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7:50 (월)
[유저인터뷰] 정말 아프지 않으면 치과 경쟁력이 올라갈까?
상태바
[유저인터뷰] 정말 아프지 않으면 치과 경쟁력이 올라갈까?
  • 이수정 기자
  • 승인 2023.08.31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티스 ‘DENOPS-i’ 유저_스마일강 치과 강사원 원장
치과의 또다른 경쟁력, 그 출발은 ‘아프지 않은 치료’라는 믿음
DENOPS-i로 우수한 '마취효과' 인정

 

 

환자가 치과를 선택하는 요인중 하나는 ‘아프지 않은 치료’. 치과진료시 환자의 통증관리는 개원가 주요 관심사항 중 하나다.

지난 6월 SIDEX 2023 기간중 선보인 덴티스의 골내 무통마취기 DENOPS-i(데놉스-i)’는 그런 면에서 개원가가 주목할만한 장비로 꼽힌다. 빠르게 회전하는 모터를 이용해 니들의 사면이 피질골을 천공해 해면골까지 안전하게 도달이 가능하며 세계 최초 포터블 타입을 도입해 마취기로 진료실 내에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 ‘DENOPS-i’를 사용중인 스마일강치과 강사원 원장을 만나 사용 소감을 들어봤다.

 

‘DENOPS-i’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치과에 방문하는 환자분들은 항상 마취에 대한 공포를 가지고 있다. 안 아픈 진료를 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천천히 마취하며 통증 조절에 신경을 많이 쓰지만 전달마취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환자별로 신경관의 위치가 상이하여 정확한 위치에 자입하여 100퍼센트 성공을 목표로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고  감각이상에 대한 부담감도 따른다.
골내 마취하여 적은 통증으로 마취가 가능한 점, 신경 손상에 위험부담 없이 효과 높은 마취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우리치과에 DENOPS-i를 도입하게 된 이유이다.

 

어떤 점에서 ‘DENOPS-i’가 가장 만족스러웠는가?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마취 효과'이다.

해면 골내로 마취액이 들어가기만 하면 100퍼센트 마취가 된다. 그리고 마취 발현 시간이 짧기 때문에 즉시 진료가 가능해서 효율적으로 진료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전달 마취 없이도 하악에서 마취효과가 좋아 DENOPS-i를 도입하고는 전달 마취를 거의 하지 않고 있다. 전달 마취에 비해 마취 풀리는 속도가 빨라 환자가 불필요한 마비를 느낄 필요가 없고 마취를 하는 중에도 여러 부위를 찌르지 않아 환자들의 반응이 좋다. 

 

‘DENOPS-i’를 적용하는 환자 케이스는?
잇몸치료를 제외하고 모든 케이스에서 DENOPS-i를 사용하고 있다.

ENDO, 사랑니 발치, 생활치 PREP, 임플란트 수술 등에서 효과가 굉장히 좋다. 상악은 기존 침윤마취로도 효과가 좋긴 하지만 입천장 부위에 마취할 때 환자가 큰 통증을 느낀다. 골내 마취하면 입천장 잇몸에 마취하지 않아 통증 부담 없이 마취 효과를 누릴 수 있다. 

 

‘DENOPS-i’ 사용 시 환자의 반응은?
처음 도입하고 사용할 때 적용하는 모든 환자에게 계속해서 피드백을 받았다.

사용 전 진동에 대한 충분한 안내를 한 뒤 천공했고 통증이 있는지 확인을 후에 마취액을 주입했다 그리고 끝난 후 어떠신지 다시 한번 확인을 진행하였는데 모든 환자가 진동에 대한 반응 외에 통증에는 만족스러운 반응이었다.

이런 장비를 갖추고 환자 통증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 환자에게 동의율을 높일 수 있는 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공유하고 싶은 임상 적용 tip을 말씀해주신다면
골내 천공을 시도했을 때 골밀도가 높게 느껴지는 경우가 있다. 대체로 27G 사용 시 니들 길이에 반절 정도나 그 이하로 골내 자입을 하는데 골밀도가 높은 환자의 경우 니들을 약간 더 깊게 자입한다. 해면골 내로 니들 끝이 잘 위치해서 효과적으로 마취를 할 수 있다.

또한 천공 후 마취액 주입 시 주입이 잘 안되는 경우에 니들을 아주 약간 뒤로 빼고 마취액을 주입한다. 천공하면서 니들끝에 골질이 모여 니들을 막는 경우가 생기는데 약간 빼면 골질에 방해 없이 마취액을 잘 주입할 수 있다.

일부 몇 분들은 니들이 치아를 손상시킬 가능성을 걱정하는 것 같다. 실제 사용해 보면 니들 위치가 치아에 너무 가까운 경우 치조백선에 의해 저항감이 느껴진다. 뚫고 들어간다 해도 인대에 마취가 될테고 백악질은 다시 재생이 되겠지만 해면골과 다른 저항감이 느껴지면 위치를 변경하여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DENOPS-i’를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지? 

‘DENOPS-i’를 사용하면서 큰 효과를 누려 이미 주변 원장님들에게 추천하고 있다.

일반 무통 마취기는 많이 있지만 골내 마취는 신경이 없는 곳에 마취하는 방식으로 완전한 무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기존의 마취방식으로도 마취가 되긴 하지만 환자들이 느끼는 통증을 최대한 줄여 첫 방문 시 치료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 수 있어 치과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골내 마취 효과에 대해서는 좋다고 알고 있었으나 니들에 대한 안정성으로 사용을 고민했다. DENOPS-i는 골내 전용니들로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니 부담 없이 환자에게 사용해 보시길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