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신인순 대표의 치과 조직문화 이야기] ⑲ 의미 있는 송년모임 하기 위한 프로그램
상태바
[신인순 대표의 치과 조직문화 이야기] ⑲ 의미 있는 송년모임 하기 위한 프로그램
  • 덴탈아리랑 기자
  • 승인 2023.12.21 09: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치과 만들기  조직문화 이야기  ⑲
의미 있는 송년모임 하기 위한 프로그램
인파워 병원교육컨설팅 신인순 대표

 

인파워병원교육컨설팅 신인순 대표

 

연말이 되면, 올해를 정리하는 피드백과 내년도 경영전략을 세우기 바쁩니다. 또 12월 말엔 거의 모든 병원에서 조촐하게라도 송년회를 합니다.


“올해는 좀 더 의미 있게 마무리를 하고 싶습니다. 혹시 1시간 정도 강의를 해 주실 수 있나요?”, “송년회 때 그동안은 맛있는 거 먹고, 마니또 하며 선물 교환식을 하며 보냈는데, 좀 더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송년회 준비 중인데 혹시 프로그램 설계하고 진행, 사회도 봐주시나요?”


이렇듯 최근엔 좀 더 의미 있는 송년 모임을 만들기 위해 자문을 하거나 강의를 의뢰하는 곳이 늘었습니다. 세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당연히 “그럼요~”입니다.


송년 모임은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간으로 구성원들 간의 감사와 인정으로 서로간의 따뜻한 마음을 나누는 시간은 꼭 갖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팀워크의 강화를 위해 팀 빌딩 게임과 활동 등은 아주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간의 팀워크를 강화하는 활동으로 게임에 대한 피드백을 함으로써 일 문화에서도 피드백 문화를 녹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를 향한 비전 공유를 하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병원의 비전과 개인의 비전이 얼라이닝 되었을 때 이전에도 말씀드린 적이 있지만, 장기근속으로 이어지고 즐겁고 의미 있게 일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들에게 자주 듣는 이야기가 “몸이 힘든 건 참겠는데, 마음이 힘든 건 못 참겠어요”, “매일 같은 일상에 재미가 없어요”입니다. 반대로 리더분들에게 자주 듣는 이야기는 “직원들이 수동적이에요”, “직원들이 매너리즘에 빠진 거 같아요” 등입니다. 이는 구성원들이 일에서 재미와 의미를 찾지 못하고, 목표도 없다 보니 무료한 직장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고, 그로 인해 수동적인 인간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병원 경영에서도, 개인의 삶에서도 가슴 뛰는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것은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입니다. 병원도 개인도 성장하고 성공하기 위해 연말을 이용하여 가슴뛰는 목표를 설정해 보시길 바랍니다.


많은 리더분들이 직원들의 동기부여가 어렵다고 합니다. 동기는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동기화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시기를 잘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이 시기는 사회적 분위기가 지난날을 돌아보고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는 시기기 때문에 구성원들 스스로가 비전 설계를 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면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예측됩니다.


그래서 제가 연말이나 연초에 가장 많이 추천하는 교육은 ‘개인 비전 워크숍’입니다. 이때 구성원 간의 감사의 표현도 하고, 팀워크 게임을 통해 좀 더 친밀해지고, 한해를 돌아보고 내년을 준비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행사 진행은 저와 같이 전문 컨설턴트나 퍼실리테이터로 활동하는 분들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자체적으로도 충분히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자체적으로 진행한다면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1. 미리 사전 준비팀을 구성&기획하기 (컨설턴트 or 직원)
2. 날짜, 시간, 예산을 확인한 후 장소 확정(병원, 호텔, 파티룸 등 주로 병원에서 많이 합니다.)
3. 프로그램 확정 및 사전 인터뷰지 배포 (원장 또는 총괄실장이 내년도 전사적 비전 확인 후 작성)
4. 식순에 맞게 프로그램 담당자 설정하여 최대한 많은 분들이 참여하여 준비
5. 행사 진행(순서 추천: 감사 인사/비전 특강 또는 내년도 경영전략 발표/시상식/자기성장 PT 또는 게임/선물 교환식/돌아가며 소감 발표 마무리)
6. 행사 준비팀은 행사 피드백(다음번에 해야 할 것/하지 말아야 할 것/내년에 적용하면 좋을점) 기록해두기


이렇게 해야 내년에 행사 준비 시 시행착오 없이 준비팀도 참여자들도 준비가 수월합니다.

매 년마다 이렇게 비전 워크숍을 진행하다 보니 “신기해요~, 대표님, 제가 연초에 적었던 것을 하나씩 하나씩 이뤄가고 있더라고요~”, “이런 시간이 아니었다면 올해도, 내년도 똑같은 삶을 살았을 거 같아요~ 너무 좋아요”, “마음 따뜻하게 연말을 보낼 수 있어 행복했어요” 등 다양한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의미 있는 연말을 보내고 연초를 맞이하기 위해 ‘개인 비전 워크숍(프로그램)’을 추천 드립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유지애 2024-01-07 01:56:33
항상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