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김욱 원장의 턱관절 One-Day 세미나 꾸준한 인기
상태바
김욱 원장의 턱관절 One-Day 세미나 꾸준한 인기
  • 최윤주 기자
  • 승인 2023.09.06 0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턱관절 One-Day 세미나 누적 수강생수 2017년부터 7년간 5천 7백명 돌파
김욱 원장의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및 윤현옥 원장 턱관절 증식치료 등 관심
9월 9일 제4차 Faculty Open 세미나, 11월 26일 제6회 턱관절 One-Day 세미나 접수중

 

9월 3일 서울대 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에서 김욱 원장(의정부 TMD 치과) 초청 “2023년 제5회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완전정복을 위한 One-Day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회장인 김욱 원장 세미나는 사전등록한 130명여의 치과의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턱관절장애의 진단, 치료, 교합안정장치요법, 보험청구, 최신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및 구강내장치요법”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최근 개원한 개원의들과 개원을 준비중인 봉직의, 공보의 등 젊은 치과의사들이 대거 등록하여 치과임상에서 턱관절장애가 성공 개원을 위한 필수 테마로 이미 정착되었다는 점을 보여줘 눈길을 끌었다.

 

 

김욱 원장은 강의를 통해 턱관절장애, 이갈이, 수면무호흡증 등의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에 관련된 구강내과 전문 개원의로서 28년간 축적한 본인의 임상적 Know-How를 아낌없이 전달하여 수강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2017년부터 시작된 턱관절 One-Day 세미나는 매번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진행되어 지금까지 총 누적 수강생 수가 5천 7백명을 넘어서는 등 꾸준한 인기를 지속하고 있다.

 

 

김욱 원장은 턱관절장애 및 안면통증 분야가 측두하악관절 방사선검사, 진단분석검사, 자극요법, 투약처방 등 오늘 배워 바로 내일부터 즉시 진단, 치료 및 보험청구가 가능하다며 병원경영에도 즉각 도움이 될 수 있고 또한 추후 지속적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면 턱관절장애, 이갈이,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 교합장치요법, 치료 및 미용 보툴리늄톡신, 증식요법(Prolotherapy) 등 비급여 영역의 진료 수입도 적극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심미, 보철, 교정, 양악수술 등과도 연계하여 높은 수준의 포괄적 치료를 실천할 수 있다고 하였다.

아울러 치과의사 과잉인 무한경쟁의 정글과도 같은 현 대한민국 치과계에서 덤핑 보철, 임플란트 위주의 영리적 초저수가 네트워크 치과에 당당히 맞서서 고부가가치 환자맞춤형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내 가족주치의로서의 전문 직업윤리를 갖춘 올바른 치과의사로서 안정적으로 치과병, 의원을 경영해나가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김욱 원장외에도 한국턱관절프롤로연구회 회장인 울산 우리치과의원 윤현옥 원장이 최근 신의료기술로 공인되어 합법 비급여로 시술되고 있는 턱관절 증식치료(Prolotherapy) 및 최신 PDRN 재생인자 주사요법에 대한 특강을 진행하였다. 윤원장은 증식치료(Prolotherapy)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하여 증거중심적 내용을 강의하고 2주 간격으로 약 7~8회 주사하는 3부위, 5~6부위 16% 포도당 Prolo 주사요법 및 4주 간격으로 약 3~4회 주사하는 최신 PDRN 재생인자 주사요법에 대하여 동영상 강의도 포함하여 상세히 강연후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 시연을 하여 청중의 큰 관심을 모았다.

증식치료 또는 인대강화주사라고 불리우는 Prolotherapy는 만성 통증 및 스포츠 손상 환자를 대상으로 척추 및 사지 관절의 통증 및 불안정성을 치유하기 위해 미국에서 1956년 이래 보편적으로 시술되고 있는 공인된 대체의학적 재생주사요법이다.

턱관절 분야는 일찍이 1937년 이래 치과 및 의과에서 시술되고 있어 역사가 매우 깊고, Pubmed나 Google로 검색하면 관련 논문이 2천편에 육박하는 등 매우 많다. 한국에서는 1999년 중앙의대 재활의학과에서 최초로 도입되었고 2004년 법정 비급여로 인정된 이후 현재까지 광범위하게 시술되다가 지난 3월 30일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에서 턱관절 부위 증식치료(Prolotherapy)가 신의료기술로 인정되어 복지부 고시로 합법화되기에 이르렀다. 과거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일부 의과에서 턱관절에 대해서도 Prolotherapy를 시행하고 있었지만 정작 치과계에서는 유감스럽게도 현재 생소한 술식에 불과하다.

김욱 원장은 치과계에서 “신의료기술 턱관절 증식치료(Prolotherapy) 및 최신 PDRN 재생인자 주사요법”에 대한 활발한 관심 및 광범위한 보급을 촉진하고자 턱 및 목의 통증으로 의과에서 증식치료(Prolotherapy)를 받고 완치된 후 턱관절 증식치료(Prolotherapy)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난 10년간 연구, 시술 및 연수회를 진행해 온 울산 우리치과의원 윤현옥 원장을 초빙하여 강의후 초음파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을 시연하며 본인의 임상적 경험을 상세히 소개하였다.

강의후 수강생을 대상으로 김욱 원장 및 윤현옥 원장이 Aspiration 기능이 있는 안전한 Gun-Type의 국산 무선 무통 마취주사기를 사용하여 턱관절에 대한 이개측두신경차단마취, 상관절강내 직접마취, 초음파 영상 유도하 프롤로 주사요법 뿐만아니라 턱관절장애, 이갈이, 이악물기, 두통, 목, 어깨 근막통증 치료를 위한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를 시연하여 청중의 큰 관심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One-Day 세미나가 심평원의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 신청을 위한 교육이수증을 발급해주어 물리치료 실시 인증기관 자격취득에 도움이 되었다.” 라며 “측두하악관절 자극요법 인증기관을 취득한 후 적극적으로 턱관절 환자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며 보험청구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평가를 내렸다.

 

치협 보험국의 최근 심평원 자료에 의하면 측두하악관절자극요법 실시 요양기관은 2023년 6월말 현재 전국 18897개 치과 병의원중 4121개소(21.8%)로서 대한안면통증구강내과학회의 협조하에 김욱 원장이 주도한 2013년 경기지부 턱관절연수회 개시 당시 199개소(1.2%)에 비하면 지난 10년간 무려 18배 이상 증가한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이것은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김욱 회장의 턱관절 One-Day 세미나가 턱관절 물리치료 인증기관 확대를 통한 대한민국 치과계 턱관절 진료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왔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것이다.

주최측은 9월 9일 토요일 오후 5~8시 서울역 1호선 3번출구 앞 한일빌딩 10층 공간모아 세미나실에서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제4차 Faculty Open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에는 서울아산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이부규 교수(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회장)가 “난치성 턱관절장애 환자 치료를 위한 턱관절세척술 등 외과적 치료 총정리”, 김욱 원장이 “임상의가 꼭 알아야만 하는 턱관절 주사요법 총정리”, 윤현옥 원장이 “초음파 영상 유도하 턱관절 Prolotherapy 및 최신 PDRN 재생인자 주사요법” 강의 및 시연을 진행한다.

Faculty Open 세미나는 턱관절장애 교육연구회 소속 패컬티 뿐만아니라 턱관절 세미나 베이직, 어드밴스 코스 수강생 등에 대하여 진단 및 치료 장비업체, 제약회사 등의 후원하에 무료 Open 세미나 형식으로 장비와 약제를 제공하며 격월로 토요일 오후마다 진행되며 치과계 유명 교수 뿐만 아니라 개원중인 소위 “재야고수” 전문의 등을 특강 연자로 섭외하여 “턱관절 주사요법/ 턱관절강 세척술/ 습관성 탈구, 구강안면근긴장이상(OMD) 보툴리늄톡신 주사요법/ 미용 보툴리늄톡신, 필러, 쓰레드 리프팅 시술/ 최첨단 덴탈 CBCT, 초음파 진단장비 및 영상 유도하 주사요법/ 운동요법 및 도수치료/ 특수 진단, 검사, 물리치료장비” 등 턱관절 분야의 떠오르는 임상적 주제를 30명 한정으로 집중 고찰할 계획이다.

아울러 11월 26일 제6회 턱관절장애 One-Day 세미나도 서울대 치과병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