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3 17:37 (금)
[업계] 엘코퍼레이션, 식약처 인증 덴탈 레진 소개 웨비나 성료
상태바
[업계] 엘코퍼레이션, 식약처 인증 덴탈 레진 소개 웨비나 성료
  • 김민경 기자
  • 승인 2022.09.29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탈용 레진 ‘서지컬 가이드’ ‘덴탈 LT 클리어’ 식약처 인증 획득 기념
임준환 엘코퍼레이션 대표, 웨비나 통해 추가 식약처 인증 추진 레진 공개
서울정바른치과 신형균 대표원장, 3D프린터 적용 구체적 사례 소개

서울, 2022년 09월 29일 - 3D 프린팅 전문업체 엘코퍼레이션(대표 임준환)은 28일 오후 1시부터 폼랩(Formlabs)의 치과용 3D프린터인 '폼(Form) 3B+'의 덴탈분야 활용사례를 소개하는 무료교육 세미나를 웨비나로 개최해 성황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치과에서의 AI와 디지털 기술의 활용: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과 3D프린터의 활용’ 이란 주제로 진행된 이날 웨비나는 치과용 3D프린터 '폼 3B+' 전용 레진의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완료를 기념해 마련됐다.
 

'폼 3B+' 전용 레진인 '서지컬 가이드(Surgical Guide)'와 '덴탈 LT 클리어(Dental LT Clear)'레진은 식약처로부터 인증을 받아 앞으로 국내에서 인체에 직접적인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이를 계기로 국내 의료산업 성장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 덴탈 분야에서는 치과용 구강 스캐너와 3D프린터 등 디지털 기술이 빠르게 적용되고 있다.

이날 강연자로 나선 서울정바른치과 신형균 대표원장은 ‘치과에서의 AI와 디지털 기술의 활용: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과 3D프린터의 활용’ 이란 주제의 발표를 통해 최근 덴탈 분야의 3D프린터 적용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신형균 대표원장은 "치과에서 디지털기술이 적용된 '디지털 덴티스트리'가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며 "디지털 덴티스트리는 환자의 구강내 정보를 디지털화해 최적화된 진료를 적용하는 방식을 의미한다"고 소개했다. 
 

이어 신 대표원장은 "의료기기의 발전으로 수작업이 줄어들게 되었고, 소프트웨어의 발전으로 디지털 워크 플로우가 구축되었다"며 "특히 임플란트 시술 시, 시뮬레이션 기반의 모의수술을 먼저 거친 뒤 디지털 기술을 접합하여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에 '디지털 트윈'을 활발하게 구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의 장점으로 ▲디지털화된 워크 플로우 적용으로 환자들에게 신뢰와 확신을 심어줘서 동의율을 상승시키는 차별화(Differentiation) ▲효율적인 수술 절차로 시술 시간을 줄이고, 보철 중심 임플란트 계획으로 즉시 개별화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한 시간과 효과(Time and Efficiency) ▲디지털 협업을 통한 치료계획 수립으로 좋은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환자의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효과(Collaboration) 등을 꼽았다.
 

신 대표원장은 "가이드 임플란트 수술은 타 치과와 차별화될 뿐만 아니라,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성이 높아 협업을 통한 치료 계획의 수립에 크게 활용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앞서 임준환 엘코퍼레이션 대표는 폼랩의 신규 덴탈 레진에 대한 소개와 함께 향후 사업전략 등을 소개했다.
 

임준환 대표는 "식약처의 인체 적용 인증을 획득한 '서지컬 가이드' 레진은 폼랩의 의료 및 치과 분야 전문 SLA 3D 프린터인 '폼(Form) 3B+'와 '폼 3BL'에서 100미크론 및 50미크론 레이어 라인 해상도로 프린트하여 정확한 크기의 치과용 가이드와 형판을 제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덴탈 LT 클리어' 레진은 내구성이 우수해 파손에 강하며 색상이 보정된 소재로 선명하게 인쇄된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소개했다. 특히 임 대표는 '덴탈 LT 클리어'는 높은 광학 투명도로 연마되어 시간이 지나도 완제품의 변색이 방지된다고 덧붙였다.
 

임준환 대표는 "현재 엘코퍼레이션과 폼랩은 식약처에 '서지컬 가이드'와 '덴탈 LT 클리어' 레진의 인증 획득을 계기로 국내 주요 치과 등을 대상으로 덴탈 레진 판매 확대와 함께 덴탈 레진 활용에 최적화된 치과 및 의료용 프리미엄 3D 프린터 '폼(Form) 3B+'와 '폼 3BL'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소개했다. 
 

이 같은 차원에서 엘코퍼레이션은 폼랩코리아와 협업해 이번 웨비나와 같은 기술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임준환 엘코퍼레이션 대표는 "폼랩과 함께 추가 덴탈 레진인 '디지털 덴처(Digital Dentures)', '퍼머넌트 크라운레진(Permanent Crown Resin)' 등에 대해서도 식약처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