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이기봉 소장의 디지털 한줄 팁 45] 다양한 저가형 3D 프린터와 소프트웨어 (1)
상태바
[이기봉 소장의 디지털 한줄 팁 45] 다양한 저가형 3D 프린터와 소프트웨어 (1)
  • 이기봉 소장
  • 승인 2023.11.03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기봉 소장의 디지털 한줄 팁

 

 

 

전통적인 치과기공물 제작과는 다르게 요즘은 컴퓨터 디자인을 통한 치아제작이 일상화되었다.  

그것과 더불어 캐드소프트웨어, 컴퓨터 사양 그리고 3D 프린터까지 그전에는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들에게 큰 이목을 끌지 못했던 부분들이 이제는 우리 스스로 부정하지 못할 정도로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중에서 3D 프린터는 이제 치과기공 영역에서 없어서는 안될 주제가 되었다.  값비싼 것에서부터 불과 몇십만원도 안되는 제품들까지 우후죽순으로 우리 치과계에 보급되고 있다.

 

3D 디자인 파일은 3D 프린터에서 인식하고 출력할 수 있도록 슬라이싱 프로그램을 통하여 변환되어야 한다.  

이런 프로그램은 프린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자사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중국의 공개 소프트웨어인 치투박스를 주로 사용해 왔다.  최근 들어와서는 프랑스의 리체와 복슬댄스와 같은 다양한 슬라이싱 소프트웨어들이 저가형 프린터에서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저가형 프린터에 제공되는 프로그램들은 가격적인 면에서는 매우 좋지만, 실제 정밀도와 퍼포먼스 면에서는 많은 부분들을 따져봐야 할 것들이 많다.  더욱이 우리 치과기공물의 외형의 특성이 불규칙적인 곡률이 많고 일정한 패턴을 유지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다. 이러한 패턴을 잘 분석하여 출력물의 안정성과 정밀성을 높이는 소프트웨어야 말로 양호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다.

요즘은 석고 모델 없이 구강스캔 데이터만으로 기공물을 제작하는 경우가 매우 많아졌다. 그러한 기공물 제작에서 프린터야말로 매우 중요한 도구 이므로, 우리는 저마다의 프린터 장단점과 슬라이싱 프로그램의 특징을 파악해서 좀 더 가성비 좋은 정확한 결과물을 도출해 내야 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