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전신질환 체크 이것만은!
상태바
전신질환 체크 이것만은!
  • 박천호 기자
  • 승인 2012.11.1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료율 성공 보장받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최근에는 임플란트 시술을 하지 않는 치과를 찾기가 더 힘들 정도로 대부분의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이 이뤄지고 있다. 많은 시술만큼 그에 대한 부작용 또한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 치과의사의 시술 능력이 아닌 환자가 앓고 있던 질환 등 병력에 의한 시술 후유증이 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때문에 수술 전 환자의 전신 질환 체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됐다. 수술에 앞서 적절한 술전 처치가 이루어졌느냐가 치과치료의 성공을 보장받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 열리는 학술강연회나 세미나장에서는 임플란트 시술 전 환자의 상태를 체크해야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고 있다. 공통적으로 환자의 전신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시술하는 것은 환자를 위해서나 임플란트 성공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얼마 한 연자의 발표에 따르면 “조절되는 당뇨병을 앓는 사람과 정상인의 경우 임플란트 성공률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감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 후 감염 예방을 위한 술 전 항생제 투여가 중요하고, 술 후 구강관리가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환자 스스로 혹시 모를 불이익을 당할까봐 자신의 지병을 숨기는 경우를 대비해 환자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상담기법을 주제로 한 강연까지 진행되고 있다.
모 치대 교수는 “특히 전신질환자에게 뼈 이식이 필요하거나 상악동 거상술 등 난이도 높은 수술 방법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