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건보공단,‘K-건강보험 운영시스템’글로벌 전파 확대
상태바
건보공단,‘K-건강보험 운영시스템’글로벌 전파 확대
  • 이기훈 기자
  • 승인 2022.07.07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세안 재정위험관리 구축지원 컨설팅’2차 년도 사업 착수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지난 6일 아세안 회원국을 대상으로 제2차 ‘아세안 적응형 재정위험관리시스템 구축 지원 컨설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건보공단 컨설팅 사업은 2021년~2023년까지 총 3년에 걸쳐 추진되며 아세안 10개국 중 2021년에 5개국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올해는 나머지 5개 국가(베트남, 싱가포르, 캄보디아, 브루나이, 미얀마)로 사업을 확대한다.

올해 추진하는 사업은 보건의료 제도, 재정, 시스템 현황분석 등 보건의료체계 전반에 대해 현황을 분석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재정위험관리시스템 미래모델 수립 등 정책컨설팅을 착수할 계획이다. 마지막 3차 년도에는 ‘21년~22년 사업’을 통해 선정된 1개국을 대상으로 시스템 설계 등 재정위험관리 BPR/ISP를 실행 예정이다.

한편, 이번 착수보고회는 아세안 5개국 수요를 반영한 확대 사업인 만큼 사업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내·외부전문가, 협력기관 등이 참석하여 사업수행의 효율적인 추진 방안이 논의 되었다. 또한, 사업 대상국마다 보편적 건강보장(UHC) 달성 도 및 ICT 기반이 상이하므로 국가별 현황조사를 세밀하게 실시하여 국가 상황에 맞는 컨설팅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공유했다.

건보공단 강상백 글로벌협력실장은 “이번 컨설팅 사업을 기반으로 아세안 회원국의 지속가능한 건강보험재정 안정성 확보에 기여하고, 공단 보유 기술을 활용할 중·장기적인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토대 마련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기훈 기자 arirang@dentalarirang.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