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치과와 스탭을 위한 HRM(Human Relationship Management) ④
상태바
치과와 스탭을 위한 HRM(Human Relationship Management) ④
  • 이길성 대표
  • 승인 2016.06.16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M KOREA 이길성 대표

 

성공병원의 필수 조건, 가치관 경영!

‘뛰어난 사람은 가치관으로 관리하고, 보 통 사람은 제도로써 관리하고, 소인배는 사 람을 시켜 지켜보게 한다’고 한다.

이것이 가 치관 경영의 매력이다. 아무리 똑똑한 인재 들을 데리고 병원을 경영한다고 해도, 그들 의 생각이 모두 다르다면 한 방향으로 집중 되기 어렵고, 불필요한 갈등에 많은 시간과 노력 즉 비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모두의 생각을 하나로 모을 수 있다면 원하 는 결과를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더 큰 꿈 을 함께 꿀 수 있다.

우리병원은 왜 존재하는가?
이것이 가치관 경영의 첫 번째 미션이다. 미션은 병원의 존재이유를 나타내는 경영이 념이며 경영상의 판단기준이 된다. 이는 개 인이나 병원의 현 위치를 정확하게 설정해 주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우리병원이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지, 무엇 을 위해 존재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물음 에 스탭과 병원이 함께 나아갈 길을 제시하는 것이다.

텍사스대학교 MD앤더스 암센터의 미션 은 ‘통합 환자진료, 연구 및 예방, 직원, 학생 및 의료진들의 완벽한 교육을 통해 텍사스 지역 및 미국 내, 그리고 더 나아가서 전 세 계의 암을 없애는 것’이다. 국내 서울아산병 원의 경우 끊임없는 ‘도전과 열정으로 높은 수준의 진료, 교육 연구를 성취함으로써 인 류의 건강한 삶에 기여한다’가 미션이다.

우리병원의 꿈과 미래상은 무엇인가?
이것은 가치관 경영의 두 번째인 비전이 다. 비전은 병원이 지향하고 있는 미래상이 며 이는 병원장과 스탭이 최종적으로 얻고 자 하는 결실과 가장 닿아있다. 그러므로 스 탭의 노력이 병원의 목표와 연결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스탭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욕 을 고취할 수 있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병원장과 스탭 간에 비전에 대한 동기부여 와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말뿐인 비전으로 동상이몽이 되는 것이다.

병원의 스탭이 어떻게 일하기를 원하는가?
이것이 가치관 경영의 세 번째인 핵심가 치이다. 중요한 판단의 기준이 되는 것은 무 엇인가?’ 라는 질문을 하게 되면 더 구체적 으로 핵심가치를 찾을 수 있다.

조금 더 쉽게 생각한다면, 병원장이 해외 병원 설립 등 여 러 가지 이유로 3개월간 병원을 떠나있다고 가정할 때, ‘스탭들에게 의사결정과 행동의 지침을 준다면 무엇을 말해 줄 것인가?’라는 물음이다. 텍사스 대학 MD앤더스 암센터 의 핵심가치는 ‘배려’, ‘도덕성’, ‘발견’이다. 그리고 서울대학교병원의 경우 ‘고객중심, 인 재존중, 혁신추구, 사회공헌, 상호협력’을 핵 심가치로 두고 있다.

이러한 가치관 경영을 통해 병원은 사소한 결정부터 중대한 결정까지 병원에서 일어나 는 모든 결정에 기준을 제시하며, 스탭 사이 의 유대감을 조성해 가슴 뛰는 순간순간이 될 수 있게 할 수 있다. 같은 공간에 있기 때문에 하나가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