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1:54 (화)
[오스템임플란트 직원 횡령사고] 엄태관 대표이사 협력사 및 고객사 사과문 전문
상태바
[오스템임플란트 직원 횡령사고] 엄태관 대표이사 협력사 및 고객사 사과문 전문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2.01.06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십니까?

그 동안 오스템임플란트를 믿고 성원을 보내주신 협력사 및 고객사 여러분께 새해 연초부터 1,880억원이라는 엄청난 금액의 횡령사고와 오스템임플란트 주식거래정지라는 불미스러운 일을 전하게 되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당사는 피해사실을 확인 즉시 경찰에 고발하였고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당사 재무팀장의 개인 일탈에 의한 범행으로 보이며, 1월 3일 현재 영장이 발부되어 경찰이 출국금지와 더불어 본격적인 계좌동결, 신병확보를 위한 체포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횡령규모가 너무나 큰 사건이기 때문에 경찰은 본청에서 관심을 가지고 일선 경찰서까지 총력을 다하여 수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횡령직원 신병확보와 횡령금액 회수 활동에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횡령규모가 크기는 하나 오스템의 재무상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정도는 아닙니다.  

횡령금액 1,880억원이고 이는 2020년 기준 자기자본의 91.8% 수준이라고 언론에 보도된 대로 판단하면 자기자본이 거의 없어진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그래서 오스템의 자기자본은 거의 없어진 상태이고 정상적인 사업을 수행할 수 없어서 오스템과의 거래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도 있으실 것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오스템은 임플란트 판매량 세계1위 임플란트 회사답게 2021년에도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국내는 물론 해외법인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여 창사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고 영업이익 또한 창사이래 최대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이 최대실적을 달성하였기 때문에 당기순이익 또한 최대실적이 예상되었으나 불행히도 이번 사고로 1,880억원을 모두 손실처리 할 경우 당기순이익은 수백억원 적자로 기록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횡령금액의 상당부분은 조만간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횡령금액이 반환되는 대로 당기순이익은 반환금액만큼 증가할 것이며 2021년 당기순이익이 적은 숫자이지만 흑자로 기록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즉, 횡령한 돈은 경찰에서 본격적인 수사를 통해 상당부분이 회수될 것으로 예상되어 재무제표 악화는 일시적인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오스템의 현금 유동성은 풍부합니다.

경영활동 유지에 있어서는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오스템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살펴보면, 지난해 9월말 공시기준으로 횡령금액 1,880억원을 제외하고도 1,000억원이 넘는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해외법인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성 자산도 1,400억원에 달해 총 2,400억원 이상의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9월 공시기준으로, 급여를 포함하여 상품과 물품 구입대금 등 회사가 지급할 대금을 모두 지급하고도 월평균 130억원의 현금증가가 되고 있어서 앞으로도 오스템의 현금보유금액은 매월 130억원 정도가 증가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 후에도 제1 금융권에서 여전히 대출을 해주겠다고 제안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융권에서는 오스템을 여전히 우량회사로 보고 있으며 실제로도 현금보유와 현금흐름으로 보면 여전히 우량회사인 것입니다.

 

회사의 경영활동은 예전과 다름 없습니다.

엄청난 규모의 횡령사고에도 불구하고 오스템은 여전히 우량회사로 현금보유와 현금흐름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회사의 일반적인 경영활동은 왕성하게 진행될 것은 물론 크고 작은 M&A 활동도 여전히 진행될 것입니다.

따라서, 협력사 여러분들께서는 오스템과의 거래에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협력사 여러분들께서 예전과 다름없이 저희 오스템을 믿고 변함없이 성원해주신다면 저희 오스템은 동반성장과 지속 가능한 상생경영으로 성원에 보답하도록 하겠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주식거래 재개시점에 대해서는 거래소의 심사 및 판단에 따라서 결정될 것인데 당사는 이번 사고를 뼈저리게 반성하고 내부통제시스템을 강화화여 완벽한 재발방지대책과 확고한 경영개선계획을 수립 및 실행하여 거래재개 시점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번 사고로 인해 걱정 끼쳐드리게 된 것을 대표이사로서 협력사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금번 사건과 관련하여 ‘재발방지대책’을 완전무결하게 세워서 다시는 이와 같은 사고로 인해 걱정 끼쳐 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2022. 1 .5

오스템임플란트 대표이사 엄태관 드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