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임상특강] 대한구강악안면초음파연구회-치의학에서의 초음파 진단과 응용⑤
상태바
[임상특강] 대한구강악안면초음파연구회-치의학에서의 초음파 진단과 응용⑤
  • 최용석 교수
  • 승인 2018.08.16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악안면영역의 초음파 임상해부학

4) 상경부(Upper Cervical Region) 
흉쇄유돌근을 따라 Mastoid 부위에서 설골하방 부위에 이르는 전방삼각 부위를 말하며, 안쪽에서 외경동맥, 내경동맥, 내경정맥이 관찰된다<그림 4>. 외경동맥과 내경동맥 주위에서 정상 림프절이 흔히 관찰된다. 탐촉자를 아래로 진행하면 외경동맥과 내경동맥이 만나서 분기부를 이루고 총경동맥으로 연결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탐촉자에 압력을 준 경우 내경정맥은 초음파영상에서 관찰되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 탐촉자를 살짝 들어보면 혈관이 잘 관찰된다. 또한 도플러를 사용하면 혈관을 잘 구별할 수 있다.

5) 중경부(Mid Cervical Region) 
설골과 윤상연골(Cricoid Cartilage) 사이의 전방삼각 부위로, 초음파 영상에서는 흉쇄유돌근 안쪽에서 총경동맥과 내경정맥이 관찰된다. 탐촉자를 아래로 진행하면 견갑설골근(Omohyoid Muscle)이 흉쇄유돌근 하방에서 총경동맥과 내경정맥을 타고 넘어가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총경동맥과 내경정맥 주위로는 림프절을 흔히 관찰할 수 있다. 미주신경이 총경동맥과 내경정맥 사이에서 작은 원형의 저에코성으로 관찰된다<그림 5>.

6) 하경부(Lower Cervical Region) 
하경부는 윤상연골 하방, 쇄골 상방의 전삼각부를 말하며, 총경동맥과 하방으로 이어지는 쇄골하동맥, 내경정맥과 이어지는 쇄골하정맥, 전사각근, 중사각근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전사각근(Anterior Scalene Muscle)과 중사 각근(Middle Scalene Muscle) 사이에서 상완신경총(Brachial Plexus)을 관찰할 수 있다<그림 6>. 전사각근을 기준으로 쇄골하동맥은 전사각근 아래에서 관찰되며, 쇄골하정맥은 전사각근 위에서 관찰된다. 경횡동맥(Transverse Cervical Artery)이 내경정맥 외측에서 전사각근 위로 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 후삼각부(Posterior Triangle Region) 
앞쪽은 흉쇄유돌근 후연, 뒤쪽은 승모근 전연, 바닥은 사각근과 견갑거근(levator scapulae muscle)으로 형성된 부분으로 얕은 지방조직을 담고 있으며, 간혹 작은 림프절이 확인된다<그림 7>.

8) 상선부(Thyroid Gland Region) 
목의 중앙부 갑상선과 총경동맥, 내경정맥 등이 관찰되는데, 갑상선은 주변 근육보다 균질한 에코를 보이며, 식도는 주로 좌엽 아래쪽에서 관찰된다. 갑상선 상부로는 흉골갑상근과 흉골설골근이 위치하며, 갑상선 내측에서는 갑상연골과 윤상연골을 관찰할 수 있다<그림 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