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치과의사를 위한 자녀교육②] 부모의 정보력은 자녀의 대학 수준을 높인다(下)
상태바
[치과의사를 위한 자녀교육②] 부모의 정보력은 자녀의 대학 수준을 높인다(下)
  • 배현배(아이드림잠재적성연구소 입시전략연구소) 소장
  • 승인 2015.11.05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모의 정보력은 자녀의 대학 수준을 높인다(下)

변화의 흐름 속에 제일 중요한 것은 내 자녀만의 맞춤 입시전략이다.

대학입시는 수시와 정시로 나누어져 있다.

그 중 수시는 크게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위주전형, 실기위주전형 등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수시지원은 학교생활기록부와 모의고사 성적의 검토로 부터 시작된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 성적과 비교과 실적, 모의고사 성적 등을 기준으로 자신의 강점을 판단한 후 자신에게 유리한 전형을 찾아 지원한다.

수시 전형 중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 기준은 무엇인가?

대학은 학교 인재상과 학과의 특성 그리고 본인의 장래목표 등과 연관된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과 독서활동 등 본인의 활동내용을 일관성 있게 준비해온 학생을 선발한다.
좀 더 구체적인 선발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생활기록부의 전공 관련 과목들의 성적변화의 추이를 통해 전공적합성을 판단한다. 학년별 혹은 학기별 성적변화를 통해 발전 가능성을 고려한 정성적 평가를 한다.

둘째, 교내 수상경력으로 판단한다. 교과와 관련된 교내 수상경력은 학교 교육의 성실성의 잣대다. 특히 지원 전공과 관련된 교내 수상경력 역시 전공적합성의 판단기준이 된다.

셋째, 교과학습 발달상황에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으로 판단한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심화학습을 보여 주는 자료이며 얼마나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했는가의 판단 기준이다.

넷째, 학교생활기록부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으로 판단한다. 학교생활기록부의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추천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일종의 또 다른 추천서이다. 따라서 자신의 생각과 고민, 활동과 노력, 열정 등이 담겨져 있어야 한다.

내 자녀의 수시 입시전략은 아래와 같다.

첫째, 내 자녀의 전공적합성을 찾는다.
내 자녀가 행복할 수 있는 좋아하고 잘 하는 일을 아는 것이 제일 먼저이다.

둘째, 내 자녀에게 맞는 입시전형을 찾는다.
수시 전형 중 내 자녀에게 가장 적합한 전형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셋째, 선택한 전형 중심으로 입시에 집중한다.
목표 대학 중심으로 대학의 인재상을 파악하고 지원할 대학의 학과 지원전략을 세우고 전형요소의 비율에 따른 유·불리를 판단한다.

우리 부모들은 자녀의 학교생활기록부를 한 번이라도 본 적이 있는가?

대학입시 합격의 확률을 높이는 것은 학생부를 통해 자녀의 장?단점을 찾고 장점은 강점으로 만들고 단점은 보완하는 것이다. 내 자녀의 적성과 흥미가 일치하는 전공적합성 찾기는 내 자녀의 맞춤 입시전략의 첫 출발이다.

배현배(아이드림잠재적성연구소 입시전략연구소) 소장
배현배(아이드림잠재적성연구소 입시전략연구소) 소장 mpat@idream4U.or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