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7:50 (월)
[CR한국판]타이트하고 예측가능한 접촉: 매트릭스 혁명
상태바
[CR한국판]타이트하고 예측가능한 접촉: 매트릭스 혁명
  • 윤미용 기자
  • 승인 2015.05.14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ight, Predictable Contacts: The Matrix Revolution

Gordon's Clinical Bottom Line: Class II 레진수복물의 경우, 타이트한 접촉은 필수다. 그러나 과거에는 많은 구치부 레진들은 접촉이 열린 경우가 있었다. 매트릭스는 장착하기에는 부피가 크거나 크기가 그거나 비싸고 또는 약하거나 장착이 어려울 수도 있다.
오늘날에는 분할된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이들 어려운 점들을 대부분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들 매트릭스 시스템에서 어떤 개선이 있었는지? 매트릭스 사용시 임상 팁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본 보고서에서는  Class II 레진 수복을 위한 현재 나와 있는 매트릭스들의 특성들을 비교하고, 권장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레진계열의 콤포지트는 구치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치과용 수복재료이다.

Class II 레진은 타이트한 접촉, 인접 접촉 위치, 콘투어, flash나 overhang등을 포함한 인접면과 관련된 어려움들이 발생한다. 

최근 실시된 CR조사에서, 응답자의 57%는 레진수복시 인접접촉면이 가장 힘든 과정이라고 답했다. 이런 흔한 어려움들은 특히 분할식 매트릭스와 같이 매트릭스 디자인을 개선시켜 조정이 가능하다.

 

 

 

 


CR Key Points:

1. 분할식 매트릭스는 예측가능한 접촉과 외형을 만들 수 있다.
2. 매트릭스의 디자인과 기능의 혁신으로 사용이 더 쉬워졌다.
3. 분할식 매트릭스가 적합하지 않은 경우, 기존 토플마이어 밴드보다는 ‘바나나’타입의 밴드(Greater Curve Tofflemire 밴드나 그 유사한 류)를 대안으로 고려해 볼 수 있다.
4. 인접치아 보호를 위해서는 인접치아 보호막을 정기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매트릭스 시스템의 목적

- 자연스러운 수복물 외형과 타이트한 인접면 접촉을 재현하기 위해
- 타이트한 마진 봉함을 제공하고, flash나 overhang을 피하고자 함
- 충전물이 들어갈 수 있는 치아간 분리를 만들어 주고, 밴드 두께를 위한 보상을 위해

현재 나와 있는 매트릭스 디자인의 개선점들 

- 치아형상에 적합하도록 링 디자인에 부드러운 실리콘 적용
- 매트릭스 밴드가 프렙 벽에 보다 잘 적합되도록 링 가지를 더욱 개선
- 링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유지력 개선
- 매우 얇은 두께의 분할식 밴드류
- 해부학적으로 형성된 플라스틱 웨지류

 

 

 

 

 


Survey Trends 2014 (n=1183)

- 아말감은 아직 죽지 않았다: 59%는 아직도 아말감을 사용중이고, 67%는 레진계열의 콤포지트 레진을 90%이상 적용했다. 아말감을 사용하는 가장 많은 경우는 고립시키기 어려울 때 접근이 어려운 부위에 적용하거나 환자가 원하는 경우 또는 대부분 아말감 수복을 사용하는 경우 등이다. 
- 사용된 주요 매트릭스 시스템들은 다음과 같다:
23% V3 Ring/Palodent Plus (Triodent‡) 21% Traditional Tofflemire band (다수)
13% Composi-Tight 3D (Garrison Dental) 11% Composi-Tight G (Garrison Dental)
9% Composi-Tight 3D XR (Garrison Dental) 5% Greater Curve Tofflemire (Greater Curve)
- 40%는 부가적인 매트릭스 시스템으로 기존 Tofflemire 밴드를 이용한 반면, Greater Curve Tofflemire Band 사용은 18%에 그쳤다.
- 현 매트릭스 시스템과 관련한 주요 우려들 : 수복부위가 큰 경우 적합이 어려운 점. 다른 우려들은 비용, 연관된 시간, 그리고 예측성 등이다.
- 53%는 자신들의 수복물 인접 접촉면이 좋다고 한 경우는 53%로, 35%만이 강하게 그렇다고 응답했다.
- 43%는 접촉이 열린 경우를, 2% 미만에서는 시간을 꼽았다.
- 70%는 프렙 시 인접치아 보호를 위한 인접면 차단을 사용하지 않았다.

 

 

 

 

 


CR Evaluators Choices

최고의 새로운 분할식 링: Composi-Tight 3D XR (Garrison Dental)
최고의 새로운 매트릭스 밴드: SuperCurve (Triodent‡)
최고의 새로운 웨지: WedgeGuard (Ultradent/Triodent ‡) (인접면 보호막과 웨지가 함께 있음)
최고의 분할식 매트릭스: Greater Curve Tofflemire(Greater Curve)

 

 

 

 

 


Frequently Asked Questions

Q: V4 ClearMetal Matrix System같은 새로나온 투명 시스템이 광중합에 도움되는가?
A: 이들 제품이 광중합 시 더 유리하다고 홍보는 되지만 CR조사 보고서에서는 이전의 시스템(V3 Ring) 이 더 안정적이고 사용이 쉬웠다.
Q: 분할식 링을 사용할 때 제조사가 권장한 포셉외에 러버댐 포셉을 사용해도 되는가?
A: 안 된다. 제조사가 권장한 포셉은 최대 잡아주는 효과와 손쉬운 사용을 제공하므로 이를 따르는 것이 좋다.
Q: 왜 기존 Tofflemire band를 사용하지 않는가?
A: 기존 밴드를 타이트하게 하면 인접면이 편평해지고 접촉이 열려 적절한 외형을 만들기가 어렵다.

Clinical Tips

- 고립 시, 러버댐 사용 또는 Isolite 같은 다른 방법 이용이 권장된다.
- 특정 상황에서 분할식 매트릭스는 어려울 수 있다(넓은 B-L 프렙, 교두상실 등등). 분할식 매트릭스 적용이 어려울 때는 바나나’ 형태의 Tofflemire bands (Greater Curve Tofflemire by Greater Curve, Slick Bands Right-Curve by Garrison Dental) 적용을 검토해본다.
프렙 시 접촉을 깬다. 분할식 매트릭스는 접촉이 손상되지 않고서는 장착하기가 쉽지않다. 대부분의 우식은 인접 접촉면 바로 아래에서 시작된다.
- 분할식 매트릭스 시스템에서 웨지의 목적 분리를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치은봉함을 얻고 사면공극을 채워주기 위한 것이다.
대부분의 분할식 링 한 번에 여러 면을 수복할 수 잇도록 수직으로 포갤 수 있다.
- 링을 장착하기 전이나 후에 웨지를 삽입한다. 필요 시, 치은 봉함을 얻을 수 있도록 멀티플 웻지를 이용한다.
분할식 매트릭스 밴드와 링을 장착한 후, 접촉부위를 burnish한다.
최적의 예측성을 위해서는 쾌속 중합기를 이용하고 레진 축성은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Class II 레진과 관련한 많은 문제들은 매트릭스보다는 부적절한 광중합기나 치과의사 또는 사용테크닉상의 문제인 경우가 많다.
분할식 링 사용시 주의해야 한다. 고가인데다 여러 번 사용하면 손상을 입거나 늘어지기 때문이다.
- 접촉을 형성하기 위해 매트릭스 밴드 치아면에 대고 다른 기구들을 사용할 수 있다. (Contact Pro Plus by Clinicians Choice, Light-Tip by Denbur)
분할식 매트릭스는 교정용 와이어나 브라켓 제거 시에도 사용하기 좋다.

 

 

 

 

 


인접치아를 웨지로 보호해야 할까?

그렇다! 다음 단계로 나가기 위한 치아 프렙에 앞서 인접면에는 메탈 쉴드를 이용하여 웨지를 삽입한다.
예를 들어: FenderWedge by Directa (또는 기타 다른 회사들)과 WedgeGuard by Ultradent/Triodent)등.

1. 프렙시 인접치아와 치간유두를 보호한다. 연구에 따르면 인접치아는 70%이상 자국이 남는다고 한다. 최고의 시술가가 시행한 통제된 연구에서도 인접치아의 손상을 없애기는 어렵다.
2. 매트릭스 밴드 장착을 쉽게 해준다.

- 가장 중요한 단계는 매트릭스가 올바로 장착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매트릭스가 레진충전 전에 올바르게 장착되어 있지 못하면, 링을 다시 위치시키고 다른 사이즈의 밴드를 선택하거나 웨지 사이즈를 변경 또는 위치를 바꿔준다. 이 단계를 잘 거치면 타이트한 접촉, 좋은 마진봉함, 적절한 외형 확보는 물론 피니싱시 수고를 덜 수 있다.

CR의 결론 : 분할식 매트릭스 시스템은 Class II 수복시 인접면과 접촉면 형성시 간단하고, 효과적이며 실용적인 방법을 제공해준다. 적절하게 사용하면, 열린 접촉도 실질적으로 방지해줄 수 있다. 비록 이들 시스템들이 매우 유사한 점들이 많지만 새로 나온 제품들은 상당히 업그레이드 됨을 입증해주고 있다. 이들 제품들은 Composi-Tight 3D XR Ring (Garrison Dental), the SuperCurve Matrix Band (Ultradent/Triodent)와 WedgeGuard (Ultradent/Triodent)들이다. 분할식 매트릭스 시스템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the Greater Curve Tofflemire Band (Greater Curve)도 비용절감에 도움이 되는 혁신적인 접근법이 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