


환자들은 이런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자신에게 맞는 좋은 병원을 선택하고 싶어 한다. 계속 오고 싶은 병원, 믿고 다니는 병원,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해줄 만한 좋은 병원이 되고 싶다면 지금 당장 5가지를 점검해보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