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핸드피스 Suck Back 방지하는 신기술 나왔다!
상태바
핸드피스 Suck Back 방지하는 신기술 나왔다!
  • 이수정 기자
  • 승인 2023.09.14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핸드피스 교차감염 불안, 두나미스덴탈 SAM 해결사
GAMEX 2023 전시현장에서 대 공개한다
호주에서 개최되는 '2023 ISO/TC'에서 기술표준 제시예정

 

 

GAMEX 2023 기간중 치과내 핸드피스 교차감염 우려를 해소할 신제품이 두나미스덴탈㈜에서 선보인다.

치과내 교차감염의 원인중 하나는 멸균 소독된 핸드피스 사용시 핸드피스의 작동과 멈춤이 반복될 때마다 치료중인 환자의 구강내 오염된 물질이 핸드피스를 매개로 공기중 비말확산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진료실내 의료진과 환자 모두 오염원으로 인한 교차감염의 위험에 처할 수 있다.

특히 치과에서 환자별로 치아프렙시 15~30회 핸드피스를 작동하면서, 썩백 현상이 발생한다.

핸드피스 매개 교차감염 원인은 환자의 구강내 오염물이 핸드피스 헤드 내부로 유입되어 재분사되기 때문이며, 이 현상은 헤드내부 순간음압에 기인한 썩백 현상(Suck-back phenomenon)으로 알려져 있다.

 

 

두나미스덴탈측은 핸드피스에 의한 교차 감염 유발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분석하고 있다.

첫째, 터빈내부 썩백 (Suck-back) 현상으로 구강 내 타액(Saliva) 이나 치아 삭제시 발생하는 환자의 혈액, 치아 절삭분 등이 헤드 터빈내부로 유입됨으로써 핸드피스와 연결부(커플링)에 까지 내부를 오염시킨다. 그 결과 기구 재작동시 기구 내부 오염 물질이 공기 중 비말이 분출되는 현상(터빈내부 발생)이 발생한다.

둘째, 냉각수관의 드로우백 (Draw Back) 기능에 의한 냉각수관을 통한 오염물의 역류 유입 후 재작동시 공기 중으로 비말 확산되는 현상(수관내부 발생)이 있다.

두나미스덴탈은 이 같은 썩백 현상을 차단시키기 위해 Dunamis Dental SAM Tech (Smart Anti Suck-back Module Technology)를 개발했다.

두나미스측은 유럽과 일본 등 핸드피스 제조사들이 각자의 썩백 차단기술을 적용하고 있으나, 그 성능 시험평가방법에 대한 국제표준이 제정되어 있지 않아 성능 수준이 검증되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두나미스가 개발한 치과용 핸드피스의 썩백 현상을 없애는 장비 SAM Tech은 국내외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9월 16일부터 20일까지 호주 시드니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는 ‘2023 ISO/TC 106 시드니 국제총회’ 기간중 국제 표준화를 위한 제안 발표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Dunamis Dental SAM Tech은 Zero Suckback을 구현해 안전한 치과진료를 돕는다.

SAM Tech은 2개 핸드피스 자동 선택 제어가 가능하며 사용중인 핸드피스에 그대로 설치해서 사용가능하다. 작동 알림음 & LED 표시등이 부착되어 있고 베어링 수명 연장과 핸드피스 Quick Stop등의 기능이 있다.

두나미스덴탈은 GAMEX 현장에서 SAM Tech을 공개하며, 구입후 2년 무상보증을 제공한다. GAMEX 부스번호는 C-256으로 문의전화는 02-778-4565, 6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