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INDEX 인터뷰] 인천광역시치과의사회 회장 겸 INDEX 2023 강정호 대회장
상태바
[INDEX 인터뷰] 인천광역시치과의사회 회장 겸 INDEX 2023 강정호 대회장
  • 이기훈 기자
  • 승인 2023.06.2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바이오 수도 ‘인천’서 치의학 역할 공고히 할 터
7월 8일부터 9일까지 송도컨벤시아에서 개최
회원과 가족이 함께 배우고 즐기는 행복한 시간될 것

올해로 16회를 맞은 인천광역시치과의사회 주최 INDEX 2023이 7월 8일부터 9일까지 본격적인 개막을 앞두고 있다. 인천은 바이오헬스산업을 국가핵심전략산업으로 지정하여 육성중이고, 특히 학술대회가 열리는 송도는 명실상부한 K-바이오의 수도로 자리매김했다. 2023년 3월 인천광역시치과의사회 회장으로 회무를 시작했고 INDEX 2023 대회장을 맡아 성공적인 학술대회를 준비 중인 강정호 대회장을 덴탈아리랑에서 만나본다.

 

 

Q. INDEX 2023 준비과정은?

이번 INDEX 2023은 많은 관계자 여러분들의 노력과 헌신으로 착실히 준비되고 있습니다. 
우선 K-바이오의 수도인 인천에서 개최되는 만큼 인천광역시와 바이오 치의학(산업) 육성 업무협약을 맺었고, 최첨단 바이오 기술과 치의학의 융합을 이룰 수 있도록 관련 스타트업 및 기업들을 초대하여 함께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술대회가 토요일 일요일 양일간 진행되는 만큼 인천관광공사와 협력하여 국내외 참가자 및 가족들에게 인천과 송도의 아름다움을 소개하고 관광지들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젊고 역량 있는 이사들이 많이 있는 인천광역시 치과의사회답게 회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였고, 엄선된 학술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Staff들을 위해서는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인천광역시회 및 대한치과경영연구소와 협력하여 알찬 강의를 준비했습니다. 기자재 전시회와 관련하여서는 ㈜신흥 및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 경인지부와 협력하여 꼭 필요한 물건들을 좋은 조건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드릴 예정입니다.
이처럼 INDEX 2023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많은 기관과 사람들이 협력하여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Q.INDEX 2023의 가장 돋보이는 점은?

이번 INDEX 2023의 가장 돋보이는 점은 치의학과 첨단 바이오 기술의 융합을 통해 실제 임상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치료전략을 제시한다는 점입니다. 치의학은 Art and Science로 불리며, 다양한 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진보된 결과물을 이뤄왔습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치과 의사들에게 치의학에 접목 가능한 바이오 기술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킴으로써 치의학의 발전에 기여하고, 환자들에게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또한, INDEX 2023은 모든 치과 관련 인력들이 화합하고 상생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요일에는 치과 직원들이 무료로 등록하고 참가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대회에 참여하는 모든 치과 구성원들이 행복한 시간을 보내실 수 있길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대회는 세계를 선도하는 학술 교류의 장으로서 국내외 저명한 연자들에 의해 다양한 학술 강연이 진행됩니다. 최신 트렌드의 임상지견을 소개하고 심도 있는 토론의 장을 제공하여 참가자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INDEX 2023은 치과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임상지원 및 국내 및 해외진출 발판 마련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치과기자재 전시회를 통해 다양한 기업들이 제품을 소개하고 네트워킹을 할 수 있으며, 스타트업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쉽을 형성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것입니다.
이와 같은 특징들로 INDEX 2023이 국내외 치과 전문가 및 관련 업체들에게 유익하고 풍요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대회로 주목받길 기대합니다.

Q.학술대회의 주안점은?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임상과 실생활에 바로 적용 가능한 주제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Bio 세션, 교정세션, 임플란트 세션, 임상세션, 인문학 강의, 그리고 치과 경영강의 등 총 17개의 강의를 준비하여 회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실히 반영하고자 했습니다.

INDEX 2023에서는 치주염과 임플란트 주위염에 대한 새로운 치료 접근법과 바이오기술을 활용한 치료 전략 등을 다루는 강의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치과 업무 자동화를 통한 경영 개선법에 대한 강의는 구인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개원가에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임플란트 및 다양한 임상 주제에 관한 강의와 치과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명상법 소개 등도 회원들에게 매우 유익하고 흥미로운 자리가 될 것입니다. 

토요일에는 치과위생사회 보수교육으로 예방치과 술식과 치주치료 보험청구에 관한 강의를 준비하였고, 일요일에는 치과 staff를 위한 강의로 환자 매니지먼트 전략, 보험청구 방법, 청구 프로그램 사용법 등을 다루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다루는 INDEX 2023이 참가자들에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시간을 제공하리라 확신합니다.

Q.기자재 전시회 참가업체 규모는?

INDEX 2023에는 다양한 규모와 분야를 가진 100여개의 업체가 전시회에 참가할 예정입니다. 매번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신흥의 DVmall 부스는 물론, 기존에 치과산업에서 잘 알려진 회사들부터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 경인지부의 추천을 받은 역량 있는 업체들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까지 많은 업체를 INDEX 2023에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각 업체는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기 위해 특별한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는 기자재를 구매하고자 하는 선생님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시회를 통해 다양한 업체들의 제품과 기술을 비교하고 탐색할 수 있으며, 최신 동향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Q.현재 회원 등록 현황은?

현재까지 1,000 여명의 회원이 등록하였으며, 5개국 이상의 외국 치과의사 수십명도 참석할 예정입니다. 또한 staff들도 500여명이 등록하였습니다. 사전등록이 6월말까지이고 현장등록 인원까지 고려하면 역대 최다 인원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회원들을 위한 각종 이벤트는?

INDEX 2023에서는 회원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선 작년에 회원들에게 호평을 받았던 인천 나이트 (INDEX 2023 기념식)가 올해에도 열릴 예정입니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준비된 식사를 즐기면서, 참가자간 교류와 네트워킹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 이벤트로 인천여성치과의사회 중창단의 축하공연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가족과 함께 INDEX를~" 이벤트가 진행되어 치과의사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 5천만원 상당의 경품 추첨도 빠질 수 없는 이벤트입니다.
이처럼 INDEX 2023은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회원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 회원 간 교류를 촉진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형석 조직위원장

 

Q.INDEX 2023을 위해 노력한 임원진에게 한 마디.

우선 INDEX 2023의 성공을 위해 힘써 주신 이형석 조직위원장님, 곽현종 사무총장남을 비롯한 고문단, 자문단 여러분, 집행부 여러분, 사무국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어려운 대내외 환경에도 불구하고 여러분께서 보여주신 뛰어난 조직력, 탁월한 리더십, 그리고 팀워크는 INDEX 2023의 성공적인 개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준비과정에서 보여준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에 큰 감동을 받았으며, 함께 일할 수 있어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특히 이형석 조직위원장님과 곽현종 사무총장님은 항상 웃음과 긍정적인 에너지로 동료들을 격려하고 지원해 주셨습니다. 여러분의 지도와 도움 덕분에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착실히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INDEX 2023이 역대 최고의 성공적인 학술대회로 마무리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으며, 그 영광을 여러분께 돌립니다. 여러분의 인내와 헌신이 INDEX 2023의 성공의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Q.인천광역시 회원 분들에게 한 마디.

저희와 INDEX 2023을 믿고 많이 등록해 주신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수가, 구인난 등으로 최근 개원환경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고, 치과의사의 행복지수는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INDEX2023은 “Bravo My dental life” 라는 주제로 치과계의 영역을 넓히고 블루오션이 될 수 있는 바이오치의학 분야에 대한 소개 및 구인난에 대처할 수 있는 경영개선법 등 치과의사의 행복지수를 높일 수 있는 여러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INDEX 2023은 모든 치과 관련 인력들이 화합하고 상생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일요일에는 치과 직원들이 무료로 등록하고 참가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으니, 대회에 참여하는 모든 치과 구성원들과 축제를 즐기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실 수 있길 기대합니다.
많은 어려움들을 이겨내고 이제 INDEX 2023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준비할 테니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여러분과 함께하는 INDEX 2023이 뜻깊고 성공적인 행사로 기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