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학술] 제 89회 대한치과보철학회 학술대회, 뜨거운 관심과 열정의 대회로 기록
상태바
[학술] 제 89회 대한치과보철학회 학술대회, 뜨거운 관심과 열정의 대회로 기록
  • 이기훈 기자
  • 승인 2023.04.24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집중과 몰입으로 임플란트 ‘열공’ 한 대성황 보철학회 학술대회
2. 이틀내내 대성황! 임플란트에 집중한 보철학회 학술대회
3. 온라인으로 먼저 소통하고, 대면 학술대회에서 내용을 심화하는 보철학회 학술대회
4. 560인치 초대형 와이드 스크린을 통해 만족도 높았던 보철학회 학술대회

대한치과보철학회(회장 심준성, 이하 보철학회)는 지난 2023년 4월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한국과학기술회관 지하 1층 국제회의장에서 ‘치과보철학 뿌리를 내리다(Prosthodontics, strengthen the foundation)’를 대주제로 총 1750여명이 참석한 제 89회 학술대회를 대성황리에 개최했다.

새롭게 확장, 개선된 서울 강남의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 학술대회 주강연장에 설치된 560인치 초대형 LED 와이드 스크린은 청중들을 압도하였으며, 또한 매 세션 후 질의 응답 시간에도 대부분의 청중들이 자리를 지키는 등 집중과 몰입의 정도가 그 어느때 보다 높았다.

이번 학술대회는 치과 임플란트 치료에 집중되는 주제들로 구성되었으며, 학술대회에 앞서 4월 2일부터 16일까지 2주간 보철학회 온라인 교육원을 통하여 사전 강의영상이 제공되었으며, 기간 중 6300여명이 방문하여 총 8700번 이상 영상을 시청했다. 사전강의 영상으로는 임플란트 관련된 기본과 실전으로 분류된 9개의 교육영상이 제공되었고, 그중 치매환자와 공존하기 위한 치과보철의의 자세(전소연 교수, 충남대학교 정신건강의학과)와 MRONJ 관련 강의(권용대 교수, 경희대 구강악안면외과)가 눈길을 끌었다. 

해외 초청 연자의 강의도 사전 온라인 강의를 통하여 전달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위스 취리히 대학교의 Christoph H.mmerle 교수님은 Important elements when placing an implant and prosthodontics라는 주제로 강연하였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치주학을 전공한 대만의 Jerry C. Lin 선생님은 심미에 관한 주제로 강연하였다. 해외 연자들이 보내 준 강연에는 추가로 궁금한 내용들을 전달하여 그에 답하는 영상도 사전 동영상 시청 기간동안 다시 게시됐다.

양일간의 오프라인 대면 학술대회에는 연자, 패널, 모더레이터 등 총 30명의 국내 최고의 연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보철학회에서 여러 해 동안 계속하여 시도하고 있는 다수의 연자가 참여하는 심포지엄과 패널토의 프로그램은 수차례 사전 기획 회의를 거쳐 완성도가 높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두 분의 해외 연자 온라인 강의를 듣고 국내 현실을 고려한 실제 임상을 소개하는 시간인 Special lecture에도 청중들의 집중도가 높았다. 
 

임플란트 보철 수복의 임상적 고민 - 트랜드를 관통하는 core concept를 주제로 하는 엑스퍼트 포럼에서는 박은진 교수(이화여대)를 모더레이터로 김선재 교수(연세대), 이동환 교수(서울삼성병원)가 오랜 경험을 통해 알게 된 임플란트 보철 수복에 관한 지식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재평가해 학술대회의 백미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학술대회를 마무리하는 피날레인 Master Class 에서는 보철학회 29대 회장을 역임한 허성주 교수(서울대)의 '치과보철과 함께한 40년' 강의가 있었다. 치과 임플란트의 기초 연구부터 산업화는 물론 국민건강을 위해 틀니의 날을 제정하고, 틀니와 치과임플란트 급여화 과정에 헌신하신 허성주 교수님께 학회에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전공의 증례 구연과 포스터 발표 등이 총 100편이 접수되어 그 어느때 보다 경쟁이 치열하였다. 구연 발표와 포스터 발표의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수상자 명단

최우수 구연 발표상
김진철(서울대), 박진경(서울대), 박찬영(경희대), 방혜민(전남대), 주성우(경희대)

우수 구연 발표상
김현섭(서울대), 박강수(강남세브란스), 박준희(이대목동병원), 송한솔(강릉원주대), 타우타우윈(경북대)

최우수 포스터 발표상
김준성(조선대), 김형준(전남대), 송지은(전남대), 오은지(전남대), 한웅기(연세대)

우수 포스터 발표상
구필준(단국대), 김성진(서울대), 김종민(서울대), 김현채(연세대), 박재훈(전북대)

학술대회 기간 중 2022-23 우수보철치과의사 졸업식도 진행되었으며, 과정 등록자 50명 중 49명이 정해진 과정을 수료했다.
 

보철학회에 따르면, 학술대회 직후 이루어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에서 온, 오프라인 병행 학술대회 운영방식에 대해 회원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고 반복학습이 가능한 온라인 사전 강의에 대해 유익했다고 답했다. 해외연자의 온라인 강의 후 국내 연자들에 의해 재구성한 Special lecture에 대해 세계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좋았을 뿐 아니라 국내 연자들이 내용을 반복하여 이해에 도움이 되었고, 국내 실정에 맞게 재해석 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보철학회는 설문조사 내용을 검토하여 추후 학술대회 프로그램에 반영할 예정이다.
 

보철학회 심준성 회장은 “양일간 입추의 여지없이 모든 강의장을 가득 채워 주신 회원 여러분과 등록하신 치과의사 선생님들의 성원에 감사하며, 또한 방대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운영해준 학회 임원 및 보철학회 사무원들께 그리고 원활한 행사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은 치과계의 여러 업체 관계자들에게도 거듭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