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신인순 대표의 치과 조직문화 이야기] ⑱ 목적성 있는 직원미팅 2 재도전을 위한 분기 미팅
상태바
[신인순 대표의 치과 조직문화 이야기] ⑱ 목적성 있는 직원미팅 2 재도전을 위한 분기 미팅
  • 신인순 대표
  • 승인 2023.11.29 23:23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치과 만들기 조직문화 이야기 ⑱ 목적성 있는 직원미팅 2
재도전을 위한 분기 미팅
인파워 병원교육컨설팅 신인순 대표

 

 

 

“3개월 후에 만나 피드백을 하라고 하셨는데, 무슨 얘기부터 해야 하죠?”
“피드백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실제 교육이 완료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적용 하려고 하면 어려움이 있다는 이야기를 가끔 듣게 됩니다.

“이론으로는 알겠으나 막상 직원과 대면했을 때 막막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미팅을 미루거나 아예 하지 않는 경우도 꽤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연초에 잘 해 보겠다란 의지와 달리 이전과 똑같은 일상을 살고 있게 됩니다. 그러면서 많은 분들이 “해 봤는데 안돼!”라는 말로 합리화를 하곤 합니다. 하지만 병원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조금은 어렵고 번거롭더라도 분비별 피드백 미팅은 필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시간을 내서라도 꼭 하셔야 합니다.

피드백(feedback)이란? [HRD 용어사전, 2010. 9. 6., ㈔한국기업교육학회]에 따르면 사람들의 행동과 업무 수행에 관하여 그들에게 주어지는 정보로서 감독, 업무수행, 평가, 상담지도, 행동과 업무 수행을 강화하거나 교정하도록 하는데 사용된다. 긍정적인 경우는 무엇인가가 올바르게 행해졌다는 것을 확신시켜주며(대개 칭찬을 수반한다), 부정적인 경우는 무엇인가가 잘못 적용되어 교정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려준다.라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처음 1on1 미팅을 할 때 과업과 목표를 세웠다면 그것을 돌아보기 위해 3개월 후에 다시 만나 분기 미팅을 할 것이라고 미리 고지합니다. 3개월간의 피드백 시간을 갖고 다음 분기 목표를 다시 잡기 위해서입니다. 리더는 그때까지 지켜만 보기보다 중간중간에 칭찬과 격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다면 도움도 주면 좋습니다.

리더는 3개월 후 약속 일주일 전에 직원에게 어떤 대화를 할 것인지 미리 얘기를 해 주셔야 합니다. 또는 면담지를 미리 공유해 주셔도 좋습니다. 그렇게 했을 때 직원은 시간적 여유를 갖고 리더를 만나기 전 먼저 자신을 돌아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리더를 만났을 때 당황하지 않고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하며 면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분기 피드백 미팅 시 좋은 질문, 성과를 이끄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프닝은 다른 미팅 때와 동일하게 스몰토크, 아이스브레이킹을 하시고 시작하시기를 바랍니다.)

1. 3개월 동안 목표를 잡았던 것이 ~~ 것인데, 결과를 측정해 보았나요?
2. (고생하셨습니다.) 차이와 원인은 무엇일까요?(*원인은 환경/사람을 탓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3. 이 과업을 시행하면서 잘한 것은 무엇입니까?
4. 이 과업을 시행하면서 잘못했거나 아쉬운 점이 있었나요?
5. 이 과업을 시행하는데 도움을 많이 주신 분은 누구인가요? 어떤 방법으로 도와주셨나요?
6. 이 일을 통해 배운 것! 깨달은 것(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7. 후배들에게 어떤 지식을 전수하고 싶으신가요?
8. 다음 분기 목표는 무엇인가요? 


모두 8개의 질문인데, 이 질문만 해도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그래서 시간 조절을 잘 하셔야 합니다,

특히 2번째 질문에서 시간 소요가 많습니다. “차이와 원인에 대해 돌아보자!”라고 했을 때 많은 직원들이 자책도 하고 눈물도 흘립니다. 그래서 질문을 할 때는 추궁을 하는 분위기가 되면 절대 안 됩니다.

내가, 너와 함께 차이와 원인을 찾아준다는 마음으로 면담 분위기를 만드셔야 합니다. 이때 리더는 왜 이러한 질문을 하는지에 대한 부분도 추가적으로 말해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 원인을 알아야 병원에서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선생님이 더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이 과정을 거쳐야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고, 반대로 잘 한 부분은 공유 확산해서 더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낼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다음 분기 목표를 세우는데 이러한 부분을 반영할 수 있겠지요? 그러니, 편하게 얘기해 봅시다.(웃음)”와 같이 Why에 대한 부분도 대화 중간에 해주시면 대화가 조금 더 매끄럽습니다. 또한 솔직한 답변을 듣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분기 면담의 목적은 지난 분기를 돌아보며 배운 점을 통해 다음 분기에 다시 도전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분기 피드백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명확히 알아가는 과정으로 강화할 부분, 교정해야 할 부분을 찾는 것입니다.

이는 성과를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개인이 직접 세운 목표이기 때문에 일의 즐거움과 의미를 더 많이 느끼게 될 것이며 책임감도 생깁니다. 그래서 더 빨리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기 피드백 미팅은 병원 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는 잠시 내려놓고 실행으로 옮겨보시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한나 2023-12-01 16:01:53
피드백을 통해 더 효율적으로 성과도 내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화! 조직에 꼭 필요한 과정이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접근할지 어려웠는데, 자세히 알려주셨으니 잘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장다연 2023-12-01 15:27:11
리더로서 어떻게 피드백을 해야하는지
자세한 질문지까지 알려주셔서 감사합키다!!
잘 활용해보겠습니다

구미영 2023-12-01 14:24:34
조직관리에서 중요한 피드백 문화~~
잘 활용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노지오 2023-12-01 14:19:16
성과를 이끄는 질문 너무 좋습니다. 활용해봐야 겠어요~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