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쇼케이스] 이인창치과 이재우 원장·이경진 부원장
상태바
[쇼케이스] 이인창치과 이재우 원장·이경진 부원장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9.10.17 09:2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S9600’ 3차원 관점에서 환자를 이해하다”

“군의관을 마친 아버지께서 1972년 마산에 병원을 개원하셨어요. 지금까지 47년간 이인창 치과를 다녀간 환자들은 세대가 바뀌어도 우리 치과를 기억하죠.”

 

경남 마산에서 3대째 치과를 개원 중인 이인창치과는 1대 ‘이인창치과’명을 2대 이재우 원장, 3대 이경진 부원장까지 가족 3대가 ‘이인창치과’란 이름으로 지역 사회에서 선대의 진료철학을 이어가고 있다.

한 지붕 2세대를 아우르는 공통분모는 환자중심의 치료철학이다. 이재우 원장은 치주, 신경치료와 교정을, 이경진 원장은 주로 신경치료와 교정위주로 진료하며 임플란트 진료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부녀 원장이 공통으로 꼽은 치과의 가장 큰 철학은 환자와의 신뢰 형성.

올해 케어스트림덴탈이 새롭게 출시한 ‘CS9600’은 고해상도와 넓은 시야로 진료의 정확도와 환자와의 소통을 더 높여주는 또 다른 가족이 됐다.

이경진 원장은 “특히 CT 영상으로 환자에게 설명하면 만족도가 높아 진료동의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치주가 좋지 않거나, 신경치료 및 나이가 많은 환자의 경우 보통 골(Bone)상태가 좋지 않거나, 메탈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 MAR(Metal Artifact Reduction) 기능을 통해 메탈에 의해 보이지 않는 해부학적 구조물들을 선명하게 볼 수 있어 Root fracture나 치주, 신경치료, 임플란트 진료 시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다.

아버지인 이재우 원장은 “디지털이라면 3D 프린터, 구강스캐너, CAD/CAM외에도 다양한 장비들이 있다”며 “부원장이 합류하면서 임플란트 식립을 시작했다. 개인적으로 임플란트와 교정치료는 정반대 개념이어서 두 가지를 병행하는 것보다 자신의 자연치아가 가장 좋은 것이라는 모토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인창치과에서 그동안 사용한 CT는 해상도가 낮고 Metal Artifact가 있어 활용도가 낮았다. 환자에게 파노라마 2D 영상과 Peri 영상으로 진단하고 설명했는데 ‘CS9600’ 도입 후 75um 고해상도 CT 영상으로 환자의 해부학 정보를 폭넓게 진단한 뒤 환자와 상담을 실시한다. 환자 역시 본인의 상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진료동의율 상승은 물론 환자와 술자 모두의 만족도가 높아졌다.

이재우 원장은 “그동안 우리는 달의 한 면만 봐왔지만 보이지 않는 뒷면도 존재한다. 과거 파노라마 엑스레이가 2차원이었다면 CT는 달의 뒷면이나 위, 아래를 보여주는 것처럼 3차원적이다. 우리가 알던 지식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느낀다”면서 “‘CS9600’ 사용으로 이전보다 시야가 넓어져 Skull 전체를 볼 수 있고 브라켓이나 금속 구조물이 있는 경우나 교정치료 중 매복치아 위치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웠는데 이제는 정확한 판단이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이인창치과에서는 ‘CS9600’ 16*17 이디션을 사용해 CT 촬영하고, 환자와 Skull 데이터 안면 스캔 데이터를 자동 중첩시켜, 환자의 안모, 연조직, Airway, 혀, 치아배열, TMJ 등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교정환자 진단 시 유용하다. 특히 CT 촬영 모드가 터치패드로 돼 있고 실시간 카메라 버튼을 누르면 환자 얼굴이 스마트패드에 나와 간편하고 쉽게 포지션 할 수 있는 점은 스탭들도 선호하는 기능이다.

“무엇보다 가장 큰 결실은 나의 치료 설명의 밀도가 높아졌다. 환자 역시 3차원적인 구조를 실제로 보면서 치료에 대해 이해하고 의료진의 신뢰가 두터워져 치료협조가 좋다”는 이재우 원장은 의료진 외에 스탭들도 중간에서 환자에게 자신감 있게 안내할 수 있게 된 점을 ‘CS9600’ 도입의 또 다른 수확으로 꼽았다.

[쇼케이스] 케어스트림덴탈 ‘CS9600’
MAR 구현과 고해상도 영상 퀄리티 자랑

‘CS9600’은 올 3월 독일 IDS에서 케어스트림이 야심차게 내놓은 차세대 CT 신제품이다. 국내 시장은 5월 SIDEX에서 본격적으로 출시되며 개원가의 주목을 받고 있다.

‘CS9600’은 최신 특허기술들이 결합된 최첨단 기술력을 자랑한다. 혁신적인 알고리즘 기술로 CT 영상 속 대부분의 Metal Artifacts를 줄여주는 CS MAR 기능과 Dynamic Comparison Tool을 제공해 원본 영상과 MAR 영상을 실시간으로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돼 있다.

이밖에도 CS Face Scan은 CBCT 이미지와 3D Model 데이터를 자동으로 중첩한 사실적인 3D Face Scan 구현으로 환자 상담에도 유용하다. 환자의 턱이 눌리지 않고, 이마, 귀, 볼 등을 포함한 Large Scanning Area를 볼 수 있다.

120kV High Power Tube로 이미지 퀄리티는 향상되고 Intelligent Spectral Filteration 기술로 90Kv보다 방사선 선량을 감소시켰다. 한 Smartpad와 Live Positioning Assistant로 실시간 카메라를 사용해 환자 포지셔닝과 스마트패드를 이용한 환자 촬영 준비가 가능하다.

CS Smartauto AI 기술로 환자의 Morphology와 Density 자동 계산해 일관된 고퀄리티의 파노라마, CBCT 영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CT 촬영 시 정확하게 FOV(Field of View) 위치를 환자에 맞게 조정이 가능해 환자 포지션 이슈에 따른 재촬영 확률은 거의 없다. 따라서 한 번의 클릭으로 재방문한 환자의 파라미터, 컬럼 높이가 자동으로 세팅돼 초진에도 유용하다.

이밖에도 CS Airway로 3차원 기도분석이 가능하며, OBJECT SCANNING 기능으로 CS Model의 완벽한 디지털 진단과 STL 변환으로 디지털 교정모델 보관 및 서지컬 가이드를 제작할 수 있다.

케어스트림덴탈은 최대 5년의 장기 무상 보증기간 제공과 최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그리고 디지털 고객상담 및 고객 교육 지원 등으로 고객 지원 서비스를 강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정민 2019-10-22 12:58:58
우윳빛깔 이경진

손승환 2019-10-22 12:58:10
좋아요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