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학회] 대한치과교정학회, 교정학회지, 국제적인 위상 높아졌다! 임팩트 팩터 전년대비 큰 폭 상승
상태바
[학회] 대한치과교정학회, 교정학회지, 국제적인 위상 높아졌다! 임팩트 팩터 전년대비 큰 폭 상승
  • 이기훈 기자
  • 승인 2023.07.0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치과교정학회지(Korean Journal of Orthodontics)의 임팩트 팩터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하여 전세계적인 학회지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지난 6월 28일 전세계 학회지의 2022년 Journal impact factor(IF)가 발표되었다. 이 발표에서 대한치과교정학회지의 임팩트 팩터는 1.361에서 1.9로 큰 폭 상승했다. 

대한치과교정학회(회장:백승학)는 지난 2022년 4월 학회지의 국제적인 위상을 재고하기 위해 치의학계에서는 최초로 외국인 편집장을 선임한 바 있다. 국내 학회에서 발행하는 SCIE 잡지들 중 잡지명에 Korea를 붙이고 발행하는 저널은 소수인데, 국가명을 붙이면 지역에 국한된 학회지로 오인되어 해외 연구자들의 투고를 받는 데 불리하기 때문이다.
 

백승학 회장

대한치과교정학회는 이러한 지역명이 갖는 불리함을 극복하기 위해 학회지 편집장으로 스위스 취리히 대학의 Theodore Eliades 교수를 임명하였으며, 이에 따른 국제 잡지로의 위상 개선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또한 대한치과교정학회지의 경우 잡지명에 Korea라는 국가명을 유지하는 불리한 여건에서도 계속하여 임팩트 팩터가 상승하는 것은 K-Pop과 마찬가지로 K-Orthodontics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어서 해외 연구자들이 대한치과교정학회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것을 영예롭게 생각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임성훈 편집이사

이와 관련하여 대한치과교정학회 임성훈 편집이사는 “이번 발표에서 일부 해외 교정학회지의 경우 비정상적인 논문 인용 방법을 써서 임팩트 팩터를 급상승시킨 것이 밝혀져서 시비에 휘말리기도 하였다. 반면에 교정학회지의 경우에는 부정한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임팩트 팩터가 상승하여 더욱 의미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대한치과교정학회 백승학 회장은 “학회지의 국제적인 위상과 관련된 하나의 지표인 임팩트 팩터의 상승은 대한치과교정학회지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과 신뢰를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외국인 편집장 선임으로 인한 효과는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교정학회지의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