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창간특집 시그니처] 오스템임플란트 | 이종골 ‘A-Oss Collagen’
상태바
[창간특집 시그니처] 오스템임플란트 | 이종골 ‘A-Oss Collagen’
  • 박진선 기자
  • 승인 2024.03.2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제 Cubic Type으로 ‘A-Oss Collagen’을 만난다

 

 

 

오스템임플란트(대표 엄태관)는 2008년 뼈과학연구소를 설립하며 임플란트 수술시 필요한 다양한 골이식재의 기술 개발에 집중해왔다. 최근 A-Oss Collagen Cubic Type을 출시하며 국내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 A-Oss 콜라겐의 임상 적용성과 시술시의 편리성을 높여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제품개발의 최전선에서 연구개발을 진행해 온 최백선 수석연구원(이종골개발팀)과 목정욱 과장(GBR PM팀)을 만나 A-Oss Collagen Cubic Type 출시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Q. A-Oss Collagen Cubic Type을 출시하게 된 이유는?


A-Oss Collagen은 과립 제품의 이식 시 불편을 해결해 줄 수 있다. 치과의사의 수요조사부터 사양 선정, 허가 후 술자 평가까지 완료하는 데 약 1년 여가 걸렸다.

Cubic Type은 좁은 gap이나 large defect에 골이식이 필요하거나 구치부와 같이 접근이 어려운 부위에 손쉽게 골이식할 수 있다. 개발 당시에는 결손부의 volume을 유지하는 목적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Cylinder Type으로 출시했지만 최근 A-Oss Collagen 같은 collagenated bone은 여러 술식에 적용되며, 술자의 의도에 따라 다양한 크기와 형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같은 개원가의 트렌트에 따라 치과의사가 필요로 하는 용량과 제품 성형의 편의를 위해 cubic type을 출시하게 됐다.

 


Q. A-Oss 제품의 Cubic Type과 Cylinder Type의 차이는?


Cylinder나 Cubic Type 모두 성능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다만 발치 후 임플란트 gap을 메우거나 일부 fenestration과 같이 작은(공간) 결손부를 메우는 데에는 150mg을 사용하기엔 용량이 남는 경우가 많았다. 이 같이 보다 적은 용량이 사용될 수 있는 영역이 넓어짐에 따라 Cubic Type은 기존과 달리 50mg과 100mg으로 선보이게 됐다.

Cylinder Type은 치조골 보존술 이식에 용이하고 volume 유지와 치은부 재생에 탁월한 성능을 가진 반면, Cubic Type은 보다 다양한 술식에 사용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술자 의도에 맞게 잘라 모양을 변형하기 용이하다. 많은 임상 자문을 거쳐 실제 임상에서 잘라서 사용하기 편하고, 자르지 않고 변형시켜 사용할 때도 편리하도록 사각 형태를 가지면서도 적당한 라운드 엣지를 구현하고자 했다.

목정욱 과장(GBR PM팀)과 최백선 수석연구원(이종골개발팀) (왼쪽부터)

 

 


Q. A-Oss만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인가?


A-Oss는 호주 청정우의 해면골만을 사용하고 있다. A-Oss는 2014년 출시된 이후 임상적으로 안전과 성능이 검증된 제품으로 10년 동안 국내 포함 24개국 6,000개 이상의 거래처를 통해 매년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해외 판매 역시 증가세다. 이 같은 성장은 우수한 품질을 위한 원재료 품질의 우수성과도 관련이 있다.

체내 이식되는 의료기기인 만큼 원재료 또한 국제표준과 유럽의약품 품질위원회에서 적합성 인증을 받은 의료기기 등급의 원재료만을 사용한다. 이를 위해 오스템임플란트는 호주 의료기기 회사에 직접 시설 투자를 해서 원재료를 확보하고 있다.

A-Oss의 품질과 성능을 위해 소의 femur 해면골만 사용한다. 소 한 마리에서 나올 수 있는 양이 극소량이지만 우수한 제품력과 임상 성능을 위해서는 결코 타협하지 않는다. 그 결과 많은 치과의사들의 임상을 통해 A-Oss의 우수성이 입증되고 있다.

 

 


Q. A-Oss Collagen Cubic Type의 추천 대상은?


Cylinder Type은 150㎎, 250㎎, 500㎎ 사양이 있으며, 주로 치조골 보존술에 사용하도록 추천한다. 각각 150㎎은 전치부 또는 구치부(소구치)에, 250㎎은 구치부(대구치), 별도로 500㎎는 큰 골 결손부에 사용하기 편하다.

Cubic Type은 50㎎, 100㎎, 250㎎로 주로 작은 결손부 이식이나 추가적인 성형이 필요한 경우에 추천한다. 특히 Gap filling, Dehiscence, Fenestration 등에 유용하며 50㎎, 100㎎은 Gap filling, Fenestration 등에, 100㎎과 250㎎은 Dehiscence, contour 확보 시 사용하기 편리하다.

 

 


Q. 향후 골이식재 개발 방향과 시장 변화에 대한 의견은?


현재 치과 골이식재 글로벌 시장규모는 약 1조원 정도로 추정되며 매년 증가하고 있다. 그 중 이종골 이식재가 갖는 비중은 약 50% 내외인 약 4,800억 원 규모이다. 국내 역시 2023년 기준 이종골 시장은 전체 골이식재 500억 규모중 50% 이상인 약 280억 정도이다. 이는 2022년 약 250억에서 12% 정도 증가한 수치로 동종골과 합성골 보다 많은 규모 성장을 보였다.

시장 규모가 커짐과 동시에 많은 이종골 제품들이 저가 공략으로 연이어 출시되고 있으며 A-Oss는 고품질화, 고성능화를 지향함과 동시에 A-Oss를 기반으로 더 쉽고, 간편한 시술로 환자와 치과의사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line-up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A-Oss는 치과의사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좀 더 편하고 쉬운 그럼에도 만족스러운 예후를 가지는 제품이다. 이 같은 완성된 제품군을 통해 치과의사와 환자 모두 만족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직 A-Oss를 사용해보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소량 프로모션이나 소액PKG를 준비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