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7:50 (월)
치과와 스탭을 위한 HRM(Human Relationship Management) 3
상태바
치과와 스탭을 위한 HRM(Human Relationship Management) 3
  • 이길성 대표
  • 승인 2016.05.04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M KOREA 이길성 대표

 

기업의 경우 청소기를 관리하는 방법에도 30페이지가 넘는 상세한 매뉴얼이 있지만, 치과의원의 경우 기업과 달리 분명한 매뉴얼이 없기 때문에 많은 부분 개인의 역량에 의해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중간관리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스탭들이 동료나 병원을 위해 자발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병원의 성과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공적인 병원을 결정짓는 요인은 무엇일까? 다양한 요소가 있겠지만 하버드대학 리차드 해크먼(Richard Hackman)교수팀에 의하면, 구성원 상호 간의 ‘도움을 주는 행동’이 매우 중요한 선행요인이라고 한다. 높은 성과를 내는 조직은 자신의 동료를 위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 반면 낮은 성과를 내는 조직은 서로 돕기보다는 자신의 일로 고군분투하는 성향이 강하다는 것이다.

이렇게 조직에서 공식적으로 부과된 직무 이상으로 조직이나 동료를 위해 수행하는 특별한 행동을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CB)이라고 한다. 병원에서 본인의 직무인 진료 이외에 다른 스탭을 돕는 행동, 동료나 후배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행동, 협동심을 도출하고 조직이 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장려하는 행동, 뚜렷한 담당은 없지만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려는 행동 등이 포함된다.

그렇다면 무엇이 OCB의 주된 요인일까? 연구결과에 따르면 직무만족이 높은 사람들은 높은 OCB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그들은 긍정적인 경험에 대해 화답하고 싶은 마음에 자신의 의무 이상의 일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소개된 표에 의하면 직무만족도는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급여가 직무만족을 높이는데 더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조사 결과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은 전문직이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업무 자체에 대한 만족도도 중요하지만 오히려 동료나, 상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병원에서 상사나 동료 간에 서로 화합할 수 있는 조직분위기가 조성된다면, 높은 직무만족도를 만들어 낼 것이다. 이로 인해 자발적으로 병원과 동료를 위해 공헌하는 스탭들도 많아질 것이다. 이는 병원의 지속적인 발전과 장기적 성장을 이끌어 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