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신인순 대표의 조직문화 이야기] 우리병원의 핵심가치
상태바
[신인순 대표의 조직문화 이야기] 우리병원의 핵심가치
  • 신인순 대표
  • 승인 2023.06.15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치과 만들기  조직문화 이야기  ⑧

몇 년 전 잡코리아에서 직장인, 대학생, 구직자 1154명을 대상으로 ‘좋은 리더와 나쁜 리더의 유형’에 대해 설문조사 한 결과에 따르면 나쁜 리더 유형 중 1위가 말 바꾸는 리더(45.8%)였습니다. 말을 바꾼다는것은 리더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으나, 그가 속한 조직의 일하는 방식 또는 의사결정의 기준이 없었을 때 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리더가 되면 의사결정을 할 일이 많아집니다. 그 의사결정으로 인해 조직이 움직이게 되고, 그것이 결국은 그 조직의 일하는 방식이 되고, 조직문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리더의 의사결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조직안에서 일하는 방식, 의사결정의 기준이 있다면 리더도, 구성원들도 어떤 일이 생겼을 때 그 기준에 의해 의사결정을 하게 됩니다. 앞서 비전하우스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 비전하우스에서 기둥에 해당되는 부분이 바로 핵심가치입니다. 핵심가치는 구성원들이 일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로 리더와 조직원들이 일하고, 의사결정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핵심가치란?
1. 우리 병원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2. 위기의 순간에도 지켜야 하는 신념 
3. 선택의 순간에 우선순위가 되는 것 
4. 일의 만족이나 성취감의 원천 
5. 반복적인 행동양식이나 지속적인 믿음으로 예쁘게 말한다).


즉, 일하는 방식을 명확하게 하는 것입니다. 핵심가치의 시작은 경영자이자 리더인 원장님의 가치로부터 시작이 됩니다. 원장님이 평상시에 중요하게 생각해서 자주 반복적으로 하는 말들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신속, 정확’이란 말을 많이 하시는 원장님도 있을 것이고 ‘전문성, 진정성, 신뢰’라는 말을 자주 하는 원장님도 있습니다. 그것이 원장님이 생각하는 ‘핵심가치’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구성원들에게 공식적으로 공유하지 않아 직원들이 느낌적으로는 알고 있으나, “핵심가치가 무엇이냐?”라고 물었을 때 대답을 못 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핵심가치를 명확히 하고, 공유했을 때 직원들이 병원의 방향성을 알고 상담에도 활용하며, 길게는 채용에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예를 들어보면 애플은 ‘Think Different’, 우리나라의 우아한 형제들은 ‘규율 위의 자율·스타보다 팀웍·진지함과 위트·열심만큼 성과’라는 핵심가치를 가지고 일하고 있으며, 요즘 조직문화의 혁신을 만들어가고 있는 토스의 핵심가치는 ‘고객중심, 탁월함, 책임감, 상호존중, 사명감’입니다. 핵심가치만 봐도 그 조직이 보이는 것은 핵심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일하기 때문입니다.
 

작년 초에 컨설팅 했던 병원도 다른 병원과 마찬가지로 원장님도, 구성원들도 핵심가치에 대해 물었을 때 대답을 못 했지만, 비전워크숍을 통해 핵심가치를 발견하였습니다. ‘전문성, 진정성, 지속성, 감사, 성장’ 5가지의 핵심가치를 발견하고 서로 공유했습니다. 추후 채용 공고문에도 핵심가치를 넣어서 스토리화 했습니다.

그 결과 실제 채용공고에서 진정성을 보았다며, 입사지원을 했던 직원도 있었습니다. 입사해서 출근 첫날 근로계약서를 쓰기 전 원장님은 우리병원의 방향성과 핵심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얘기했고, 그 얘기를 들은 직원은 앞으로 그렇게 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특히 이 병원은 ‘전문성’과 ‘성장’이 핵심가치 중 하나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학습조직이 되었고 직원 성장은 물론 병원도 지속적인 성장을 하였습니다.

핵심가치는 개원초에 원장님이 만들기도 하지만, “아예 이런 부분을 생각하지 못하고 시작을 해서 몇 년이 흘렀다.”라고 하시는 원장님들도 꽤 많이 만나게 됩니다. 제가 만난 병원처럼 아직 우리 병원의 핵심가치가 없다면,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발견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부터는 우리 병원의 핵심가치를 발견하기 위한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우리는 어떤 가치를 소중히 생각합니까?
2. 우리 리더가 반복적으로 강조하는 일하는 방식은 무엇입니까?
3. 우리 구성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는 무엇입니까?
4. 우리가 지금의 모습이 되기까지 꾸준히 유지해 오고 있는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5. 우리 스피릿은 무엇입니까?
6. 우리가 다른 회사와 차별점을 가진 신념이나 문화는 무엇입니까?
7. 신입사원을 뽑을 때 특별히 추구하는 인재상이나 가치관은 무엇입니까?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면서 아마도 바로 핵심가치를 발견을 하신 병원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원장님 혼자보다, 직원들이 함께 참여하여 답변을 해 보고 우리병원의 핵심가치를 발견 또는 만들어 보시길 추천드리며, 너무 많은 핵심가치는 오히려 스스로가 만들어 놓고도 기억 못 할 수 있으니 3~5개 정도 축약해 보시길 바랍니다.

*스피릿: 정신(精神)은 육체나 물질에 대립되는 영혼이나 마음, 사물을 느끼고 생각하며 판단하는 능력 또는 그런 작용, 마음의 자세나 태도, 사물의 근본적인 의의나 목적 또는 이념이나 사상 등을 가리키는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