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성장 주도하는 유럽 디지털 치과시장
상태바
[국제] 성장 주도하는 유럽 디지털 치과시장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1.06.17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6%의 성장률로 2027년 약 1조9천억원 시장 규모 예상
디지털 치과 시장은 3D 프린터와 구강스캐너가 중심이 되어 성장하고 있다(이미지 : Elena Butor / Shutterstock).

유럽 디지털 치과시장이 CAD/CAM 시스템, CAD/CAM 재료와 치과용 3D 프린터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다. 유럽 디지털 치과 시장은 2020년부터 2027년까지13.6%의 누적 성장률이 예상되며 총 시장 가치는 14억 유로(1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같은 성장에는 구강스캐너와 치과용 3D 프린팅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코로나19로 치과와 기공소에서는 안전이 최우선 과제가 됐으며, 많은 기업이 감염 위험을 통제하기 위한 디지털 기술을 선보였다. CAD/CAM 및 3D 프린팅의 채택은 인간의 상호 작용을 줄이고 디지털 방식으로 인상 데이터를 전달하는 공정을 쉽게 만든다. 이러한 기술 중 상당수는 연속성있는 워크플로우 제공을 가능케 해 향후 디지털 기술 채택은 그 속도가 더 빨라진다.

반면, 아날로그 방법으로 제작하는 보철물 숫자는 향후 몇 년 동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감소는 치과 보철물 제작시 CAD/CAM 같은 디지털 기술의 사용 증가로 이어진다. 과거 치과 보철 치료는 여러 차례 내원하여 진행됐지만, 이제는 체어사이드 CAD/CAM 시스템을 사용해 하루만에 치과 치료를 끝내는 시대가 됐다. 디지털 기술이 제공하는 이러한 유연성과 향상된 효율성은 향후 몇 년 동안 시장 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대유행은 유럽 치과 보철 및 디지털 치과 시장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디지털 치과 시장에서 CAD/CAM 재료는 코로나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받았다. 긴급 치과진료만 허용된 상황에서 각 제조업체들의 CAD/CAM 블록과 디스크 판매는 크게 감소했다. CAD/CAM 시스템 시장은 각종 전시회가 개최되지 못해 판매 시장 역시 축소됐다.

3D 프린팅 시장은 코로나로 시장 성장세가 다소 둔화됐지만, 코로나가 점차 안정세에 접어들면서 3D 프린터 판매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3D프린터와 구강스캐너 같은 디지털 기술은 감염우려에 대한 통제를 제공해 판매는 다시 촉진되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예정이다.

디지털 치과에서 3D 프린팅 및 구강 스캐너를 채택하는 추세가 증가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스칸디나비아 국가와 포르투갈이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 데 가장 적극적인 국가로 꼽힌다.
급속한 기술 개선과 재료 향상은 시장 성장을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 같은 영역의 성장은 밀링 시스템 시장을 둔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치과용 3D 프린팅 시장은 Formlabs 같은 경쟁 업체들이 급증했다. 이는 몇 가지 저렴한 솔루션을 도입하여 보철물의 평균 판매 가격 (ASP)을 낮췄다. 이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다른 경쟁자는 3D Systems, Stratasys, Asiga, Rapid Shape, EnvisionTEC 등이다. 

시장에서 보다 나은 품질과 신뢰성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미래에는 보철물 평균가격이 안정화되고 시장내 치과용 3D 프린터의 가치 잠재력이 주도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유럽 디지털 치과 시장과 치과 보철 시장은 가까운 미래에 계속해서 상당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노인 인구 증가와 함께 구강스캐너와 치과용 3D 프린터의 판매 증가는 유럽 치과 보철 및 디지털 치과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제품어때요?
놓치면 후회할 핫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